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이터 3 – 플레이 및 공략

갓 이터 3의 플레이 과정과 게임 시작 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팁 및 일부 게임 시스템 공략을 기록하고자 갓 이터 3 플레이 및 공략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2020년 6월 21일 기준 정보이다.
2. 갓 이터 3 플레이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다.
3. 갓 이터 3 공략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다.
4. 갓 이터 3 외의 다른 시리즈는 플레이 하지 않았다.
5. 모든 이미지는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화질 손실 압축을 했다.
6. 작성 내용 중 갓 이터 3에서 등장하는 단어는 맞춤법을 따지지 않고 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7. 최근에 플레이한 게임: 보더랜드 3,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로스트아크, 몬스터 헌터: 월드, 앤썸, 데스티니 가디언즈, 디비니티: 오니지널 신 2,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2: 데드파이어,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블레스 온라인
8.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갓 이터 3 캐릭터 생성
  2. 갓 이터 3 플레이
  3. 갓 이터 3 공략
  4. 갓 이터 3 평가

갓 이터 3 캐릭터 생성

○ 플레이어 캐릭터 생성

1. 플레이어 캐릭터 이름 정하기

god eater 3 create 1

– 이름: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름이다. 반드시 한글로 입력해야 한다.
– 코드네임: 거점에서 AGE를 부르는 명칭이다. 반드시 이름의 영문명을 입력해야 한다.
– 성별: [남자, 여자]
이름, 코드네임, 성별 정하기

2. 플레이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god eater 3 create 2

(1) 헤어스타일: 헤어 16개와 이벤트 헬멧 8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2) 헤어 컬러: 머리카락 색과 윤기색 컬러의 RGB, 색 밝기, 윤기 농도를 지정하고 임시 저장할 수 있다.
(3) 페이스: 총 10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표정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4) 아이 스타일: 총 4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스타일 마다 3가지 크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5) 아이 컬러: 총 14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6) 스킨 컬러: 특정 피부톤 범위 내의 RGB를 선택할 수 있다.
(7) 액세서리 A: 없음, 헤어핀 3개, 바레트 7개, 삐침 머리 5개, 붙임머리 11개, 리본 5개, 꽃 장식, 코사지, 날개 장식, 진주 머리 장식, 헤드셋, 헤드폰, 이어머프, 베레모 2개, 울햇, 고양이 귀, 강아지 귀, 토끼 귀, 메카 귀, 악마의 뿔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액세서리 마다 4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8) 액세서리 B: 없음, 테이핑 4개, 안경 4개, 선글라스, 안대 3개, 반창고, 거즈, 붕대 2개, 헤드기어, 페이스 기어, 가면, 페이스 마스크 2개, 피어스 4개, 페이스 페인트 7개, 흉터 2개, 초소형 디스플레이, 임시 고글, 눈물점, 볼연지, 콧수염, CV(마스크 프레임), CV(대독기 피갑), 영 간간 15th 로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액세서리 마다 4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일부 액세서리는 2가지에서 3가지 위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9) 목소리: 총 20개의 목소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목소리가 재생되는 모든 시점의 음성을 전부 다 들어볼 수 있다.

3. 플레이어 캐릭터 생성 완료

god eater 3 create 3

갓 이터 3 프로모션 영상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남자로 설정되어 있지만, 여성 캐릭터를 생성했다. 메인 스토리 미션을 클리어하면 캐릭터 리메이크 기능이 개방되어 캐릭터의 이름과 성별을 포함한 모든 외형을 제한 없이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갓 이터 3 플레이

○ 주요퀘스트 목록

(1) OOOO 실태 조사 보고
(2) OOOO 상황 조사 보고
(3) 화물에 관한 사실관계 조사 보고
(4) 행방불명자 정보 조회 결과
(5) 진위 불명 정보 조사 보고
(6) O OO 소식 조사 보고
(7) OOOO의 메일
(8) OOO의 메일
(9) 메디컬 체크 결과 통지
(10) 거대 폐기물에 관한 신청
(11) 작전 요강 공개에 관한 화합
(12) OOO OO OO 작전 요강
(13) OO의 스캔들에 대하여
(14) OOO OO OO 작전 개요
(15) 반항 세력에 관한 현장 조사
(16) 보급에 관한 요구 조사 결과
(17) OOO에 관한 긴급 보고서
(18) OOO과의 접적 보고서
(19) OOOO OOO의 제조에 대해
(20) OOO 토벌에 관한 보고서
(21) 발굴된 논문
(22) OOO OO으로의 접속 실험
(23) OO OOO OO 검증 제1탄
(24) OO의 OO의 관측에 대하여
(25) OO의 메디컬 레포트
(26) OO OO에 관한 조사 보고

