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 패키지 구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는 2009년에 PS3 버전으로 출시한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를 리마스터한 게임이다. 과거 영웅전설 3: 하얀 마녀, 창세기전 시리즈를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고전 RPG 스토리를 다시 맛보기 위해서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를 구매했고,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자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패키지 구매를 작성했다.

주의사항
1. 테일즈 오브 시리즈를 처음 플레이해봤다.
2. 작성 내용 중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에서 등장하는 단어는 맞춤법을 따지지 않고 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3.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테일즈 오브 시리즈 소개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소개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세계관
  4.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특징
  5.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특징
  6.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커뮤니티 평가
  7.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PC 스팀 버전
Quick Menu

테일즈 오브 시리즈 소개

○ 테일즈 오브 시리즈 메인 타이틀

구분출시년월플랫폼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1995.05SFC, PS, GBA, PSP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1997.12PS, PS2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2000.11PS, PSP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22002.11PS2, PSP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2003.08GC, PS2, PS3, PC
테일즈 오브 리버스2004.12PS2, PSP
테일즈 오브 레젠디아2005.08PS2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2005.12PS2, 3DS
테일즈 오브 이노센스2007.12NDS, PS Vita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2008.08XBOX 360, PS3
테일즈 오브 하츠2008.12NDS, PS Vita, iOS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2009.12Wii, PS3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2011.09PS3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 22012.11PS3
테일즈 오브 제스티리아2015.01PS3, PS4, PC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2016.08PS3, PS4, PC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미정PS4, XBOX ONE, PC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적인 액션 RPG 게임 시리즈로 대전 격투 스타일의 전투 시스템과 서사시를 읽는 듯한 스토리, 높은 질의 음성 녹음,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특징이다. 외전과 모바일 시리즈를 제외하면 총 16개의 메인 시리즈가 출시되었는데, 넘버링이 붙은 타이틀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는 개별적인 세계관을 가진 별개의 게임이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는 2008년 8월에 XBOX 360으로 출시했고, 약 1년이 지난 2009년 9월에 콘텐츠가 대거 추가된 후 PS3으로 재출시되었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는 PS3 버전을 기반으로 리마스터되었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애니메이션

2001년에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가 총 13화로 방영했고, 2004년에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가 총 4화로 방영했고, 2007년에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가 1기 4화, 2기 4화, 3기 4화, 총 12화로 방영했고, 2008년에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가 총 26화로 방영했고, 2009년에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가 극장판으로 상영했고, 2016년에 테일즈 오브 제스티리아가 1기 26화, 2기 13화, 총 39화로 방영했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퍼스트 스트라이크는 주인공이 과거 기사단에 있었던 시절을 배경으로 “정의”, “각오”, “책임”에 대한 주제를 다룬다.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주인공의 과거와 세계관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극장판을 보고 싶었지만, 도저히 영상을 구할 수 없어 게임을 먼저 플레이했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소개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기본 정보

구분내용
게임명(한글)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REMASTER
게임명(일어)テイルズ オブ ヴェスペリア REMASTER
게임명(영문)Tales of Vesperia: Definitive Edition
장르Action RPG, “정의”를 관철시키는 RPG
플랫폼PC, PlayStation 4, Switch, XBOX ONE
개발사BANDAI NAMCO Studios Inc.
개발 기간약 3년
배급사BANDAI NAMCO Entertainment Korea Inc.
이용 등급12세 이용가
언어음성 일본어, 자막 한국어
출시일2019년 1월 11일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소개 영상

1.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첫 번째 트레일러 영상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두 번째 트레일러 영상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사양

1.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권장 사양

구분내용
운영체제Windows 7/8/8.1/10 64bit
프로세서AMD Ryzen 7 1700
INTEL i7-4770S
메모리16GB
그래픽AMD Radeon RX 470
NVIDIA GeForce GTX 970
DirectXversion 11
저장공간25 GB

2. 토미집 시스템 사양

구분내용
운영체제Windows 10 64bit
프로세서AMD Ryzen 9 3900X
메모리32GB PC4-25600
그래픽AMD Radeon VII
SSD삼성전자 970 PRO M.2 2280 512GB
모니터LG 32GK850F FreeSync HDR10 2560×1440
스피커Sennheiser HD598 Headphone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세계관

