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 그래픽 옵션 및 조작 시스템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그래픽 옵션에 따른 변화와 기본적인 조작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자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그래픽 옵션 및 조작 시스템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테일즈 오브 시리즈를 처음 플레이해봤다.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그래픽 옵션 예시 이미지는 Radeon Adrenalin 2020 Edition로 2560 x 1440 스크린을 캡처해서 크롭 했고, Photoshop Quality: 10 (Baseline Standard)로 저장했다.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그래픽 옵션 예시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화질 손실 압축을 했다.
4. 작성 내용 중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에서 등장하는 단어는 맞춤법을 따지지 않고 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5.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설치 및 실행
  2.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그래픽 옵션
  3.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기본 옵션
  4.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조작 시스템
Quick Menu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설치 및 실행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설치

설치가 완료된 폴더의 용량은 약 24GB이다.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실행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를 매번 실행할 때마다 일본어와 영어 선택창이 뜨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재생된다.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시작 화면

– 새로운 게임: 새 게임 시작
– 계속하기: 저장된 게임 이어서 하기
– EX 새로운 게임: 클리어 세이브 파일의 일부 내용을 계승해서 새 게임 시작
– 크레딧: 제작에 참여한 단체와 사람들의 리스트가 출력된다.
– 옵션: 시스템 옵션
– 게임 나기기: 게임 종료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그래픽 옵션

○ 그래픽 옵션

(1) 화면 해상도: [800 x 600, 832 x 624, 1024 x 768, 1152 x 864, 1152 x 872, 1280 x 720, 1280 x 800, 1280 x 1024, 1600 x 900, 1600 x 1200, 1680 x 1050, 1920 x 1080, 1920 x 1200, 2560 x 1440]
(2) 디스플레이 모드: [창 모드, 전체화면, 테두리 없는 창 모두]
(3) 수직 동기화: [OFF, ON]
(4) 디테일 수준: [낮음, 중간, 높음]
(5) 그림자 품질: [낮음, 중간, 높음]
(6) 앤티에일리어싱: [OFF, MSAA x4, FXAA 낮음, FXAA 중간, FXAA 높음]
(7) 비등방성 필터링: [OFF, 2x, 4x, 8x, 16x]

○ 그래픽 옵션 비교 참고 이미지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resize1

좁은 곳에 들어가면 화면의 화각이 좁아지면서 캐릭터가 크게 보인다.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resize2

넓은 곳에 들어가면 화면의 화각이 넓어지면서 캐릭터가 작게 보인다.

○ 그래픽 옵션에 따른 품질 차이 비교

1. 디테일 수준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detail1
마을 숙소 안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detail2
지하 던전
옵션명테스트 설정
디테일 수준낮음 / 중간 / 높음
그림자 품질낮음
앤티에일리어싱OFF
비등방성 필터링OFF

낮음, 중간, 높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디테일 수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없지만, 질감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옵션을 높일수록 실내 이미지와 던전 이미지 모두 화면 중심부와 주변부 구분 없이 질감의 세부표현이 강화되었고, 옵션별로 뚜렷한 변화가 있어서 가능한 한 높음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2. 그림자 품질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shadows1
마을 숙소 안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shadows2
지하 던전
옵션명테스트 설정
디테일 수준낮음
그림자 품질낮음 / 중간 / 높음
앤티에일리어싱OFF
비등방성 필터링OFF

낮음, 중간, 높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림자 품질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없지만, 캐릭터 그림자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옵션을 높일수록 캐릭터 그림자가 더욱 섬세하게 표현되었지만, 높음 옵션 외에는 품질이 형편없기 때문에 반드시 높음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배경이나 사물의 그림자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3. 앤티에일리어싱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antialiasing1
마을 숙소 안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antialiasing2
지하 던전
옵션명테스트 설정
디테일 수준낮음
그림자 품질낮음
앤티에일리어싱OFF / MSAA x4 / FXAA 낮음 / FXAA 중간 / FXAA 높음
비등방성 필터링OFF

OFF, MSAA x4, FXAA 낮음, FXAA 중간, FXAA 높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앤티에일리어싱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없지만, 배경을 제외한 오브젝트의 외곽선 디테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옵션을 높일수록 외곽선이 깔끔해지지만, FXAA 기술 특성상 화면이 점점 더 뿌옇게 흐려지기 때문에 FXAA 낮음 옵션을 추천한다.