○ 스크린샷

god eater 3 playing 1
유고와는 어릴 때부터 친구였다.
god eater 3 playing 2
god eater 3 playing 3
god eater 3 playing 4
페니워트 항구에서 AGE는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한다.
god eater 3 playing 5
커스터마이징 완료 후 잠에서 깨어난 플레이어
god eater 3 playing 6
god eater 3 playing 7
페니워트 항구 규칙 상 전투 필드에서만 팔찌가 해제된다.
god eater 3 playing 8
갓 이터 3 첫 번째 전투
god eater 3 playing 9
자유로운 세상을 꿈꾸는 주인공들
god eater 3 playing 17
메인 스토리 미션 중반부
god eater 3 playing 11
강력한 아라가미와의 조우
god eater 3 playing 18
god eater 3 playing 19
god eater 3 playing 12
2단 점프하는 플레이어 캐릭터
god eater 3 playing 13
메인 스토리 미션 엔딩
god eater 3 playing 14
추가 에피소드 진행 중
god eater 3 playing 15
플레이어 캐릭터 성별을 남성으로 변경했다
god eater 3 playing 16
그리고 진 엔딩

갓 이터 3 공략

○ 기본 팁

(1) 캐릭터 이름은 반드시 한글로 정해야 한다. 게임 내에서 “이름 페니워트”로 불린다.
(2) 캐릭터 코드네임은 반드시 캐릭터 이름의 영문 소문자로 정해야 한다. 전투 필드에서 이름 대신 코드네임이 출력되는데, 동료들의 코드네임이 영문 소문자 이름이다. 예를 들어 지크의 경우 zeke로 표기된다.
(3) 기본 설정 중 카메라(미션 내) 설정에서 카메라 거리를 “멀다”로 설정하는 편이 좋다. 후반부로 갈수록 한 번에 중형종 이상을 두 마리 이상씩 상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카메라 거리가 가까울 경우 전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4) 미션을 받을 때 무전 설정에서 “일괄 창/보이스”로 설정해야 전투 필드 진입 시 통신 음성과 함께 자막이 보인다. 이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초중반부부터는 전투 필드 진입 시 일본어 음성만 들리고 자막이 보이지 않는다.
(5) 극 초반에 어떤 무기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데이터베이스의 전투 준비에서 각 무기를 착용한 다음 아무 버스트 아츠를 선택한 후 Ctrl 키를 눌려서 미리보기에 접속한 뒤 여러 커맨드를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은 무기를 찾으면 된다.
(6) 모든 미션 클리어 시까지는 아메미트 시리즈를 끝까지 강화해서 사용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7) 일반 포션 가격은 행상인 페이스보다 유랑상인 호프가 더 저렴하다.
(8) 데이터베이스의 휴대품 준비의 아라가미 소재 탭에서 필요 없는 아라가미 소재를 매각할 수 있다.
(9) 강습 토벌 미션 진입 시 동료 모집에 30초가 걸리는데, 스팀의 경우 오프라인 모드로 진입 시 대기시간이 10초로 줄어들기 때문에 미션 진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10) 아라가미의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스킬은 홀드, 봉신, 베놈이 있다. 유저가 말뚝 딜을 하고 싶다면 유저와 동료 2명 이상이 홀드 스킬을 장착해서 홀드 빈도를 극대화하는 편이 좋고, 아이템 사용 빈도가 높은 동료에게는 홀드 스킬보다 트랩 추가 스킬을 장착해서 홀드를 유발하는 트랩을 자주 설치하도록 하는 게 좋다. 후반부의 특정 아라가미 활성화 상태를 막으려면 봉신 위주의 스킬 세팅을 해도 좋다. 베놈은 다른 상태 이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11) 동료 퍼스널 어빌리티 중 아라가미의 어그로를 분산하는 적 청부인 스킬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파티원 모두에게 적 청부인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저보다는 동료들의 컨트롤 능력이 더 뛰어나고 동료들보다는 유저의 대미지가 더 높기 때문에 동료들에게 어그로를 분산시키고 그 사이에 유저가 딜을 넣으면 조금 더 편안하게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다.
(12) 스팀의 트로피를 모두 얻으려면 “더없이 소중한 사람” 트로피 공략에 신경을 써야 한다. “더없이 소중한 사람” 트로피는 모든 퍼스널 어빌리티를 최대 레벨까지 습득한 동료와 함께 미션을 클리어해야 얻을 수 있는데, 퍼스널 어빌리티 습득 및 업그레이드 시 GAP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트로피를 가능한 한 빠르게 얻으려면 주력 동료 한 명에게 GAP를 몰아줘야 한다.
이외에는 “역전의 파트너” 트로피 공략이 조금 귀찮은 편인데, 한 종류의 근접 무기 또는 총신의 사용 횟수가 200회 이상이 되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원거리 무기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메미트 원기리 무기를 장착하고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채 미션마다 한 번씩 사용하면 된다.
(13) NEW GAME+를 선택하면 유저의 보유한 장비, 스킬, 돈, 소재 아이템, 휴대품 아이템, 동료가 습득한 퍼스트 어빌리티, GAP, AP 등 대부분의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 동료 퍼스널 어빌리티

