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 캐릭터 정보 및 주요 시스템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캐릭터 능력치, 기술/마법 종류, 스킬 종류, 속성 종류, 상태이상 및 상태변화, 장비, 아이템, 주요 특징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자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캐릭터 정보 및 주요 시스템을 작성했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콘텐츠는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콘텐츠만 기록했다.

주의사항
1.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기본 콘텐츠만 기록했다.
2. 테일즈 오브 시리즈를 처음 플레이해봤다.
3. 모든 이미지는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화질 손실 압축을 했다.
4. 작성 내용 중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에서 등장하는 단어는 맞춤법을 따지지 않고 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5.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캐릭터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아이템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장비
  4.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전투
  5.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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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캐릭터

○ 능력치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능력치

– Lv: Level을 의미한다. 최대 레벨은 200레벨이다.
– HP: Health Point를 의미한다. 적에게 대미지를 받으면 소모된다.
– TP: Tactical Point를 의미한다. 기술/마법을 사용할 때 소모된다.
– EXP: Experience Point를 의미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획득한다.
– 물리 공격력: 기본 공격 및 기술 스킬에 영향을 준다.
– 물리 방어력: 적의 물리 공격 대미지를 경감시킨다.
– 마법 공격력: 마법 스킬에 영향을 준다.
– 마법 방어력: 적의 마법 공격 대미지를 경감시킨다.
– 민첩: 전투 필드에서의 이동 속도에 영향을 준다.
– 행운: 전투 중 아이템 훔치기 성공 확률, 돈 훔치기 성공 확률과 전투 후 아이템 드롭률에 영향을 준다.
– 공격 속성: 속성이 부여된 메인 장비를 착용하면 해당 속성이 표시된다.
– 내성 속성: 속성이 부여된 몸, 머리, 장식 장비를 장착하면 해당 속성이 표시된다.
– 약점 속성: 속성이 부여된 몸 장비를 장착하면 해당 속성이 표시된다.

○ 기술/마법

1. 기술/마법 종류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기술/마법 심볼

(1) 특기와 오의
특기는 기본 기술로 커맨드 입력 시 즉시 동작하고 TP 소모량이 적은 편이다. 대부분 레벨업을 통해 습득할 수 있고 일부 특기는 숨겨진 이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오의는 특기보다 발전된 기술로 커맨드 입력 시 즉시 동작하지만, 특기보다 연결 동작이 많고 TP 소모량이 큰 편이다. 대부분 레벨업을 통해 습득할 수 있고 일부 오의는 숨겨진 이벤트나 보유 기술의 사용 횟수 충족 시 습득할 수 있다. 일부 기술은 사용 횟수 충족 시 공격 범위 증가, 히트 수 증가, 발동 속도 증가, 가드 브레이크 등 부가 효과가 추가된다. 그리고 일부 기술은 동작 중 추가적인 커맨드를 입력해서 공격을 강화하거나 캔슬할 수 있다.

(2) 하급, 중급, 상급 마술
마술은 커맨드 입력 시 캐스팅을 하고 발동 후 약간의 지연이 있고 특기 및 오의에 비해 TP 소모량이 큰 편이다. 그리고 마술의 효과와 위력에 따라 하급 마술, 중급 마술, 상급 마술로 구분되고 마술 등급이 높아질수록 공격 범위가 넓어지는 편이다. 새로운 마술은 대부분 레벨업을 통해 습득할 수 있고 일부 마술은 숨겨진 이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동료 중 리타의 일부 마술은 사용 횟수 충족 시 공격 범위 증가, 히트 수 증가 등 부가 효과가 추가된다. 참고로 기술/마법 탭에서 마법의 설명을 보면 모두 마법이 아닌 마술로 표기되어 있다.

