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웹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를 보여주는 소트프웨어로 크롬, 사파리, 웨일, 파이어폭스, 엣지, 오페라 등 다양한 브라우저가 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 기기에는 각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본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기본 브라우저를 사용하지만,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는 브랜드 가치, UX(User Experience), UI(User Interface), 웹 페이지 로딩 속도, 웹 페이지 기능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브라우저를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한다. 웹페이지는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같은 경험을 제공해야 하므로 브라우저 호환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 사용자의 브라우저 버전 별 사용 비율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서 어느정도 선까지 호환성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다. 브라우저 호환성 고려 시 기준점을 알려주고자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웹 페이지 제작 시 브라우저 호환성을 고려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2.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정보는 공개할 수 없지만, 규모와 방문자의 특징이 있어야 참고 자료로써 가치가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정보만 대략적으로 기재했다.
3.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에서 구글 Chromium을 기반으로 개발한 브라우저는 크롬으로 표시했다.
4.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에서 크롬과 사파리의 일 단위의 세부 버전은 십 단위의 큰 버전으로 묶어서 표시했다.
5.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에서 2021년 브라우저 사용 비율의 기간은 2021년 1월부터 8월까지이다.
6.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온라인 쇼핑몰 기본 정보
  2.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주의사항
  3.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4. 온라인 쇼핑몰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5. 한국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Quick Menu

온라인 쇼핑몰 기본 정보

업종과 판매하는 상품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지만, 판매하는 상품 기준에서 국내 업계 1위 쇼핑몰이다. 2021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매일 24시간 이내 중복 방문자 수를 제외했을 때 월 평균 약 40만명이 접속했고, 회원의 남녀 비율은 8.5 : 1.5였고, 회원의 나이 비율은 20대와 30대가 약 50%였다.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주의사항

○ 데이터 분석

일별로 방문자의 브라우저 정보가 집계하므로 브라우저 호환성을 고려할 때 참고할만하다.

○ 통계 표 주의사항

– 표에서 공란은 사용자가 없다는 의미이고, 0.00%는 사용자 비율이 0.00% 미만이라는 의미이다.
– 표에서 파랑색 글씨는 방문수가 가장 높은 브라우저 버전이다.
– 표에서 주황색 글씨는 여전히 많은 방문수가 있어서 브라우저 호환성에 신경을 써야하는 브라우저 버전이다.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 모바일 웹 브라우저 버전 별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쇼핑몰 앱28.38%44.22%40.29%37.61%
네이버 앱34.62%23.40%23.98%31.26%
카카오톡 앱1.93%2.39%1.92%2.04%
다음 앱1.15%1.56%1.21%0.31%
네이트 앱0.05%0.05%0.04%0.03%
페이스북 앱0.08%0.06%0.03%0.03%
크롬 90   2.28%
크롬 80  4.53%9.57%
크롬 700.13%3.33%10.53%0.50%
크롬 604.95%6.49%0.31%0.07%
크롬 5013.57%0.51%0.09%0.02%
크롬 400.14%0.05%0.03%0.00%
크롬 300.47%0.17%0.03%0.01%
크롬 200.05%0.03%0.01%0.00%
크롬 100.00%0.00%0.00% 
사파리 15   0.02%
사파리 14  2.88%13.32%
사파리 130.00%2.93%11.24%0.57%
사파리 122.68%13.18%0.68%0.16%
사파리 1110.20%0.76%0.07%0.01%
사파리 101.02%0.19%0.02%0.00%
사파리 90.20%0.26%0.07%0.02%
사파리 80.01%0.01%0.00%0.00%
사파리 70.08%0.30%1.93%2.09%
사파리 60.00%0.00%0.00%0.00%
사파리 50.00%0.00%0.00% 
사파리 40.00%0.00%0.00% 
사파리 30.00%0.00%0.00% 
사파리 20.00%   
파이어폭스 90   0.00%
파이어폭스 80  0.00%0.01%
파이어폭스 70 0.00%0.00% 
파이어폭스 600.00%0.01%0.01%0.00%
파이어폭스 500.00%0.00%  
파이어폭스 400.00%0.00%  
오페라 60 0.00%0.00%0.01%
오페라 50 0.00%0.00% 
오페라 400.01%0.00%0.00% 
오페라 300.00%0.01%0.00% 
오페라 20 0.00%  
오페라 100.00%0.00%  
기타0.26%0.08%0.09%0.07%

모바일 기기 제조사가 매년 새로운 모바일 기기를 출시하고 OS를 업데이트하면서 브라우저 버전도 높아졌고 각 브라우저의 주 사용자층도 상대적으로 구 버전에서 신 버전으로 매년 꾸준하게 이동했다. 모바일 브라우저는 사파리 7을 제외하면 구 버전 호환성을 무시해도 될 만한 수준이다.