각 동료가 기본적으로 보유한 퍼스널 어빌리티의 특성을 파악하고 해당 특성을 강화하거나 보완해 줄 수 있는 스킬을 장착하는 게 좋다. 다만 모든 동료들에게 강제되는 퍼스트 어빌리티가 있는데, 자신의 HP를 서서히 회복시켜주는 “치유 스킬”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적들이 막강해지기 때문에 동료들의 생존력을 늘리려면 치유 스킬을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저의 컨트롤 능력보다 동료들의 컨트롤 능력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동료들이 오래 생존해야 유저도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반강제되는 퍼스트 어빌리티는 “체력 스킬”이다. 체력 스킬을 5단계까지 높이면 기본 체력이 100에서 150까지 늘어난다. “유고”처럼 기본적으로 체력 스킬을 보유하지 않은 동료들은 체력 스킬을 장착해서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1. 유고

근접 서포터겸 탱커이다. 링크 버스트 우선 Lv1, 욕심쟁이 Lv2, LB 레벨 제한 Lv3 덕분에 유저가 손쉽게 풀 버스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체력 Lv10, B 팔라딘 덕분에 탱커 역할도 잘 소화할 수 있다. 유고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글러트니”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버티기”, “적 청부인”, “홀드”, “트랩 추가”, “회복주 추가”, “속성 공격”, “속성 방어”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롱 블레이드, 샷건, 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 링크 버스트 우선 Lv1: 다른 동료보다도 우선적으로 링크 버스트 탄을 쏘려고 한다.
– LB 레벨 제한 Lv3: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3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체력 Lv10: HP의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복수의 분노 Lv5: 동료가 전투 불능 시 자신이 버스트한다.
– 구호 Lv10: 링크 에이드 시 HP 회복량이 50% 상승한다.
– 복수(소) Lv10: 링크 에이드 시 공격력(소)를 120초간 부여한다.
– 욕심쟁이 Lv2: 포식으로 얻는 링크 버스트 탄의 수가 2개 증가한다.
– 봉사 Lv5: 링크 에이드 시 주는 HP 양이 25% 증가한다.
– 일반탄 1 Lv1
– 일반탄 2 Lv1
(3) 액셀 트리거
– B 팔라딘: 근접 공격 히트 시 HP가 1 회복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트리플 칼럼 Lv3: 링크 버스트 탄 소지 상한 수가 3개 증가한다.
(5) 인게이지
– 내일로의 인연: 근접 공격력이 3% 증가하고 인게이지 효과의 시간 감소를 15% 억제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끝없는 꿈: 근접 공격력이 10% 증가하고 인게이지 효과 시간의 감소를 25% 억제하고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디바이드 제로: 도신에 응축한 오라클 에너지를 휘감아 스쳐 지나가는 듯이 신속의 가로 일섬 참격을 펼친다.

2. 핌

버스트 레벨을 2레벨까지 높여주는 근접 딜러이다. 인파이터 Lv1, 스태미너 Lv10, 애슬리트 Lv10, 버스트 Lv10, 전력 공격 Lv10, 기술사 Lv10, 퀵 차지 Lv10 덕분에 근접 공격과 초당 피해량 유지에 특화되어 있고, 램파트 Lv3과 치유의 빛 덕분에 생존력도 좋다. 핌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체력”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버티기”, “적 청부인”, “회복주 추가”, “홀드”, “분발, “추격”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헤비 문, 어설트, 버클러
(2) 퍼스널 어빌리티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 인파이터 Lv1: 아라가미와의 싸움에서 접근전 중심의 전투를 한다.
– LB 레벨 제한 Lv2: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2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스태미너 Lv10: ST의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애슬리트 Lv10: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을 10% 경감한다.
– 버스트 Lv10: 버스트 상태의 시간 감소를 10% 억제한다.
– 전력 공격 Lv10: ST를 소비해서 근접 공격력을 6% 상승한다.
– 기술사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 공격력이 6% 상승한다.
– 퀵 차지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의 차지 속도가 10% 상승한다.
– 일반탄 1 Lv1
– 일반탄 2 Lv2
(3) 액셀 트리거
– A 이노센트: 근접 공격 시 아라가미의 방어력을 일정 비율 감소시켜 대미지를 준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램파트 Lv3: 받는 대미지를 5% / 6% / 7% 경감한다.
(5) 인게이지
– 치유의 빛: HP를 초당 2씩 회복하고, 장갑의 모든 성능이 향상된다.
(6) 코어 인게이지
– 계속 함께야!: HP를 초당 3씩 회복하고, 장갑의 모든 성능이 향상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러블리 타이푼: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강력한 문 스톰을 펼친다.