(3) 스킬 변화기
스킬 변화기는 기존 기술/마법이 완전히 새로운 기술/마법으로 변화된 것으로 커맨드 입력 시 즉시 동작하고 TP 소모량은 기존 기술/마법보다 조금 더 큰 편이다. 공격계 스킬 중 연격과 홍련, 방어계 스킬 중 강렬과 열진, 이동계 스킬 중 준민과 질풍, 보조계 스킬 중 확산과 수진이 특정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그리고 투기장 200인 격파 칭호를 착용한 상태에서 특정 기술/마법을 사용하거나 특정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도 스킬 변화기가 발동된다. 스킬 변화기 유무는 기술/마법 목록에서 Shift 키를 눌려서 확인할 수 있는데, 모든 스킬 변화기를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리고 변화된 기술/마법 중 일부 기술/마법을 제외하고 50회 또는 100회를 사용하면 캐릭터가 완전히 습득하게 되어 기술/마법 목록 스킬 변화기가 추가되고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스킬 변화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4) 버스트 아츠
버스트 아츠는 오버리미트 중 오의나 스킬 변화기에 이어서 사용할 수 있는 연계기로 TP를 소모하지 않는다. 스토리 진행 중 습득할 수 있고, 이후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장착해서 변화된 버스트 아츠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변화된 버스트 아츠는 완전히 습득할 수 없기 때문에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장착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5) 페이탈 스트라이크
페이탈 스트라이크는 적에게 기술/마법 공격을 반복해서 적색, 청색, 녹색 중 하나의 술식이 나타난 순간 Caps Lock 키를 누르면 즉시 동작하고 TP를 소모하지 않는다. 적에게 페이탈 스트라이크를 맞출 경우 평범한 적은 일격에 쓰러지고, 보스는 큰 대미지를 입는다. 각 기술/마법에 따른 술식의 색상은 기술/마법 탭에서 확인할 수 있고, 술식의 색상과 적의 종류에 따라 EXP 상승, 습득 LP 상승, 아이템 드롭 확률 상승 중 한 가지 보너스를 얻게 된다. 그리고 동일한 술식을 몇 번 발생시킨 후에 페이탈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면 페이탈 스트라이크 체인이 발동해서 술식을 발동한 캐릭터에게 다양한 부가 효과가 추가된다. 그리고 적의 종류에 따라 특정 색상의 술식을 발동하기 위한 난이도가 다른데, 인간형 적은 특별히 잘 발동되는 술식이 없고, 짐슴 형과 마물 형 적은 녹색 술식이 잘 발동되고, 새 형과 곤충 형은 적색 술식이 잘 발동되고, 식물 형과 수생 형은 청색 술식이 잘 발동되고 무기물 형과 비늘 형은 모든 술식이 잘 발동되지 않는다.

(6) 비오의
비오의는 숨겨진 오의로 커맨드 입력 시 화려한 연출과 함께 동작하고 TP를 소모하지 않는다. 게임 내 아무런 힌트가 없어서 공략집을 보지 않는 이상 사용 조건과 사용 방법을 알기 어렵다. 메인 장비나 숨겨진 이벤트를 통해 얻은 ‘스페셜 스킬’을 장착하고 오버리미트 3레벨 상태에서 오의 또는 스킬 변화기 또는 버스트 아츠 동작 중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발동된다. 참고로 비오의는 기술/마법 탭의 기술/마법 목록에 노출되지 않는다.

(7) 숨겨진 비오의
숨겨진 비오의는 숨겨진 오의가 한 번 더 숨겨져 있다는 의미이고 커맨드 입력 시 비오의보다 더 화려한 연출과 함께 동작하고 TP를 소모하지 않는다. 캐릭터마다 발동 조건이 전부 다르고 복잡한 데다 아무런 힌트도 없어서 공략집을 보지 않는 이상 사실상 사용하기는 게 불가능하다. 1회차를 클리어한 후 세이브 파일 좌측에 별표가 생성된 상태에서 스페셜 스킬을 장착하고 오버리미트 4레벨 상태에서 오의 또는 스킬 변화기 또는 버스트 아츠 동작 중에 마우스 좌클릭 버튼과 우클릭 버튼을 동시에 꾹 누르고 있으면 발동된다. 참고로 숨겨진 비오의는 기술/마법 탭의 기술/마법 목록에 노출되지 않는다.

2. 기술/마법 장착

(1) 매뉴얼 모드와 세미 오토 모드

기술/마법 세트와 숏컷에 각 4개씩 총 8개의 기술/마법을 장착할 수 있다. 슬롯마다 커맨드가 다르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서 기술/마법을 장착해야 한다. 그리고 스토리 진행 중 아이템 합성을 통해 “아츠 볼”을 만들면 기술/마법 세트와 숏컷이 하나씩 더 늘어나서 총 16개의 기술/마법을 장착할 수 있다. 다만 두 번째 기술/마법 세트와 숏컷의 경우 기존 커맨드에 V 키를 추가로 눌려줘야 하는 만큼 사용하기가 까다롭다.

(2) 오토 모드

기술/마법을 ON으로 설정하면 AI가 전투 중 해당 기술을 사용하고, OFF로 설정하면 AI가 전투 중 해당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 스킬

메인 장비와 서브 장비에 최대 세 가지 스킬이 내재되어 있다. 장비를 착용하고 전투에 승리하면 스킬 경험치인 LP(Learning Point)를 얻을 수 있고 스킬 경험치 바가 가득 차면 스킬을 완전히 습득하게 되어 스킬 명 옆의 경험치 바가 없어지고 해당 장비를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스킬의 종류는 매우 많기 때문에 꾸준하게 재료를 모으고 장비를 합성하고 반복 전투를 통해 스킬 습득에 집중하더라도 메인 스토리를 완전히 클리어할 때까지 기본 스킬들 외에 각 캐릭터의 단독 스킬까지 모두 습득하는 건 쉽지 않다.