이 세계 “테르카 류미레이스”는 만물의 근원이 되는 에너지인 “에아르”로 가득 차 있다. 인류는 에아르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블라스티아(마도기)”를 사용해서 도시를 둘러싸는 결계를 만들고, 물, 불, 빛 등 사회 번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얻었다. 인류 문명은 흉포한 마물들이 접근할 수 없는 결계 안에서 지속적해서 발전했고 세월이 흐르고 흘러 결계 저편에 마물들이 산다는 사실조차 희미해졌다. 그러던 어느 날 제국 수도 “자피아스”의 아랫마을에서 수도용 블라스티아가 작동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한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특징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역사상 최대 볼륨이다.
– 게임의 주 대상층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이다.
– 플레이 타임을 50 – 60시간(당시 일반적인 게임의 플레이 타임은 20 – 30 시간)으로 기획했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최초로 HD 해상도를 지원한다.
– 애니메이션 느낌을 지향하고자 툰 셰이딩(Toon Shading)을 적용했다.
– 마을과 필드에서는 30프레임을 지원하고, 전투 필드에서는 60프레임을 지원한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전통인 스킷(스크린 채팅)을 통해 등장인물들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감상할 수 있다.
– 주인공은 성장이 끝난 완성형 캐릭터로 동료들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
– 플레이어 캐릭터를 제외하고 총 8명의 동료가 등장한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한 명의 캐릭터만 조종할 수 있었지만, 베스페리아는 주인공을 포함해서 총 9명을 조종할 수 있다.
– 플레이어와 함께 최대 4명이 전투에 참여하며, 플레이어 캐릭터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는 컴퓨터가 조종한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조종 방식은 매뉴얼, 세미 오토, 오토 세 가지이다. 세미 오토는 반자동 모드로 플레이어가 공격 커맨드를 입력하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타겟팅 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거리까지 자동으로 접근해서 해당 공격을 실행한다.
– 작전을 설정해서 전투 조종 방식이 오토일 때 각 캐릭터별 행동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고, 전투 진입 시 현재 파티의 전투 대열을 지정할 수 있다. 작전 항목은 적 타겟팅 우선 목표, HP 관리, TP 관리, 기술/마법/방어/회복 행동 관리, 적과의 거리 유지 수준, 각 상황에 따른 아이템 자동 사용 여부, 오버리미트 사용 관리, 페이탈 스크라이크 사용 관리로 구분되며 항목별로 다양한 선택 옵션이 있다.
– 작전은 플레이어가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는 세 가지 작전과 동료들이 전투에 참여하지 않고 적과 거리를 벌리는 “맡겨줘” 작전으로 구분되며 전투 중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고, 플레이어가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는 세 가지 작전마다 전투 대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 필드나 던전에서 배회하는 적과 접촉하면 전투 필드로 이동한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적 심볼과 접촉하면 다수의 적과 한 번에 전투를 치르게 되고, 플레이어 캐릭터 심볼의 등 뒤에 적 심볼이 접촉하면 파티 멤버와 파티 대열이 바뀐 채로 전투가 시작된다.
– 적 공격 시 방향키 조작에 따라 공격 동작과 공격 효과가 달라진다.
– 전투 시 기본적으로 대전 격투 게임처럼 표적화된 적과 일직선의 라인 위에서 전투하게 되며, 프리 런 조작 시 액션 게임처럼 라인을 벗어나 전투 필드 위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다수의 적이 다양한 방향에서 공격해오기 때문에 프리 런 조작은 필수이다.
– 전투 승리 시 그레이드를 얻을 수 있다. 그레이드는 다 회차를 시작할 때 그레이드샵에서 아이템 소지 최대 개수를 15개에서 99개로 증가, 아이템 인계, 갈드 인계, 칭호 인계, 도감 인계, 월드맵 인계, 기술/마법 인계, 스킬 인계, 최대 HP 20% 증가, 최대 HP 20% 감소, 최대 TP 20% 증가, 최대 TP 20% 감소, 모든 스킬의 SP 소모를 1로 변경, 아이템 드랍률 2배 상승, 그레이드 획득률 2배 상승, 언노운 난이도 개방, 마장구 능력 인계 등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각 항목들마다 요구 그레이드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항목을 구매하려면 그레이드 노가다를 해야 한다.
