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일광 맛집 어보 –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

해운대 마린시티 어보 포정해우에서의 식사가 만족스러워서 다른 어보 식당은 어떤지 궁금해서 찾아갔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에서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을 먹은 후기를 기록하기 위해 기장 일광 맛집 어보 –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를 작성했다.

주의사항
1. 2022년 6월에 영광식 보리굴비 한상과 해물 갈비찜 한상을 촬영했다.
2. 해물 갈비찜 2인 + 보리굴비 1마리 한상과 영광식 보리굴비 한상에 94,000원을 지불 했다.
3. 모든 정보는 2022년 10월 기준이다.
4. 모든 사진은 아이폰 XS MAX로 촬영했다.
5.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기본 정보
  2.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운영 시간
  3.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가격
  4.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예약
  5.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위치 및 주차
  6.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 후기
Quick Menu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기본 정보

○ 기장 물산

1991년에 김양춘이 기장에 설립한 해조류 전문기업이다. 2009년에 기장 미역과 기장 다시마를 지역 고유의 특산품으로 보호하기 위해 대한민국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했고, 일광면 신평리에 대지 800평, 4층 건물로 이전해서 기장 미역과 기장 다시마를 생산 중이다. 지리적 표시는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제2조 제1항]에 따라 농수산물 또는 제13호에 따른 농수산가공품의 명성, 품질, 그 밖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 농수산물 또는 농수산가공품이 그 특정 지역에서 생산, 제조 및 가공되었음을 나타내는 표시를 말한다. 농축산물, 수산물, 임산물이 구분되어 운영 중이며 수산물에 속하는 기장 미역과 다시마는 각각 부산광역시 기장 미역(Gijang sea mustard) 5호, 부산광역시 기장 다시마(Gijang sea tangle) 6호로 등록되었다. 2018년에는 경상남도 사천시 축동면 반용리에 2,000평 규모의 제2공장을 설립했다.

2019년부터는 김양춘의 아들인 김민수가 대표로 경영을 시작했고, 그해에 미역과 다시마에 관한 ASC-MSC 인증을 받았다. ASC-MSC 해조류 표준(ASC-MSC Seaweed Standard)은 국제 비영리 단체에서 발급하는 책임 있는 양식장에 관한 ASC 인증과 지속가능한 수산물에 관한 MSC 인증의 공동 인증으로 인증받으면 제품에 각 인증 라벨을 부착할 수 있다.

세계 해양 관리 위원회(MSC, Marine Stewardship Council)는 비영리 자선단체인 세계 자연 기금(WWF, World Wide Fund For Nature)과 다국적 소비재 회사인 유니레버(Unilever)가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 1997년에 설립한 비영리 단체이다. MSC 어업 표준은 정부 연구기관, 학계, 수산업, NGO 등 전 세계 다양한 주체들이 협의해서 개발했고 UN FAO(유엔식량농업기구)의 지속가능 어업을 위한 지침을 충족한다. MSC 인증을 받으려면 어업 자원량을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서식지 및 기타 종의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MSC 인증을 받으면 MSC 에코라벨을 부착할 수 있다.

세계 양식업 관리 위원회(ASC, 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는 비영리 자선단체인 세계 자연 기금(WWF)과 네덜란드 정부가 설립한 지속 가능한 무역 이니셔티브(IDH, The Sustainable Trade Initiative)가 양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생물 다양성과 수산자원을 보전하기 위해 2010년에 설립한 비영리 단체이다. ASC 인증을 받으려면 어업 자원량을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근로자 및 지역 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ASC-MSC 해조류 표준은 ASC 인증과 MSC 인증의 공동 인증으로 해조류 고갈 상태, 수확 방법, 해조류 생태계 유지, 해조류의 종 관리, 오염 제어, 국가 및 국제 법규 준수, 근로자에 대한 공정한 대우와 적절한 근로 시간, 적절한 임금, 다른 양식장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수중 구조물의 적절한 위치 및 방향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2020년에 미역에 관한 ASC-CoC 인증을 받았다. ASC-CoC(Chain of Custody) 인증은 MSC 인증된 제품이 정상적인 유통 경로에 따라 판매되는지 인증된 제품을 식별하고 추적하는 관리 시스템인 MSC-CoC에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추가해서 유통 시스템 인증 무결성을 강화한 인증이다.

○ 어보 브랜드

2019년에 기장물산이 F&B(Food & Beverage) 브랜드 어보를 출시하고 기장에 어보 한식 레스토랑을 오픈했고, 지금은 어보 기장 본점, 어보 현대백화점부산점, 어보 그로서리 도시락, 어보 포정해우 네 곳을 운영하고 있다.

○ 기장 어보

2019년 11월에 기장물산 F&B가 기장군 일광읍에 기장 어보를 개업했다. 기장 어보는 ASC-MSC 해조류 표준 인증 식재료를 취급하는 한식 레스토랑으로 해초비빔밥, 전복 소갈비찜, 해물 갈비찜, 영광식 보리굴비가 유명하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운영 시간

– 운영 시간: 11:00 ~ 21:00
– 평일 브레이크 타임: 15:00 ~ 17:00
– 주말 브레이크 타임: 15:30 ~ 16:30
– 휴무일 없음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가격

2022년 중반기에 한 차례 가격을 인상했고, 일부 메뉴 구성을 변경했다.