1. 스킬 탭

스킬 목록에는 ‘완전히 습득한 스킬’과 ‘장비를 장착하고 있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스킬을 활성화하면 스킬 이름이 녹색으로 변경되고 캐릭터의 최대 SP에서 활성화한 스킬에 대한 SP가 차감된다. SP의 최대치는 캐릭터가 레벨 업을 할 때마다 증가한다. 스킬 명 옆에 WEAPON이라고 표기된 스킬들은 현재 착용한 장비에 내재된 스킬이기 때문에 습득 여부와 상관없이 활성화된다.

2. 기본 스킬

(1) 공격계 스킬
– 스트렝스3: 기본 물리 공격력이 15% 상승한다.
– 매지컬3: 기본 마법 공격력이 15% 상승한다.
– 어택 페인트: 물리 공격으로 적을 기절시킬 확률이 상승한다.
– 매직 페인트: 마법 공격으로 적을 기절시킬 확률이 상승한다.
– 크로스 카운터: 적의 공격 중에 대미지를 주었을 때 대미지가 상승한다.
– 페인 리플렉트: 공격을 받았을 때, 그 대미지의 일부를 상대에게 반사한다.
– 페이탈 보너스: 페이탈 스트라이크로 적을 쓰러뜨리면 HP가 회복한다.
– 페이탈 보너스2: 페이탈 스트라이크로 적을 쓰러뜨리면 TP가 회복한다.
– 페이탈 익시드: 페이탈 스트라이크로 일격사하지 않는 강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상승한다.
– 버스트 포스: 버스트 아츠의 위력이 상승한다.
– 스페셜: 오버리미트 Lv3 이상인 상태에서 비오의를 발동할 수 있다.
– 하프 대미지: 모든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2이 된다.
– 쿼터 대미지: 모든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4이 된다.
– 1대미지: 모든 공격으로 주는 대미지가 1이 된다.
– 연격: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 홍련: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2) 방어계 스킬
– 디펜스3: 기본 물리 방어력이 15% 상승한다.
– 레지스트3: 기본 마법 방어력이 15% 상승한다.
– 크리티컬 가드: Space키와 D키를 누르면 전진하면서 가드하고, 타이밍을 맞춰 가드 성공시 받는 대미지가 줄어든다.
– 매직 가드: Space키와 S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마법 공격의 대미지를 줄인다.
– 웰 가드: 가드했을 때의 대미지가 감소한다.
– 매직 웰 가드: 매직 가드 했을 때의 대미지가 감소한다.
– 가드 리플렉트: 가드 했을 때 받는 대미지의 1/5을 적에게 반사한다.
– 가디알 아츠: 가드 했을 때 경직을 무시하고 특기를 사용할 수 있다.
– 패시브 세이프: 공격을 받아 날아갈 때의 대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 언엘리멘탈: 속성 공격을 받았을 때의 대미지가 일정 확률로 절반으로 줄어든다.
– 스테이터스 가드: 상태 변화에 의한 파라미터 감소량을 줄인다.
– 컨디션 가드: 독, 정신 오염, 허약의 효과가 줄어든다.
– 이뮤니티: 상태 이상이 될 확률이 줄어든다.
– 인듀어: 대미지를 받았을 때의 경직 시간이 줄어든다.
– 인발리드 어택: 물리 공격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경직되지 않는다.
– 인발리드 매직: 마법 공격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경직되지 않는다.
– 스텝 어웨이: 백스텝 중에 공격을 받아도 경직되지 않는다.
– 디펜드 아츠: 특기로 연계했을 때 대미지를 받아도 경직되지 않는다.
– 버스트 가드: 버스트 아츠 중에 공격을 받았을 때 대미지는 받지만 일정 확률로 경직되지 않는다.
– 리커버링 가드: 러커버링 중에 공격을 받았을 때 대미지는 받지만 일정 확률로 경직되지 않는다.
– OVL 콘센트레이트: 오버리미트 중에 기절 상태가 되지 않는다.
– 강렬: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 열진: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3) 이동계 스킬
– 이베이전3: 기본 민첩이 15% 상승한다.
– 굿잡: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의 경직 시간이 감소한다.
– 백스텝: Space키와 A키를 동시에 누르면 백스텝을 한다.
– 리커버링: 대미지를 받아서 날아갈 때 Space키를 누르면 낙법을 해서 다운을 방지한다.
– 이피션트: 콤보를 이을 때의 대미지 감소율이 없어진다.
– 캔슬 플러스: 특기에서 스킬 변화기로 연계가 가능해진다.
– 캔슬 플러스2: 스킬 변화기에서 오의로 연계가 가능해진다.
– 리미터: 오버리미트 상태의 시간이 길어진다.
– 준민: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 질풍: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4) 보조계 스킬
– 바이탈리티3: 최대 HP가 800 증가한다.
– 스피릿3: 최대 TP가 100 증가한다.
– HP 리커버: HP를 회복했을 때, 회복량이 상승한다.
– TP 리커버: TP를 회복했을 때, 회복량이 상승한다.
– 이펙티브: 상태 변화에 의한 파라미터 변화의 효과가 상승한다.
– 리콜: 전투 불능이 되었을 때 일정 확률로 자동 부활한다.
– 리미트 보너스: 오버리미트 했을 때 일정 확률로 HP가 완전히 회복된다.
– 리미트 보너스2: 오버리미트 했을 때 일정 확률로 TP가 완전히 회복된다.
– 리미트 플러스: 오버리미트 했을 때 소비한 게이지의 수보다 1Lv 높은 오버리미트 상태가 된다.
– 라이프 힐: 전투 종료 시 HP가 조금 회복된다.
– 멘탈 힐: 전투 종료 시 TP가 조금 회복된다.
– 라이프 업: 전투 종료 시 일정 확률로 최대 HP가 증가한다.
– 멘탈 업: 전투 종료 시 일정 확률로 최대 TP가 증가한다.
– 해피니스 싱: 전투 종료 시 일정 확률로 EXP의 습득량이 증가한다.
– 해피니스 싱2: 전투 종료 시 일정 확률로 LP의 습득량이 증가한다.
– 해피니스 싱3: 전투 종료 시 일정 확률로 갈드의 습득량이 증가한다.
– 이미지 트레이닝: 전투에 참여하지 않아도 보너스 EXP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
– 확산: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 수호: 대응하는 기술/마법을 변화시킨다.