– 각 보스 전에 시크릿 미션이 숨겨져 있으며, 시크릿 미션을 클리어하면 공략이 쉬워지거나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기술/마법”은 전투 중 커맨드를 입력해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로 레벨업, 이벤트, 특정 스킬 사용 횟수 충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습득할 수 있다. 조종 방식이 매뉴얼과 세미 오토일 때는 각 캐릭터별로 지정된 커맨드에 기술/마법을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고, 조종 방식이 오토일 때는 캐릭터별로 각 기술/마법별로 사용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 “스킬”은 전투 전에 장착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로 기본 스킬들을 제외하면 각 캐릭터가 스킬이 내재된 메인 장비 또는 서브 장비를 지속적해서 사용해서 해당 스킬의 경험치를 100%까지 채우는 방식으로 습득할 수 있다. 각 스킬에는 스킬 효과에 따라 SP(스킬 포인트)가 할당되어 있는데, 스킬을 장착할 때마다 캐릭터가 보유한 SP가 소모되고 보유한 SP가 부족하면 더 스킬을 장착할 수 없다.
– 페이탈 스크라이크는 전투 중 특정 공격을 지속적해서 반복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공격 기술로 평범한 적은 일격에 죽일 수 있고, 보스에게는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 오버리미트는 파티가 공격에 성공하거나 피해를 입을 때 오버리미트 게이지를 채워서 사용하는 기술로 일정 시간 동안 모든 공격, 기술/마법을 지연 없이 무제한으로 연계할 수 있어서 무지막지한 콤보를 퍼부을 수 있다. 오버리미트 레벨이 오를수록 다양한 부가 효과가 추가된다.
– 스킬 변화기는 특정한 기술/마법을 변화시키는 스킬이다.
– 능력치는 HP, TP, 물리 공격력, 물리 방어력,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 민첩, 행운, 공격 속성, 내성 속성, 약점 속성으로 구분된다.
– 상태 이상은 독, 정신 오염, 마비, 허약, 기술/마법 봉인, 스킬 봉인, 석화로 구분된다.
– 속성은 화속성, 지속성, 풍속성, 수속성, 광속성, 암속성으로 구분된다.
– 장비는 메인 장비, 서브 장비, 머리 보호구, 몸 보호구, 장식으로 구분된다.
– 스토리 후반부에 캐릭터별로 게임 내 최강 무기인 마장구를 얻을 수 있다. 마장구의 공격력은 몬스터를 죽인 숫자라서 게임 내 캐릭터 정보 창의 공격력 표기 한계인 9999이상으로 공격력을 계속 높일 수 있다.
– 아이템은 착용 장비, 식재료, 합성 소재, 귀중품, DLC 콘텐츠 아이템으로 구분된다.
– 요리를 통해 HP를 회복하거나 다양한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최대 200레벨까지 레벨 업을 할 수 있다.
– 1회차 난이도는 이지, 노멀, 하드 세 가지이고, 2회차부터 언노운 난이도를 추가할 수 있다.
– 난이도는 게임 플레이 중 수시로 변경할 수 있다.
– 초기에는 필드 구획 별로 낮과 밤, 날씨가 변하고, 후반부부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낮과 밤, 날씨가 변한다.
– 특정 시간대 또는 특정 날씨에만 등장하는 몬스터와 NPC가 있다.
– 게임 내 폰트 타입을 굴림체, 돋움체, 궁서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줄거리 메뉴에서 문서화된 메인 스토리의 줄거리를 볼 수 있다.
– 배틀 북 메뉴에서 조작법과 전투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 몬스터 도감 메뉴에서 전투 중 스펙터클즈로 적 능력치를 확인한 몬스터 정보를 볼 수 있다. 몬스터 정보는 레벨, 능력치, 내성 속성, 약점 속성,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갈드/LP, 출현 장소, 드랍 아이템, 훔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이 표시된다.
– 콜렉터 도감 메뉴에서 모든 장비/아이템에 대한 기본 설명과 아이템을 드랍하는 적 정보, 아이템을 훔칠 수 있는 적 정보, 장비/아이템의 주 구매 장소를 볼 수 있다. 각 항목에서 적을 선택하면 몬스터 도감의 적 정보로 이동되고, 주 구매 장소를 선택하면 월드맵에 해당 장소가 표시된다.
– 월드맵 메뉴에서 플레이어가 들렸던 모든 장소와 위치를 볼 수 있다. 도시, 던전, 필드 항목으로 구분되며, 도시 항목에서는 도시별로 샵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던전과 필드 항목에서는 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레코드 메뉴에서 실시간 플레이 시간, 최대 소지 금액, 사용 갈드 합계치, 스킷 발생률, 저장 횟수, 최단 클리어 시간, 평균 전투 시간, 최단 전투 시간, 인카운트 수, 쓰러트린 적 수, 최대 콤보 수, 최대 대미지, 준 합계 대미지, 받은 합계 대미지, 전투 불능이 된 횟수, 도망 횟수, 합성 횟수, 각 캐릭터 파티 기용률 등등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주요 정보들을 볼 수 있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특징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출시 10주년을 기념한다.
– 일본 이외의 국가에 출시하지 않았음에도 해외 팬들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제작을 결정했다.
– PS3 버전을 기반으로 리마스터했고, 새로운 콘텐츠는 없지만, 유료 DLC가 무료로 제공된다.
– 게임 플레이 극 초반부터 DLC 콘텐츠를 사용해서 코스튬을 변경하거나 치트 수준의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는데,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들이 많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를 해치지 않으려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 게임 음성은 일본어와 영어 두 가지가 제공된다.
– 그래픽이 HD에서 Full HD로 개선되었다.
– 게임 내 애니메이션 영상이 HD에서 Full HD로 업스케일링 되었다.
– 마을, 필드, 전투 필드 모두 60프레임을 지원한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커뮤니티 평가