3. 클레어

원거리 힐러이다. 회복 우선 Lv1, 용의주도 Lv1, 오라클 Lv10, 오라클 흡수 Lv10, 손재주 Lv10, 원호 Lv10, OG 회복주 추가 Lv2, 회복탄 M Lv1 덕분에 유저 및 다른 동료들의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클레어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회복탄 L”이고, 그 외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활성, “오라클 절약술”, “버티기”, “회복 아이템 추가”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차지 스피어, 어설트, 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 회복 우선 Lv1: 다른 동료보다도 우선적으로 회복 행동을 하려고 한다.
– 용의주도 Lv1: 회복탄을 쏠 수 있는 만큼의 OP를 온존한다.
– LB 레벨 제한 Lv1: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1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오라클 Lv10: OP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오라클 흡수 Lv10: 근접 공격 히트 시 100의 OP를 더 회복한다.
– 손재주 Lv10: 근접 무기와 총신의 변형 속도가 20% 상승한다.
– 원호 Lv10: 회복탄으로 소비하는 OP를 20% 경감한다.
– OG 회복주 추가 Lv2: OG 회복주의 소지수가 증가한다.
– 회복탄 M Lv1: 회복탄 M을 사용한다.
– 일반탄 1 Lv1
– 일반탄 2 Lv1
(3) 액셀 트리거
– H 발키리: OP가 초당 3씩 회복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초활성화 Lv3: OP가 초당 2씩 증가한다.
(5) 인게이지
– 수호기사의 방패: 장갑의 방어력이 6% 증가하고, 버스트 상태의 시간 감소를 12% 억제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흐림 없는 계보: 장갑의 방어력이 15% 증가하고, 버스트 상태의 시간 감소를 20% 억제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없음

4. 지크

근접 딜러이다. 인파이터 Lv1, 스태미너 Lv10, 전력 공격 Lv10, 기술사 Lv10, 퀵 차지 Lv10, 하이 토크 Lv3, 특공대장의 검, 맏형의 마음가짐 덕분에 근접 공격과 초당 피해량 유지에 특화되어 있다. 그리고 G 서바이버 덕분에 생존력도 좋다. 지크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체력”이고, 그 외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버티기”, “적 청부인”, “회복주 추가”, “홀드”, “추격”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부스트 해머, 샷건, 타워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색적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단독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 인파이터 Lv1: 아라가미와의 싸움에서 접근전 중심의 전투를 한다.
– LB 레벨 제한 Lv1: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1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스태미너 Lv10: ST의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불굴 Lv3: 내구치의 최대치가 3 상승한다.
– 우정 Lv5: 전투 불능 시 동성 동료가 풀 버스트 한다.
– 전력 공격 Lv10: ST를 소비해서 근접 공격력을 6% 상승한다.
– 기술사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 공격력이 6% 상승한다.
– 퀵 차지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의 차지 속도가 10% 상승한다.
– 일반탄 1 Lv1
– 일반탄 2 Lv1
(3) 액셀 트리거
– G 서바이버: HP가 51 이상일 때 치사량의 대미지를 받아도 살아남는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하이 토크 Lv3: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을 5% / 8% / 10% 경감한다.
(5) 인게이지
– 특공대장의 검: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을 8% 경감하고, 버스트 아츠의 공격력을 8% 증가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맏형의 마음가짐: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을 15% 경감하고, 버스트 아츠의 공격력을 15% 증가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쳐부수기!: 출력을 제어 한계까지 글어내서 모든 것을 분쇄시키는 부스트 임팩트. 다운 중인 아라가미에게 명중시키면 위력이 상승한다.