3. 스킬 심볼

스킬 심볼의 종류에 따라 오버리미트 중 다양한 부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게임 내에서는 아무런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공략집을 봐야 스킬 심볼에 대해 알 수 있다. 스킬 심볼의 종류는 총 11가지로 스킬마다 수치 불명의 스킬 포인트가 부여되어 있는데, 공격계, 방어계, 이동계, 보조계 각 계통에서 활성화된 스킬의 스킬 포인트의 양에 따라 스킬 심볼이 결정된다. 그리고 오버리미트 레벨이 높아질수록 스킬 심볼의 부가 효과가 강화된다. 전투 필드에서 오버리미트 중 스킬 심볼의 부가 효과가 적용되면 화면 하단의 캐릭터 창에 스킬 심볼과 스킬 심볼 레벨이 표시된다.

○ 속성과 상태

1. 속성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속성

속성이 부여된 공격은 적에게 큰 대미지를 준다. 화속성, 수속성, 지속성, 풍속성, 광속성, 암속성으로 분류되고, 일부 기술/마법과 메인 장비에 속성이 부여되어 있다. 단 적에 따라 특정 속성에 내성이 있어서 아이템 중 ‘스펙터클즈’를 사용해서 적의 정보를 확인하고 반대되는 속성으로 공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속성에 내성이 있는 적은 수속성에 취약하고, 반대로 수속성에 내성이 있는 적은 화속성에 취약하다. 그리고 화속성에 내성이 있는 적에게 화속성으로 공격하면 적의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2. 상태이상

– 독: HP가 점점 줄어든다.
– 정신오염: TP가 점점 줄어든다.
– 마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행동이 중단된다.
– 허약: 최대 HP가 절반이 된다.
– 기술/마법 봉인: 기술/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 스킬 봉인: 모든 스킬이 비활성화된다.
– 석화: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다.