4. 비등방성 필터링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filtering1
마을 숙소 안
tales of vesperia remaster graphic filtering2
지하 던전
옵션명테스트 설정
디테일 수준낮음
그림자 품질낮음
앤티에일리어싱OFF
비등방성 필터링OFF / 2x / 4x / 8x / 16x

OFF, 2x, 4x, 8x, 16x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비등방성 필터링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없지만, 근거리의 오브젝트와 바닥 디테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옵션을 높일수록 디테일 수준 옵션 변경보다 부족하지만, 오브젝트 및 바닥의 세부표현이 강화되고 선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16x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먼 거리의 배경, 바닥, 사물에 대한 디테일 변화는 볼 수 없었다.

○ 그래픽 옵션 추천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의 권장 그래픽 옵션은 아래와 같다.

옵션명최소 옵션
디테일 수준높음
그림자 품질높음
앤티에일리어싱FXAA 낮음
비등방성 필터링16x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기본 옵션

○ 설정

(1) 메시지 빠르기: [일괄, 빠르게, 표준, 느리게] 말풍선에 표시되는 메시지의 빠르기를 변경한다.
(2) 전투 랭크: [Easy, Normal, Hard] 전투 난이도를 변경한다.
(3) 컨트롤러 진동: [OFF, ON] 컨트롤러의 진동을 켜고 끈다.
(4) 필드 카메라 제어: [Normal, 리버스] 필드에서의 카메라 회전 패턴을 변경한다.
(5) BGM 음량: [10단계]
(6) SE 음량: [10단계]
(7) 전투 SE 음량: [10단계]
(8) 전투 보이스: [10단계]
(9) 이벤트 보이스: [10단계]
(10) 스킷 음량: [10단계]
(11) 무비 음량: [10단계]
(12) 아이템 리퀘스트: [해제, 실행] 동료 AI가 아이템을 사용할 때 확인 창을 띄울지 여부를 설정한다.
(13) 전투 인카운트 확인: [OFF, ON] 전투를 개시할 때 적 그룹을 한 번 바라보는 연출 여부를 설정한다.
(14) 전투 다이내믹 카메라: [OFF, ON] 전투 시 유저 캐릭터에 집중하는 다이내믹 카메라 사용 여부를 설정한다.
(15) 전투 필드 경계선: [OFF, ON] 전투 필드의 경계선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16) 시설 이름/장소 표시: [OFF, ON] 시설이나 장소에 접근했을 때 이름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17) 스킷 제목: [OFF, ON]
(18) 스킷 자막: [OFF, ON]
(19) 무비 자막: [OFF, ON]
(20) 전투 후 자막 설정: [OFF, ON]
(21) 폰트 커스터마이즈: [A타입, B타입, C타입] 굴림체, 돋움체, 궁서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22) 밝기 조정 화면: 밝기 조정 화면을 표시한다.

○ 전투 키 커스터마이즈

1. 게임 내

(1) 대화하기/조사하기: 마우스 좌클릭
(2) 메인 메뉴: Tab 키
(3) 걷기: 마우스 우클릭
(4) 앞으로 이동: W 키
(5) 뒤로 이동: S 키
(6) 오른쪽으로 이동: D 키
(7) 왼쪽으로 이동: A 키
(8) 바울 부르기: F 키
(9) 소서러 링 발사: space 키
(10) 캐주얼 액션: C 키
(11) 스킷 기동: 왼쪽 Shift 키
(12) 캐릭터 오른쪽 회전: E 키
(13) 캐릭터 왼쪽 회전: Q 키
(14) 카메라를 북쪽으로 회전: Caps Lock 키
(15) 확대: 마우스 스크롤 업
(16) 축소: 마우스 스크롤 다운
(17) 미니맵 표시 전환: space 키
(18) 바울 앞으로 이동: 위쪽 방향 키
(19) 바울 뒤로 이동: 아래쪽 방향 키