5. 룰루

근접 딜러이다. A 프로토타입, 콤보 마스터, 비조의 춤, 반딧불을 밝히고 덕분에 초당 피해량 유지에 특화되어 있고, 소닉 Lv10, 나뭇잎 은신 Lv5, 이스케이프 Lv5 덕분에 아라가미의 어그로를 끌 가능성이 낮다. 참고로 베놈 Lv5와 상태이상탄(독)이 있어서 독 공격에 특화되어 있긴 하지만 유저의 스킬을 베놈에 특화하지 않는 한 실제 전투에서 베놈 효과를 보기는 쉽지 않다. 룰루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전달 효율”, “애슬리트”, “뱀파이어”, “곡예사”, “전투원무”, “속성 공격”, “체력”, “버티기”, “투명 도롱이”, “회복주 추가”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바이팅 엣지, 스나이퍼, 버클러
(2) 퍼스널 어빌리티
– 색적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단독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 LB 레벨 제한 Lv1: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1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소닉 Lv10: 이동 속도가 10% 상승한다.
– 베놈 Lv5: 근접 공격에 베놈의 상태이상 효과를 5 부여한다.
– 친애 Lv5: 전투 불능 시 이성 동료가 풀 버스트 한다.
– 나뭇잎 은신 Lv5: 적에게 노려질 가능성이 25% 감소한다.
– 이스케이프 Lv5: 적에게 노려졌을 때 벗어날 확률이 25% 증가한다.
– 소음 Lv10: 전투음을 50% 억제해서 적에게 잘 들키지 않는다.
– 기습 Lv5: 교전에 진입 하기 전 공격력이 3배 상승한다.
– 상태이상탄(독) Lv1: 상태이상탄(독)을 사용한다.
– 일반탄 1 Lv1
(3) 액셀 트리거
– A 프로토타입: 근접 무기의 공격 속도가 7% 상승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콤보 마스터 Lv3: 근접 공격의 2단 콤보 이후부터 공격력이 1%씩 최대 5%까지 상승한다.
(5) 인게이지
– 비조의 춤: 액셀 트리거 효과 시간의 감소를 12% 억제하고, 이동 속도가 20% 상승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반딧불을 밝히고: 액셀 트리거 효과 시간의 감소를 20% 억제하고, 이동 속도가 40% 상승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카타스트로피: 치인 형태의 공중 공격이 강화되어 명중하고 있는 동안에는 공중에 있는 채 계속 공격할 수 있다.

6. 리카르도

원거리 딜러겸 서포터이다. 슈터 Lv1, 오라클 Lv10, 오라클 절약술 Lv10, 손재주 Lv10, 추격 Lv10, 플러스 레이저(뇌) Lv1, X 티라토레, 트리거 해피 Lv3, 절약 장려, 깨어난 수호신 덕분에 원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고, 링크 버스트 우선 Lv1, 욕심쟁이 Lv2, LB 레벨 제한 Lv1 덕분에 유저가 포식을 하지 않더라도 버스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리카르도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활성”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투명 도롱이”, “분발”, “속성 공격” , “트랩 추가”, “회복주 추가”, “버티기”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배리언트 사이드, 레이 건, 타워 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색적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단독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 링크 버스트 우선 Lv1: 다른 동료보다도 우선적으로 링크 버스트 탄을 쏘려고 한다.
– 슈터 Lv1: 아라가미와의 싸움에서 원거리전 중심의 전투를 한다.
– LB 레벨 제한 Lv1: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1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오라클 Lv10: OP의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오라클 절약술 Lv10: 불릿으로 소비하는 OP가 5% 경감한다.
– 손재주 Lv10: 근접 무기와 총신의 변형 속도가 20% 상승한다.
– 욕심쟁이 Lv2: 포식으로 얻는 링크 버스트 탄의 수가 2개 증가한다.
– 추격 Lv10: 다운 중인 적에 대한 공격력이 20% 상승한다.
– 우정 Lv5: 전투 불능 시 동성 동료가 풀 버스트 한다.
– 보신 Lv5: 링크 에이드 시 주는 HP 양이 25% 감소한다.
– 플러스 레이저(뇌) Lv1: 플러스 레이저(뇌)를 사용한다.
– 일반탄 2 Lv1
(3) 액셀 트리거
– X 티라토레: 총신의 공격력이 10% 상승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트리거 해피 Lv3: ST를 대신 사용해서 OP 소비량을 15% / 18% / 20% 경감한다.
(5) 인게이지
– 절약 장려: 모든 행동의 OP 소비량이 10% 경감하고,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이 10% 경감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깨어난 수호신: 모든 행동의 OP 소비량이 15% 경감하고, 모든 행동의 ST 소비량이 15% 경감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버스트 아츠
– 없음