3. 상태변화

– 물리 공격력 변화: 물리 공격력이 상승/하락한다.
– 물리 방어력 변화: 물리 방어력이 상승/하락한다.
– 마법 공격력 변화: 마법 공격력이 상승/하락한다.
– 마법 방어력 변화: 마법 방어력이 상승/하락한다.
– 수면: 행동불능이 된다. 공격을 받으면 잠에서 깬다.
– 자동부활: 전투 불능이 되었을 때 자동으로 부활한다.
– 매료: 매뉴얼/세미오토 모드에서는 조작 키의 입력이 무작위로 변경되고, 오토 모드에서는 작전을 무시하고 멋대로 행동한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아이템

○ 소비 아이템 종류

– 애플 젤리: 최대 HP의 30% 회복
– 레몬 젤리: 최대 HP의 60% 회복
– 오렌지 젤리: 최대 TP의 30% 회복
– 파인애플 젤리: 최대 TP의 60% 회복
– 믹스 젤리: 최대 HP와 TP의 30% 회복
– 미라클 젤리: 최대 HP와 TP의 60% 회복
– 트리트: 파티 전원의 최대 HP의 30% 회복
– 스페시픽: 파티 전원의 최대 TP의 30% 회복
– 스페셜 젤리: HP와 TP 완전 회복
– 랜덤 젤리: 어떤 효과인지 알 수 없음
– 포이즌 보틀: 독 상태이상 회복
– 패럴라이 보틀: 마비 상태이상 회복
– 스톤 보틀: 석화 상태이상 회복
– 실 보틀: 기술/마법 봉인과 스킬 봉인 상태이상 회복
– 워크 보틀: 허약 상태이상 회복
– 마인드 보틀: 정신오염 상태이상 회복
– 큐어 보틀: 전투 후에도 지속되는 상태 이상을 전부 회복
– 디네이 보틀: 전투 중에만 효과가 있는 상태 변화를 전부 해제
– 파나시아 보틀: 상태 이상과 상태 변화를 전부 해제
– 라이프 보틀: HP가 30%, TP가 15% 회복된 상태로 전투 불능에서 회복
– 홀리 보틀: 일정 시간 동안 적이 다가오지 못함
– 다크 보틀: 일정 시간 동안 적을 유인
– 리큐르 보틀: 전투 중 1분 동안 상태 이상을 무효화
– 칵테일 보틀: 전투 중 1분 동안 상태 변화를 무효화
– 리미트 보틀: 오버리미트 1회 분량의 게이지를 회복
– 올 디바이드: 적과 동료 상관없이 모든 대미지가 절반이 됨.
– 아워 글라스: 적의 움직임을 몇 초간 멈출 수 있음.
– 스펙터클즈: 적의 능력치를 상세히 조사함.

○ 아이템 합성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아이템 합성

대부분의 아이템은 합성을 통해 만들어야 한다. 소비 아이템, 메인 장비, 서브 장비, 머리, 몸, 장식, 귀중품을 합성할 수 있고, 합성 소재는 전투 승리 시 습득할 수 있다. 소재의 위치는 소재 상세 보기에서 아이템 상세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인 장비는 합성 시 기존에 보유한 메인 장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파생 형태가 있기 때문에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기본 무기의 경우 2 – 4개씩 구매해두는 편이 좋다. 예를 들어 ‘우드몰’은 ‘스파이크 해머’의 합성 소재로 사용되고, ‘스파이크 해머’는 ‘스파이크 해머 +1 알파’와 ‘스파이크 해머 +1 베타’의 합성 소재로 사용된다. 메인 장비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들은 전투에서 습득한 재료만으로 합성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 상점에 판매해도 무방하다.

1. 주요 장식

– 포이즌 체크: 독 상태를 방지하고 수속성 내성이 증가함.
– 페럴라이 체크: 마비 상태를 방지하고 풍속성 내성이 증가함.
– 스톤 체크: 석화/봉인 상태를 방지하고 지속성 내성이 증가함.
– 드레인 체크: 허약/정신 오염 상태를 방지하고 화속성 내성이 증가함.
– 피요논: 기절하지 않게 됨.
– 힐 뱅글: 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HP가 10% 회복됨.
– 멘탈 뱅글: 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TP가 10% 회복됨.
– 아뮬렛: 상태 이상을 완전히 방어함.
– 로렐: 상태 변화를 완전히 방어함.
– 월드 체크: 상태 이상과 상태 변화를 각각 50% 방어함.
– 블루 탈리스만: 물리 방어력이 10% 상승함.
– 페어리 링: TP 소비량이 50% 경감됨.
– 어택 링: 전투 중 공격력이 10% 상승함.
– 디펜스 링: 전투 중 방어력이 10% 상승함.
– 포스 링: 적의 물리 공격이 20% 경감됨.
– 리플렉트 링: 적의 속성 공격이 50% 경감됨.
– 이펙티 링: 적에게 받는 모든 대미지가 15% 경감됨.
– 홀리 심볼: HP가 일정 시간마다 3%씩 회복됨.
– 멘탈 심볼: TP가 일정 시간마다 3%씩 회복됨.
– 미스티 심볼: 마술 영창시간이 줄어듬.
– 황제의 위광: 오버리미트 게이지 상승률이 증가함.
– 윈더 심볼: 마법 발동 시 경직시간이 줄어듬.
– 문스톤: TP 최대치가 30% 증가함.
– 가넷: 화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아쿠아마린: 수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오팔: 풍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애머시스트: 암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루비: 지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다이아몬드: 광속성 내성이 대폭 증가함.
– 터키석: 행운이 대폭 상승함.
– 블루 다이스: 전투 종료 시 획득 GRADE가 20% 증가함.
– 리버스 돌: 전투 불능이 되어도 금방 부활함.
– 헌터즈 모노클: 전투 종료 시 드롭 아이템 획득률이 대폭 증가함.