○ 모바일 웹 브라우저 별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66.20%71.68%67.47%71.27%
사파리14.20%17.63%16.90%16.18%
크롬19.32%10.58%15.53%12.46%
파이어폭스0.01%0.02%0.01%0.01%
오페라0.01%0.01%0.00%0.01%
기타0.26%0.08%0.09%0.07%

쇼핑몰 앱과 네이버 앱의 사용자 비율이 많고 크롬과 사라피 브라우저의 사용자 비율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았다. 파이어폭스와 오페라 브라우저의 사용자 비율은 극히 낮아서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

온라인 쇼핑몰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버전 별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익스플로러 1154.74%54.97%40.16%21.24%
익스프롤러 101.95%0.83%0.26%0.06%
익스플로러 91.01%0.74%0.20%0.20%
익스플로러 82.79%0.21%0.04%0.01%
익스플로러 70.68%2.19%1.33%0.37%
익스플로러 60.00% 0.00%0.00%
엣지3.79%4.77%3.24%0.40%
크롬 90   37.12%
크롬 80 0.00%44.45%35.60%
크롬 704.68%32.76%6.75%0.75%
크롬 6025.81%0.71%0.17%0.05%
크롬 501.22%0.37%0.10%0.06%
크롬 400.89%0.36%0.17%0.14%
크롬 300.06%0.06%0.01%0.00%
크롬 200.08%0.02%0.00%0.00%
크롬 100.06%0.02%0.00%0.00%
사파리 15   0.02%
사파리 14  0.49%3.05%
사파리 13 0.30%1.79%0.24%
사파리 120.17%0.69%0.10%0.03%
사파리 110.65%0.09%0.03%0.01%
사파리 100.10%0.04%0.02%0.01%
사파리 90.06%0.02%0.01%0.00%
사파리 80.01%0.01%0.00%0.00%
사파리 70.00%0.00%0.00%0.00%
사파리 60.01%0.00% 0.00%
사파리 50.00%0.00% 0.00%
사파리 40.00%   
파이어폭스 90   0.07%
파이어폭스 80  0.25%0.35%
파이어폭스 70 0.06%0.01%0.01%
파이어폭스 600.52%0.40%0.00%0.00%
파이어폭스 500.23%0.01%0.00%0.00%
파이어폭스 400.02%0.00%0.00%0.00%
파이어폭스 300.00%0.00%0.00%0.00%
파이어폭스 200.00%0.00%0.00% 
오페라 70  0.03%0.06%
오페라 60 0.06%0.05%0.00%
오페라 500.36%0.10%0.00%0.00%
오페라 400.01%0.00%0.00%0.00%
오페라 300.00%0.00%  
기타0.10%0.22%0.29%0.12%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매년 OS를 업데이트하면서 브라우저 버전도 업데이트했고 각 브라우저의 주 사용자층도 상대적으로 구 버전에서 신 버전으로 매년 꾸준하게 이동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제외하면 각 브라우저의 호환성은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

○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별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익스플로러61.17%58.94%42.00%21.89%
엣지3.79%4.77%3.24%0.40%
크롬32.80%34.30%51.66%73.72%
사파리1.00%1.15%2.46%3.37%
파이어폭스0.77%0.48%0.26%0.44%
오페라0.37%0.16%0.08%0.06%
기타0.10%0.22%0.29%0.12%

마이크로소프트가 2015년 이후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업데이트를 중단했고 2022년 6월 15일에 완전히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음에도 여전히 많은 사용자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다. 매년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수가 극단적으로 줄고 있지만, 2023년까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한 호환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Statcounter는 한국에서 1억 9천만회 이상의 페이지 뷰를 기준으로 브라우저 정보를 집계하므로 브라우저 사용량은 알 수 있지만, 순 방문자 수에 따른 브라우저 사용 비율은 알 수 없기 때문에 브라우저 호환성을 고려할 때 참고자료로 보기에는 매우 부적절하고, 어느 사이트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지도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브라우저 사용량도 마냥 신뢰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브라우저 버전 별 통계는 무의미해서 인용하지 않았고 브라우저 사용 비율만 대략적으로 표기했다.

○ 한국 모바일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크롬52.1%39.6%39.4%38.7%
사파리26.3%24.5%21.1%23.0%
삼성 인터넷19.3%24.3%25.8%24.9%
웨일0.0%5.8%9.3%10.4%
퍼핀0.6%4.7%3.1%1.7%
오페라0.2%0.3%0.3%0.3%
파이어폭스0.1%0.2%0.3%0.3%
안드로이드1.0%0.4%0.2%0.3%
기타0.4%0.3%0.4%0.5%

Statcounter가 브라우저 정보를 수집하는 사이트 기준에서 삼성전자 모바일 기기에 탑재된 크롬과 삼성 인터넷이 매년 높은 사용 비율을 유지했고 웨일이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 한국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

브라우저2018201920202021
크롬59.9%68.0%70.0%69.3%
엣지3.1%4.2%7.4%12.8%
익스플로러30.4%19.8%12.7%7.3%
웨일1.2%2.5%4.5%5.3%
사파리2.4%2.8%2.9%2.5%
파이어폭스1.6%1.6%1.6%1.7%
오페라0.7%0.7%0.4%0.6%
기타0.8%0.4%0.4%0.4%

Statcounter가 브라우저 정보를 수집하는 사이트 기준에서 크롬은 매년 압도적으로 높은 사용 비율을 유지했고 엣지와 웨일은 매년 꾸준하게 성장세를 이어갔다.

Statcounter가 집계한 데이터와 실제 온라인 쇼핑몰 웹 브라우저 사용 비율을 비교하니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2021년 기준에서 데스크톱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 비율은 Statcounter가 7.3%라고 집계한 반면에 실제 온라인 쇼핑몰은 21.89%라고 집계했다. Statcounter가 집계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 비율이 훨씬 적은 이유는 아직까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고집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브라우저에 별 관심이 없는 반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브라우저에 관심이 더 많고 그만큼 브라우저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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