7. 아인

근접 딜러겸 탱커겸 서포터이다. 카리스마 Lv5, 버스트 Lv10, E 익스플로러, 래피드 차지 Lv3 덕분에 근접 공격에 특화되어 있고, 체력 Lv10, 아이템 사용자 Lv10, 플라시보 Lv10, OG 회복주 추가 덕분에 자신 및 동료의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포식자 본망, 약속의 땅으로 덕분에 차지 스킬을 사용하는 유저의 공격력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아인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스태미너”, “버티기”, “적 청부인”, “홀드”, “트랩 추가”, “속성 공격”, “토벌 기술”, “추격”, “분발”, “강자”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버스트 블레이드, 어설트, 타워 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 카리스마 Lv 5: 동료 전원의 능력이 상승한다.
– 체력 Lv10: HP의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버스트 Lv10: 버스트 효과 시간의 감소를 10% 억제한다.
– 질타격려 Lv10: 자신과 동료의 AP 입수량이 10% 상승한다.
– 아이템 사용자 Lv10: 휴대 아이템을 사용하는 속도가 20% 상승한다.
– 플라시보 Lv10: 즉시 단일 회복하는 휴대 아이템의 회복량이 30% 상승한다.
– OG 회복주 추가: Lv2: OG 회복주의 소지 수가 증가한다.
(3) 액셀 트리거
– E 익스플로러: 블러드 아츠 및 버스트 아츠의 공격력이 25% 상승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래피드 차지 Lv3: 차지 크러시의 차지 속도가 10% / 15% / 20% 상승한다.
(5) 인게이지
– 포식자 본망: 모든 차지 속도가 12% 상승한다. 포식 시, 다른 행동으로 바로 전환할 수 있다.
(6) 코어 인게이지
– 약속의 땅으로: 모든 차지 속도가 20% 상승한다. 포식 시, 다른 행동으로 바로 전환할 수 있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블러드 아츠
– CC 부스티드: 최대 2단계까지 오라클 에너지를 모아서 펼치는 차지 크러시. 약점 부위에 명중시키면 위력이 상승한다. 공격을 받아도 충격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버스트 상태가 아니라도 사용할 수 있다.

8. 닐

동료들 중 가장 강력한 근접 딜러이다. 기술사 Lv10, 토벌 기술 Lv10, 강자 Lv10, 페더 Lv10, E 슬레이어, 레퀴엠 Lv3, 붉은 맹약, 붉은 후계자 덕분에 근접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닐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와 “체력”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버티기”, “스태미너”, “애슬리트”, “홀드”, “속성 공격”, “분발”, “뱀파이어”, “곡예사”, “적 청부인”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닐은 캐릭터 콘셉트 상 스토리 초반과 스토리 후반의 기본 퍼스널 어빌리티 구성이 달라진다.

(1) 장비: 배리언트 사이드, 스나이퍼, 버클러
(2) 퍼스널 어빌리티
– 색적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단독으로 탐색하려고 한다. (스토리 클리어 시 삭제)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스토리 클리어 시 추가)
– LB 레벨 제한 Lv2: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2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스토리 클리어 시 추가)
– 일반탄 1 Lv1
– 우정 Lv5: 전투 불능 시, 동성 동료가 풀 버스트한다. (스토리 클리어 시 추가)
– 일반탄 2 Lv1
– 오라클 Lv10: OP 최대치가 50 상승한다.
– 기술사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 공격력 6% 상승한다.
– 토벌 기술 Lv10: 토벌 대상에 대한 공격력 6% 상승한다.
– 강자 Lv10: 다수의 적과 전투 시 공격력이 15% 상승한다.
– 구호 Lv10: 링크 에이드 시 HP 회복량이 50% 상승한다.
– 페더 Lv10: 근접 무기의 특수 액션으로 소비하는 ST가 10% 경감한다.
(3) 액셀 트리거
– E 슬레이어: 아라기미 특효가 접근 공격에도 적용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레퀴엠 Lv3: 교인 전개 상태에서 ST 소비량이 5% / 10% / 15% 경감한다.
(5) 인게이지
– 붉은 맹약: 모든 신기 파츠의 [신] 속성이 1단계 오르고, 링크 에이드 사용 시 HP 소비 없이 동료의 HP를 전부 회복시킨다.
(6) 코어 인게이지
– 붉은 후계자: 모든 신기 파츠의 [신] 속성이 2단계 오르고, 링크 에이드 사용 시 HP 소비 없이 동료의 HP를 전부 회복시키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블러드 아츠
– 귀조 참: 광범위를 베어 가르는 버티컬 팽이다. 계속 클리브 팽을 발동시키면 위력이 상승한다. 아라가미에 명중시킬 때 ST를 회복한다.

9. 키스

서포터이다. 링크 버스트 우선 Lv1, LB 레벨 제한 Lv1 덕분에 유저가 포식을 하지 않더라도 버스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전달 효율 Lv10, 위버센스 공여 Lv5, 카디오그래프 공여 Lv5, 트랩 아이템 추가, OG 회복주 추가, H 백업으로 동료들을 서포트한다. 키스의 필수 추천 스킬은 “치유”이고, 그 외에 유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체력, “버티기”, “트랩 추가”, “회복주 추가”, “글러트니” 등을 고려할 수 있다.