2. 주요 귀중품

– 문 셀렉터: 전투 중 메뉴를 연 순간에 Shift 키를 눌려서 조작 캐릭터를 전환할 수 있음.
– 날개달린 부츠: 필드에서 이동속도가 빨라짐.
– 스페셜 플래그: 필드, 마을, 던전에서 보여지는 파티의 선두를 변경할 수 있음.
– 스페셜 플래그R: ‘래피드’까지 파티의 선두로 변경할 수 있음.
– 아츠볼: 기술/마법 세팅이 한 세트 더 늘어남.
– 리미트 트리오: 오버리미트가 파워 업되어 오버리미트 3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음.
– 리미트 콰르텟: 오버리미트가 파워 업되어 오버리미트 4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음.

○ 코스튬

코스튬은 의복 모양이 있는 칭호로 교체해서 변경한다. 칭호는 레벨 업, 숨겨진 이벤트, 투기장 격파 등으로 얻을 수 있는데, 일부 의복을 제공하는 칭호는 메인 스토리의 특정 시기에만 숨겨진 이벤트를 진행해서 얻을 수 있어서 공략집을 보지 않는 한 사실상 입수하기가 쉽지 않다. 참고로 코스튬을 변경한다고 해서 능력치가 변경되지는 않는다.

○ 어태치먼트

어태치먼트는 코스튬 외에 부가적으로 캐릭터를 꾸미는 아이템으로 합성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단 외형이 크게 바뀌는 코스튬을 장착한 경우 어태치먼트를 장착해도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장비

○ 각 캐릭터 메인 장비

캐릭터메인 장비
유리한손 검, 한손 도, 한손 도끼
래피드단검, 단도, 작은 낫
에스텔한손 검, 작은 한손 검, 에페, 메이스, 소형 지팡이, 피리
리타허리 천, 옷감, 두루마리, 가죽 벨트, 채찍, 쇠사슬, 요요, 소드 휩, 죽방울
카롤양손 검, 양손 도끼, 양손 워 피크, 양손 망치
레이븐
주디스창, 헬버드, 언월도, 대형 낫, 봉, 지팡이
패티나이프
프렌한손 검, 한손 도

○ 마장구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에 등장하는 최종 무기이다. 각 캐릭터별로 입수 방법과 입수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마장구를 온전히 얻기 위해서는 공략집을 봐야 한다. 처음 마장구를 얻으면 기존에 보유한 무기보다 성능이 떨어지는데, 모든 마장구를 모으고 이벤트를 보고 나면 마장구의 봉인이 해제되어 적을 1마리 죽일 때마다 공격력이 1씩 올라가는 최종 무기가 된다. 게임 내 캐릭터 정보 창의 공격력 표기 한계인 9999 이상으로 공격력을 계속 높일 수 있다. 공격력 한계치도 존재하지만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다만 메인 스토리 극 후반부부터 마장구를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2회차 플레이를 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크게 의미가 없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전투

○ 전투 참여 파티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파티

파티 창에서 파티원들의 레벨, HP, TP, 다음 레벨 업까지 남은 경험치, 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투에 참여하는 파티원은 첫 번째부터 네 번째까지 배치된 파티원들이고, Enter 키를 눌려서 파티원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그리고 파티의 선두는 기본적으로 ‘유리’인데, 귀중품 중 ‘스페셜 플래그’를 합성하면 ‘래피드’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을 파티의 선두로 변경할 수 있고, ‘스페셜 플래그R’을 추가로 합성하면 ‘래피드’도 파티의 선두로 변경할 수 있다.