2. 배틀

(1) 일반 공격: 마우스 우클릭
(2) 기술/마법 발동: 마우스 좌클릭
(3) 방어: 스페이스 바
(4) 가까운 목표 선택: E 키
(5) 전투 메뉴 표시: Tab 키
(6) 프리 런: 좌측 Shift 키
(7) 기술/마법 숏컷1 사용: F1 키
(8) 기술/마법 숏컷2 사용: F2 키
(9) 기술/마법 숏컷3 사용: F3 키
(10) 기술/마법 숏컷4 사용: F4 키
(11) 오버리미트1 발동: 숫자 1 키
(12) 오버리미트2 발동: 숫자 2 키
(13) 오버리미트3 발동: 숫자 3 키
(14) 오버리미트4 발동: 숫자 4 키
(15) 기절 상태에서 빨리 복귀: C 키
(16) 페이탈 스트라이크 발동: Caps Lock 키
(17) 아이템 리퀘스트: Q 키
(18) 조작 모드 전환: 좌측 Ctrl 키
(19) 기술/마법 페이지 전환: V 키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리마스터 조작 시스템

○ 화면 정보

1. 마을

tales of vesperia remaster screenInfo1

아무런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

2. 필드

tales of vesperia remaster screenInfo2

필드에서는 화면 좌측 상단에는 나침반이 표시되고, 화면 우측 상단에는 미니맵이 표시된다. 그리고 미니맵이 표시되는 필드에서는 space 키를 누를 때마다 화면 정보 없음, 기본 정보 표시, 월드맵 표시가 차례대로 전환된다. 그리고 유저가 마을이나 던전에 접근하면 화면 중앙 상단에 해당 지역의 이름이 표시된다.

3. 전투

tales of vesperia remaster screenInfo3
전투 화면을 전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오버리미트 게이지 이미지를 합성함

화면 중앙 상단에 아군과 적군이 사용하는 기술 명칭이 표시되고, 화면 좌측에는 오버리미트 게이지 바가 표시되고, 화면 우측 상단에는 현재 적에게 입힌 대미지 및 콤보수가 표시되고, 화면 하단에는 파티원의 정보가 표시된다.

4. 전투 종료

tales of vesperia remaster screenInfo4

전투로 획득한 EXP(경험치), BONUS(보너스 경험치), LP(Learning Point, 무기에 내재한 스킬의 경험치), GALD(돈), MAX HIT(최대 콤보수), TIME(전투 종료까지 걸린 시간), GRADE(그레이드 포인트)가 표시되고, Tab 키를 누르면 이번 전투에서의 그레이드의 획득/차감 목록이 표시된다. Enter 키를 눌려서 다음으로 넘어가면 획득한 아이템 목록이 표시된다.

○ 기본 조작

– 달리기: 키보드 이동키를 누른다.
– 걷기: 마우스 우클릭을 누른 채 키보드 이동키를 누른다.
– 카메라 조작: 필드에서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인다.
– 소서러 링 발사: space 키를 누른다. 스토리 진행 중 얻게 되며, 적 심볼에 맞춰 일정 시간 움직임을 멈추거나 오브젝트를 작동하거나 장애물을 파괴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 전투 조작