○ 리뷰 집계 평가

1. 메타크리틱

(1) 메타크리틱 게임 점수
전문가 리뷰수가 15개 이상인 게임 기준 70점 이상은 우수한 게임이고, 50점 이하는 형편없는 게임이다.

등급점수
찬사90 – 100
호평75 – 89
혼합50 – 74
나쁜20 – 49
최악0 – 19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메타크리틱 전문가 점수

플랫폼전문가 리뷰 수전문가 리뷰
PC4개80점
PS434개81점
XBOX ONE10개80점
Switch27개83점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메타크리틱 전문가 한 줄 평가
– 수십 시간 분량의 양질의 콘텐츠, 훌륭한 스토리, 기억에 남는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이다.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모두 만족할 수 있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최고의 게임을 최신의 하드웨어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 전투, 재미있는 전술, 신선한 이야기, 등 RPG 팬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의 기존 플레이어들도 다시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
– 전투 시스템의 완성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간단해 보이지만 파고드는 만큼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전통적인 JRPG를 50시간 이상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 최신 게임에 비해 지나치게 선형적이고 진부하지만, 여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훌륭한 게임이다.
– 다소 진부한 세계관과 스토리이지만 짜임새가 좋기 때문에 아주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다.
– 신규 유저라면 강력히 추천하지만, 기존 유저라면 플레이할 필요가 없다.
– 낡은 게임성으로 인해 신규 유저들에겐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다.
– 지난 세대의 오리지널 게임에서 비해 개선된 점이 거의 없어서 실망스럽다.
– 부실한 엔딩과 다소 어색한 전투 방식이 실망스럽다.
– 전투가 불필요하게 느리고 답답하다.

2. 오픈크리틱

(1) 오픈크리틱 게임 점수
전체 평가는 전체 게임을 점수별로 줄을 세우고 리뷰 게임이 어느 구간에 속하는지 평가한다.