○ 전투 돌입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전투 돌입

파티 심볼이 적 심볼에 닿으면 화면이 깨지는 연출과 함께 전투가 시작된다. 그리고 적 심볼 여러 개가 가까이에 있을 때 파티 심볼이 적 심볼에 닿으면 많은 수의 적들과 전투가 시작되고, ‘ENCOUNT LINK!’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적 심볼은 서로 간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생성되고, 일정한 거리 이상은 파티 심볼을 쫓아오지 않기 때문에 최대 3개의 적 심볼과 전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파티 심볼이 적 심볼에게 뒤치기를 당하면 파티 탭에서 뒷줄에 배치된 파티원들이 뒤섞인 채 적에게 등을 보인 상태로 전투가 시작되고, ‘SURPRISE ENCOUNT!’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 대열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대열

전투 돌입 후 적과 대치하는 캐릭터의 시작 위치를 설정한다. 작전 탭에서 F 키를 누르면 대열 변경 화면으로 전환되고 전투에 참여하는 파티 구성원들의 대열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대열은 캐릭터별로 저장되기 때문에 파티 구성이 변경되더라도 대열이 초기화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근접 캐릭터를 전방에 배치하고 원거리 캐릭터를 후방에 배치한다. 단 적 심볼에게 뒤치기를 당하면 대열 설정에서 후방에 배치한 캐릭터가 적에게 가장 근접한 채 전투가 시작되기 때문에 다수의 적 심볼에게 뒤치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작전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작전

(1) 목표
– 가까운 적을 노려
– 멀리 있는 적을 노려
– 같은 적을 노려(유저가 노리는 적을 같이 노린다)
– 흩어져서 싸워(유저가 노리는 적 외의 적을 노린다)
– 강한 적을 노려(레벨이 가장 높은 적을 노린다)
– 적의 수를 줄여(남은 HP가 가장 적은 적을 먼저 노린다)
– 동료를 지켜(HP가 적은 아군을 공격하는 적을 먼저 노린다)
– 적의 마법을 막아(마법을 사용하는 적을 먼저 노린다)
– 날고 있는 적을 노려
(2) HP 소비
– 달려들어(HP를 신경 쓰지 않고 행동한다)
– 최대한 버텨(HP가 25% 이하가 되면 적에게 거리를 둔다)
– 균형을 유지해(HP가 50% 이하가 되면 적에게 거리를 둔다)
– 무리는 하지마(HP가 75% 이하가 되면 적에게 거리를 둔다)
(3) TP 소비
– 전력으로 싸워(TP를 신경 쓰지 않고 행동한다)
– 여유를 남겨(TP가 25% 이하가 되지 않도록 기술/마법을 사용한다)
– 온존해(TP가 50% 이하가 되지 않도록 기술/마법을 사용한다)
– 최대한 아껴줘(TP가 75% 이하가 되지 않도록 기술/마법을 사용한다)
– 쓰지마(기술/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행동
– 맡길게
– 기술/마법만 사용해(일반 공격을 하지 않고 기술/마법만 사용한다)
– 기술 위주로 싸워(주로 기술을 사용한다)
– 마법 위주로 싸워(주로 마법을 사용한다)
– HP회복을 우선으로 해
– 상태 이상 회복을 우선으로 해
– 회복에 전념해
– 원호를 부탁해(지원 효과가 있는 기술/마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 몸을 지켜(공격을 막는 것에 전념한다)
(5) 포지션
– 자유롭게 움직여(대열을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인다)
– 깊게 쫓지 마(공격할 때는 거리를 좁히고 공격이 끝나면 거리를 벌린다)
– 거리를 유지해(적에게 다가가지 않는다)
– 임기응변하게 움직여(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움직인다)
(6) 아이템
– HP에 신경 써
– TP에 신경 써
– 상태 이상에 신경 써
– 사용하지 마
– 맡길게
(7) OVL(오버리미트)
– Lv1을 사용해
– Lv2를 사용해
– Lv3을 사용해
– Lv4를 사용해
– 위험할 때에 사용해
– 쓰지 마
(8) FS(페이탈 스트라이크)
– 가능하다면 노려
– 보스전에서만 노려
– 아직 적이 있으면 노려(적의 수가 여럿일 때만 노린다)
– 노리지 마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특징

○ 저장하기

저장하기는 마을 내 숙소, 필드 내 여행자들의 막사, 던전 내 중요한 분기점에서만 가능하다. 세이브 데이터를 불러온 후 다시 저장하기까지 플레이가 강제되고 플레이 중에 게임 오버가 되거나 원치 않는 분기를 선택할 경우 다시 최근 세이브 지점으로 되돌아가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긴장감이 조성되고 게임에 보다 몰입하게 된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게임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 요리