tales of vesperia remaster battlekey1

– 적과 대치: 유저의 캐릭터가 가까운 목표를 선택하면 해당 목표와 일직선 위에 놓인다. 그리고 적이 유저 캐릭터를 목표로 선택하면 적의 입장에서도 유저와 일직선 위에 놓인다. 일 대 다수로 전투한다고 가정하면 유저의 캐릭터는 하나의 적을 바라보지만, 다수의 적이 다양한 방향에서 유저의 캐릭터를 바라보기 때문에 굉장히 불리한 조건에서 전투를 치르게 된다.
– 프리 런: 좌측 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키를 누르면 목표와의 일직선 위에서 벗어나 전투 필드 위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프리 런을 통해 적들과 거리를 벌리거나 아군과 대치 중인 적 뒤로 돌아가는 등 다양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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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어: space 키를 누른 채 대기한다. 적에게 받는 대미지가 경감된다. 가드 후 지속해서 대미지를 받게 되면 가드 브레이크 상태가 되고, 일정 시간 동안 가드 브레이크가 될 가능성이 더 커진다.
– 점프: 매뉴얼 모드에서는 w키를 누르면 점프하고, 세미 오토 모드에서는 w키와 space 키를 동시에 누르면 점프한다. 작은 크기의 적을 뛰어넘거나 하늘을 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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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면 기본 공격이 나간다.
– 기술/마법: 마우스 좌클릭을 누르면 미리 설정해둔 기술/마법이 발동되고, 화면 중앙 상단에 기술명이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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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탈 스트라이크: 스토리 진행 중 얻게 된다. 기술/마법 공격을 지속해서 적에게 술식이 나타난 순간 Caps Lock 키를 누르면 페이탈 스트라이크가 발동된다. 술식의 종류는 청색, 적색, 녹색 세 가지이고 기술/마법의 종류에 따라 어느 술식이 발현되는지 정해져 있다. 그리고 적의 종류에 따라 발동되기 쉬운 술식과 발동되기 어려운 술식이 있고 술식의 종류에 따른 보너스가 달라진다. 페이탈 스트라이크 보너스는 드롭 확률 상승, 습득 EXP 상승, 습득 LP 상승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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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버리미트: 스토리 진행 중 얻게 된다. 적을 공격하거나 적에게 대미지를 입어서 화면 왼쪽의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숫자 키를 누르면 오버리미트가 발동된다. 오버리미트 상태에서는 일정 시간 동안 모든 공격과 기술/마법을 시전 시간 및 딜레이없이 무제한으로 연계할 수 있다. 오버리미트 1레벨에서는 모든 공격, 기술/마법을 딜레이없이 무제한으로 연계할 수 있고, 오버리미트 2레벨에서는 다운된 적을 강제로 일으키는 효과가 추가되어 콤보수를 쉽게 높일 수 있고, 오버리미트 3레벨에서는 모든 기술/마법의 TP 소비가 없어지고 비오의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고, 오버리미트 4레벨에서는 적의 공격을 받아도 경직되지 않고 적으로부터 대미지도 받지 않고 숨겨진 비오의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 버스트 아츠: 오버리미트 중 오의를 발동하거나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장착하고 변화된 기술/마법을 발동할 때 마우스 좌클릭을 누르고 있으면 버스트 아츠가 발동된다. 오버리미트의 최대 레벨이 상승하면 버스트 아츠도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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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변화기: 무기에 내제된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습득하고,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을 장착하면 스킬 변화기를 유발하는 스킬에 영향을 받는 기존 기술/마법이 새로운 기술/마법으로 변경된다. 예를 들어 ‘유리’에게 ‘강렬 스킬’을 장착하면 원거리에서 적에게 충격파를 발사하는 ‘창파인 기술’이 적에게 근접해서 무기를 땅으로 내려찍어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창아인 기술’로 변경된다.
– 아이템 리퀘스트: 아이템 리퀘스트가 설정된 상태에서는 전투 중 동료 AI가 아이템을 사용해야할 때 유저에게 특정 아이템 사용하기 위한 허락을 구하게 되고, 그 순간 유저가 Q 키를 누르면 동료 AI가 자신이 요청한 아이템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이템 리퀘스트가 해제된 상태에서는 전투 중 동료 AI가 아이템을 사용해야 할 때 유저에게 묻지 않고 즉시 아이템을 사용한다.

tales of vesperia remaster battlekey7

– 비오의: 숨겨진 오의라는 의미이다. 스페셜 스킬을 장착하고 오버리미트 3레벨 상태에서 오의 또는 스킬 변화기 또는 버스트 아츠 동작 중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발동된다. 모든 캐릭터의 비오의 발동 방법은 같다.

tales of vesperia remaster battlekey8

– 숨겨진 비오의: 숨겨진 오의가 한 번 더 숨겨졌다는 의미이다. 각 캐릭터 마다 발동 조건이 전부 다르고 다소 복잡한 데다 아무런 힌트가 없기 때문에 공략집을 봐야 사용할 수 있다. 1회차를 클리어하고 세이브파일 좌측에 별표가 표시된 상태에서 ‘유리’의 경우 ‘스페셜 스킬’을 장착하고 오버리미트 4레벨 상태에서 오의 또는 스킬 변화기 또는 버스트 아츠 발동 중 마우스 좌클릭 버튼과 우클릭 버튼을 동시에 꾹 누르고 있으면 발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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