(1) 장비: 한손검, 어썰트, 실드
(2) 퍼스널 어빌리티
– 합류 우선 Lv1: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플레이어와 합류하려고 한다.
– 링크 버스트 우선 Lv1: 다른 동료보다도 우선적으로 링크 버스트 탄을 쏘려고 한다.
– LB 레벨 제한 Lv1: 링크 버스트 탄으로 버스트 레벨을 1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 일반탄 1 Lv1
– 일반탄 2 Lv1
– 구제 기술 Lv10: 비토벌 대상에 대한 공격력이 20% 상승한다.
– 친애 Lv5: 전투 불능 시 이성 동료가 풀 버스트한다.
– 전달 효율 Lv10: 액셀 트리거 효과 시간의 감소를 20% 억제한다.
– 위버센스 공여 Lv5: 적의 상태를 동료에게 통지하고 시각화한다.
– 카디오그래프 공여 Lv5: 적의 HP를 동료에게 통지하고 시각화한다.
– 트랩 아이템 추가 Lv1: 트랩계 아이템의 소지 수가 증가한다.
– OG 회복주 추가 Lv2: OG 회북주의 소지 수가 증가한다.
(3) 액셀 트리거
– H 백업: 회복탄, OG 회복구, OG 회복주에 방어력(소)의 효과를 부여한다.
(4) 버스트 플러그인
– 클리어 마인드 Lv3: [침색 상태] 이외의 상태이상 50% / 50% / 100% 걸리지 않는다.
(5) 인게이지
– 섬광의 위즈덤: 액셀 트리거 효과 시간의 감소를 10% 억제한다. 아라가미의 약점 부위에 대한 근접 공격력이 10% 상승한다.
(6) 코어 인게이지
– 점진의 매커니즘: 액셀 트리거 효과 시간의 감소를 15% 억제한다. 아라가미의 약점 부위에 대한 근접 공격력이 15% 상승하고, 발동 시 풀 버스트 상태가 된다.
(7) 블러드 아츠
– 이노센트 블레이드: 전방으로 저공 비행으로 돌격하면서 라이징 엣지 공격을 한다. 발동 후 공중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다.

○ 엔딩

메인 스토리 미션 엔딩과 서브 에피소드 진 엔딩은 각각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다. 엔딩을 보고 나면 주크박스가 생기고, 캐릭터 리메이크 기능, 새로운 액셀 트리거 및 새로운 인게이지, 새로운 동료가 추가되고, 일반 미션 7랭크, 특수 미션, 타임 어택 미션이 개방되고, 일부 퍼스널 어빌리티의 레벨 제한이 해제된다. 진 엔딩을 보고 나면 홍련의 회역 미션이 개방된다.

갓 이터 3 평가

○ 그래픽

캐릭터의 얼굴과 헤어스타일, 착용 의류, 장비의 특징을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자연스럽게 부각시켜서 3D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배경의 질감과 색감도 캐릭터의 분위기와 잘 어울렸다. 하지만 필드 구역에 따라서 “필드 내에서 유저의 시선이 주로 머무는 캐릭터 주변의 배경”의 디테일 차이가 심했고, 유저의 시선이 주로 머물지 않는 풍경의 디테일이 심하게 떨어져서 아쉬웠다. 유저에게 수준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보다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제작된 게임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
그래픽 옵션은 FXAA, 그림자 품질, MipMap 품질, 후처리 품질을 지원한다. FXAA와 그림자 품질을 제외한 나머지 옵션은 세부 옵션을 조정해도 저 옵션을 제외하면 눈에 띄는 변화가 없었고, 모든 옵션을 고 옵션으로 맞추더라도 눈에 띄는 디테일 향상이 없었다. “갓 이터 3″의 가격과 권장 사양이 대작 반열의 게임들과 비슷한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실망스럽다. 게임의 사양 최적화에 대해서는 토미집의 컴퓨터 사양이 워낙 고사양이다 보니 평가하기가 어렵다. 적어도 토미집의 컴퓨터 사양에서는 단 한 번도 렉이 없었다.

○ 조작감

이동, 달리기, 점프, 스탭, 다이브 등 동작은 유저가 키를 누르는 순간 즉각 반응했고, 전투 및 비 전투 시 카메라 방향 전환도 이질감 없이 좋았다. 게임 초반에는 다소 어지러운 그래픽 효과로 아라가미의 패턴이 잘 보이지 않았지만, 전투에 익숙해진 후에는 스탭, 다이브, 가드, 저스트 가드를 활용해서 치고 빠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단 총신의 조준 모드를 에임 모드, 록 온, 줌으로 변경할 때 Q 키를 꾹 누르는 방식으로 변경하다 보니 전투의 흐름이 끊겨서 아쉬웠다.