○ 어보 기장 특별 한상

메뉴가격
전복 소갈비찜 2인 + 보리굴비 1마리 한상108,000원
79,000원
해물 갈비찜 2인 + 보리굴비 1마리 한상68,000원
59,000원
해초비빔밥 2인 (연어장) + 크림새우43,000원
40,000원
해초비빔밥 2인 (앙장구) + 크림새우46,000원
전복 소갈비찜 한상 1인45,000원
30,000원
영광식 보리굴비 한상 1인26,000원
22,000원
해물 갈비찜 한상 1인24,000원
20,000원

○ 어보 평일 1인 반상

메뉴가격
고갈비 구이 반상 1인15,000원
12,000원
해초비빔밥 반상 (연어장) 1인14,000원
13,000원
해초비빔밥 반상 (앙장구) 1인17,000원
16,000원

○ 어보 추가 요리

메뉴가격
매콤 크림새우17,000원
15,000원
간장게장9,000원
8,000원
간장 불고기8,000원
솥밥3,000원
공기밥1,000원

○ 주류 및 음료

메뉴가격
하우스 와인 한 병28,000원
하우스 와인 한 잔6,000원
좋은데이 / 진로 / 대선4,000원
테라 / 카스4,000원
일품진로25,000원
복분자12,000원
탄산음료2,000원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예약

– 네이버 예약으로 날짜, 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 전화 문의: 070-7543-3215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위치 및 주차

○ 위치

–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일광로 582-22

○ 주차

기장 일광 맛집 어보

– 주차 안내: 기장 어보 건물 바로 옆에 주차장이 있고, 건물 인근에도 전용 주차장이 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 후기

○ 어보 실외 분위기

기장 일광 맛집 어보

○ 어보 실내 분위기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일반적인 밥집 분위기이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 어보 주문한 메뉴

– 해물 갈비찜 2인 + 보리굴비 1마리 한상
– 영광식 보리굴비 한상

○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 이미지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기장 일광 맛집 어보 목이버섯

평소에 새콤한 맛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목이버섯 반찬의 새콤한 맛은 간이 적절해서 그런지 아주 맛있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연근
기장 일광 맛집 어보 돼지불고기

돼지불고기는 맛이 없었다. 고기의 품질에 문제가 있다기 보단 그냥 맛이 없었다. 특히 해물 갈비찜을 먹고 돼지불고기를 먹으니 못먹을 정도로 맛이 없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두부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가지 튀김
기장 일광 맛집 어보 김치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새우장

굉장히 맛있었다. 새우장의 육질이 잘 느껴지면서도 비리거나 느끼하거나 짜지 않고 스파이시한 맛이 스며들어 있어서 밥도둑 반찬이라 할만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해초 샐러드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솥밥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솥밥

밥이 맛있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솥밥
기장 일광 맛집 어보 미역국
기장 일광 맛집 어보 해물 갈비찜

해물 갈비찜은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낫다. 실제로 보면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해물 갈비찜
기장 일광 맛집 어보 해물 갈비찜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영광식 보리굴비도 배부리기 전엔 간이 잘 베어 있어서 맛있다.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새우장
기장 일광 맛집 어보 솥밥

○ 어보 영광식 보리굴비, 해물 갈비찜 한상 후기

기장 어보는 해물 갈비찜과 영광식 보리굴비를 판매하는 일반적인 밥집이다. 메인 요리를 주문할 때 나오는 밑반찬이 같은 메인 요리를 판매하는 다른 음식점보다 조금 더 깔끔해 보이고 맛있지만, 큰 차이는 없다. 첫 번째 요리인 토마토와 과자를 사용한 요리는 맛있지만, 실내 분위기와 잘 어울리지 않아 이질적으로 느껴진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왠만한 음식점에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고 술을 판매하는 노래방 안주로는 괜찮을 것 같은 느낌이다.

밑반찬은 목이버섯 반찬, 새우장, 두부 반찬이 맛있었다. 목이버섯 반찬은 새콤한 간이 적절해서 먹다가 추가 주문할 정도였고, 새우장은 비리지 않고 살이 통통하고 스파이시해서 밥도둑이라고 할만큼 맛있었고, 두부 반찬은 아주 담백했다. 돼지불고기 반찬은 메인 요리가 갈비찜이다 보니 손이 잘 가지 않았고, 그냥 먹었을 때는 그저 그랬는데 갈비찜을 먹고 다시 먹으니 아주 맛이 없었다.

솥밥은 맛이 좋았고, 미역국은 간이 좀 있는 편이었고, 해물갈비찜은 맛이 무난했다. 영광식 보리굴비는 맛있었으나 배가 부른 시점부터는 짜게 느껴져서 더 이상 손이 가지 않았다. 음식량은 성인 4명이 배물리 먹을 수 있는 정도였고, 대부분의 음식이 무난해서 가족 모임 장소로 추천할만하다. 다만 공간, 분위기, 맛 등 모든 면을 종합해 봤을 때 전반적인 수준 대비 가격은 조금 비싸다.

○ 평점

– 명확한 평가 기준과 개인 취향에 따른 주관적인 평가이다.

항목점수
분위기★★★★☆☆
청결도★★★★☆☆
★★★★☆☆
★★★★★☆
가격★★★☆☆☆
친절도★★★★☆☆
4.00/6.00

– 분위기: 음식점이 지향하는 방향과 잘 어울리는지, 음식과 가격 수준에 부합하는지
– 청결도: 깨끗한 느낌이 드는지, 이물질이나 물기가 있는지, 벌레가 있는지
– 맛: 재료의 좋은 품질이 맛과 식감으로 느껴지는지, 맛이 깔끔한지, 간이 적당한지
– 양: 적당히 배가 부른지, 음식 품질과 가격을 고려했을 때 합당한 양인지
– 가격: 종합적인 수준 대비 합당한 가격인지
– 친절도: 교양과 매너가 있는지

관련 글

최종 업데이트: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