레시피에 있는 재료를 모아서 요리하면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회복/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료는 전투 승리 시 입수하거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레시피는 ‘원더 셰프’에게 얻거나 숨겨진 이벤트를 통해 얻거나 보유한 레시피로 요리를 하다가 얻을 수 있다. 단 요리 도중 새로운 레시피를 얻는 건 특정 캐릭터로 특정한 요리를 시도해야 하는 만큼 굉장한 우연을 기대해야 하므로 요리를 자주 활용하는 유저라면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공략집을 참고하는 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 원더 셰프에게 입수한 A 레시피로 ‘리타’가 요리를 하다가 B 레시피를 얻을 수 있고, ‘레이븐’이 B 레시피로 요리를 하다가 ‘C 레시피’를 얻을 수 있는 식이다. 그리고 요리는 성공/실패 여부를 떠나서 전투 한 번에 요리를 한 번만 할 수 있다. 이미 요리를 했는데 다시 시도하면 ‘배가 부르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 퀘스트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는 퀘스트가 아닌 이벤트라고 봐야 할 만큼 대부분의 퀘스트가 스토리의 진행 상황에 맞춰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서 퀘스트 완수에 대한 압박감이 전혀 없다. 스토리를 감상하고 스토리에 맞춰 목적지로 여행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숙소에서 잠을 자고 맵 구석구석을 탐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단 현재 이벤트 현황을 별도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이벤트의 경우 대화에 등장하는 지명이나 NPC 이름을 별도로 기억해 둬야 한다. 그리고 특정 시기에만 진행 가능한 이벤트와 특정한 조건을 달성하지 않으면 진행되지 않는 이벤트가 있어서 게임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게 목적이 아니라 모든 이벤트를 완수하는 게 목적이라면 공략집을 봐야 한다.

○ 대화

1. 스킷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스킷

등장인물들의 개성을 강화하고 세계관을 확장하고 주요 스토리의 살을 덧붙이는 멋진 대화방식이다. 게임 플레이 중 유저가 인지할 수 없는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스킷 출력 대기 상태가 되고 이때 Shift 키를 누르면 스킷을 감상할 수 있다. 스킷의 전체 분량은 상당히 많고 그중 다수는 일상 대화처럼 가벼운 내용을 다룬다.

2.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2D 애니메이션
2D 애니메이션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주요 장면 및 인 게임 애니메이션으로 연출하기 어려운 장면들은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으로 연출된다.

3. 인 게임 애니메이션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인 게임

대부분의 주요 장면들은 인 게임 애니메이션으로 연출된다.

4. 말풍선

인 게임 애니메이션 대화 및 일반 대화를 할 때 말풍선에 글자가 출력되고, 평상 시에 말할 때, 큰 소리로 말할 때, 책을 읽을 때 등 각 상황에 따라 말풍선의 모양이 달라진다.

○ 시간과 날씨

시간대와 날씨에 따라 필드 및 던전에서 등장하는 적의 종류와 일부 기술/마법의 효과가 달라진다. 시간대는 낮과 밤이 있고 날씨는 맑음, 비, 폭풍, 눈으로 구분된다. 메인 스토리 초중반부까지는 지역과 이벤트 진행 정도에 따라서 시간대와 날씨가 고정되어 있는데, 메인 스토리를 극후반부부터는 숙소 등에서 잠을 자거나 필드 체류 시간에 따라 시간대와 날씨가 유동적으로 변한다.

○ 도감

1. 줄거리

문서화된 메인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다.

2. 배틀북

이동 및 전투와 관련된 특징 및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3. 몬스터 도감

적의 능력치, 내성, 약점, 획득 경험치, 획득 LP, 획득 갈드, 출현 장소, 드롭 아이템, 훔칠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4. 콜렉터 도감

모든 아이템에 대한 기본 설명, 떨어뜨리는 적, 훔칠 수 있는 적, 구매 장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5. 월드 맵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월드맵

월드맵에는 유저가 방문한 모든 도시의 이름과 위치, 던전의 이름과 위치, 지역의 이름과 위치가 표시된다. 메인 스토리 중반부에 ‘바울’을 얻은 이후에는 필드에서 월드맵을 켜고 원하는 위치를 선택한 후 C 키를 눌려서 해당 위치로 즉시 이동할 수 있다.

6. 레코드

실시간으로 누적되는 합계 플레이 시간, 최대 소지 금액, 사용 갈드 합계치, 스킷 발생률, 저장 횟수, 메인 퀘스트 최종부까지 최단 클리어 시간, 평균 전투 시간, 최단 전투 시간, 인카운트 수, 쓰러뜨린 적의 수, 최대 콤보 수, 누적 페이탈 스트라이크 횟수, 최대 연속 페이탈 스트라이크 횟수, 최대 대미지, 적에게 준 합계 대미지, 적에게 받은 합계 대미지, 플레이 중 모은 최대 GRADE, 전투 불능이 된 횟수 등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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