등급전체 평가전문가 리뷰
MIGHTY90%84점 이상
STRONG60% – 90%74점 – 83점
FAIR30% – 60%66점 – 74점
WEAK30% 이하65점 이하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오픈크리틱 전문가 점수

등급전체 평가전문가 리뷰
STRONG90%83점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오픈크리틱 전문가 한 줄 평가
– 진지한 스토리, 환상적인 전투 시스템, 뛰어난 개성의 캐릭터 등 10년을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다.
– 화려한 캐릭터, 재미있는 스토리, 강력한 전투 시스템 및 수많은 사이드 퀘스트를 지닌 궁극적인 JRPG 게임이다.
– RPG의 가장 큰 기둥 중 하나이며, 이 잊을 수 없는 모험을 다시 한번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 올해 최고의 JRPG 중 하나이다.
– 지금까지 만들어진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가장 뛰어나다.
– 오늘날 클래식 RPG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모두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한다.
– 여러 가지 한계와 단점에도 불구하고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최고의 이야기 중 하나이다.
– 사랑스러운 캐릭터, 아름다운 스토리,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하지만 훌륭한 JRPG는 아니다.
– 불완전한 세계관과 어색한 전투 시스템으로 테일즈 오브 시리즈 중 최고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 독창적인 캐릭터와 성숙한 이야기가 즐겁지만, 전투 속도가 느리고 답답하다.

○ 한국인 플레이 평가

– 한글화 감사합니다.
– 메인 스토리를 선형적으로 쭉 진행할 수 있어서 몰입감이 좋고 반강제적인 서브 퀘스트가 없다.
– NPC들과 대화를 하거나 이벤트를 겪을 때마다 대사가 달라지기 때문에 NPC 당 최소 2번에서 4번 이상까지 대화하면 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재미가 있다. 물론 이 대화가 강제되는 건 아니다.
– 1회차 80시간 정도의 큰 볼륨을 자랑하지만, 한 번 놓치면 돌이킬 수 없는 이벤트가 꽤 많고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힌트도 없다.
– 공략집을 팔아 재끼던 시절에 나온 게임이라 그런지 퍼즐 및 이벤트 진행에 필요한 힌트가 없다.
– JRPG 특유의 네가 알아서 찾아보세요. 하는 불친절한 진행 때문에 시간을 날리면서 삽질을 해야 한다.
– 스토리 3부의 완성도가 조금 떨어지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만족스럽다.
– 1부 스토리와 2부 스토리는 만족스럽지만, 3부 스토리는 최악이다.
– 오래된 게임인 만큼 그래픽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스토리가 갑자기 막장으로 치닫는 건 봐줄 수가 없다.
– 스토리 보려고 하는 게임인데 그 스토리마저 무난하고 반전도 없고 3부에 이르러서는 말도 안 되는 막장급 전개가 이어진다.
– 스토리는 그럭저럭 볼만한데, 전투가 심하게 답답하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에 처음 입문했다면 전투 시스템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중반부 이후 다양한 스킬들을 장착하면서부터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다.
– 초반에는 전투가 재미없고 스토리도 늘어지지만 이후 스킬 콤보가 생기고 동료들이 늘면서 재미가 살아난다.
– 초반에는 전투가 느리고 답답하지만, 중후반부에 무기 스킬들을 조합하면서부터 즐길만하다.
– 전투 조작감이 매우 구리지만 나머지는 괜찮은 편이다.
– 일 대 다수 전투에서 경직만 한나절 걸리다가 그냥 끔 살 당한다.
– 전투 시스템이 너무 허접하기 때문에 트레이너를 사용해서 전투 신을 넘기는 걸 추천한다.
–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아무런 예고 없이 보스전이 시작된다.
– 한국어 번역 질이 떨어진다. 오타, 오역, 직역이 많다.
–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너무 불편하다.
– 정가 주고 구매하면 호구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PC 스팀 버전

제품명가격구성품
Tales of Vesperia: Definitive Edition49,800원게임 단품

2020년 6월 말 스팀 세일 페스티벌에서 19,920원에 구매했다.

출처

관련 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