○ 음성 및 자막

일본 성우의 연기력은 아주 좋았고, 입 모양의 움직임과 자막의 연출도 자연스러웠다. 대부분의 스토리가 인 게임 3D 애니메이션으로 진행되다 보니 화면 앵글, NPC들의 시선과 손짓 등 세세한 부분까지 나름대로 신경을 쓴 게 느껴졌고 대화 내용과는 별개로 몰입도 잘 되었다. 다만 일부 장면들에서는 NPC들의 움직임이나 연출이 부자연스러웠는데, 각 장면들마다 완성도가 일관되지 않고 들쭉날쭉인 건 아쉬웠다. 인 게임 3D 애니메이션은 일반적인 3D 애니메이션 재생 방식과 대화문을 넘기는 방식으로 구분되었는데, 대화문을 넘기는 방식은 3D 애니메이션 재생 방식을 NPC의 대사 별로 구분해서 NPC의 대사가 끝날 때마다 유저가 Enter 키를 눌려야 다음 대화가 이어졌다. 3D 애니메이션 재생 방식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듯이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대화문을 넘기는 방식은 대사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서 Enter 키를 누르다 보니 대사에 조금 더 집중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2D 애니메이션은 메인 스토리 미션 중반부에 한 번, 후반부에 한 번, 그리고 서브 에피소드의 후반부에 한 번, 총 세 번 재생되며 영상 퀄리티와 전달력 모두 좋았다. 인 게임 3D 애니메이션으로 멋지게 연출할 자신이 없다면 2D 애니메이션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갓 이터 3에서 가장 실망한 부분은 NPC들과의 대화 중 주인공의 음성이 없다는 것이다. 메인 스토리 미션의 결말 부분에서 아주 잠시 동안 주인공의 목소리가 재생되는 게 전부다. 동료 NPC들과의 수많은 대화 장면에서 주인공은 아무 말 없이 고개만 끄덕이니 전체적으로 매우 어색하고 재미를 반감시켰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 각 성별마다 20개의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전투 필드에서 특정한 상황에 맞춰 재생되는 음성일 뿐이다.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할 때 시크한 페이스를 선택하고 시크한 목소리를 선택하면 그나마 덜 어색하지만, 이럴 바에 주인공의 페이스와 목소리를 고정하고 인 게임 3D 애니메이션에 주인공의 목소리를 추가하는 게 훨씬 좋았을 것이다.

○ 플레이

메인 스토리 미션부터 추가 에피소드까지의 줄거리는 무난하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플레이 타임에 비해 스토리의 길이가 너무 짧다 보니 부분적으로 스토리 진행 속도가 늘어져서 재미가 반감되었다. 초중반부의 일부 사건들은 스토리 구성이 형편없었고, 전반적인 NPC들의 대사 수준도 미숙한 편이었다. 그리고 암울한 세계관에 비해 모든 사건들이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순조롭게 해결되기 때문에 스토리의 긴장감도 떨어졌다. 그나마 추가 에피소드 중 “과거와의 해후” 편은 이전 스토리에 비해 완성도가 높았지만,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 강제적으로 각 동료들과 파티를 맺고 여러 번에 걸쳐서 미션을 클리어해야 했다.
전투 필드의 크기와 구조는 빠른 전투에 최적화되어 있었고 완성도가 높았다. 필드와 아라가미의 재탕이 심하더라도 전투가 재미있는 이유는 다양한 무기, 다양한 동료, 버스트 아츠, 인게이지 등의 전투 시스템 덕도 크지만, 기본적으로 필드를 잘 만들어 뒀기에 가능한 일이다. 전투 필드에 진입하는 로딩 속도도 짧은 편이었고, 필드에 진입 후 10초 이내에 아라가미와 조우할 수 있었고, 미션 목표인 아라가미와의 전투는 5분에서 10분 이내로 끝났다. 아라가미 토벌 시 40초의 제한 시간이 주어졌는데 그 사이에 필드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바닥에 떨어지는 아이템을 회수하다 보면 필드를 거의 한 바퀴 돌 때쯤 미션이 종료되었다. 개성 있는 동료들에게 다양한 스킬을 장착해서 동료의 특성을 강화하고 여러가지 동료 조합으로 전투에 참여할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동료들의 컨트롤 능력이 뛰어난 점도 좋았다. 전투 밸런스는 대체로 무난했다. 일부 무기 및 스킬의 효율이 오버밸런스이긴 했으나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고 후반부로 갈수록 장비 보정 수치를 MAX로 높인 캐릭터로 아라가미들을 때려잡는 콘셉트를 추구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만한 부분은 없었다. 단지 유저가 너무 고효율의 무기와 스킬만 사용한다면 아주 단순한 패턴으로만 전투를 해야 해서 금새 질릴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지속적으로 즐기려면 각 상황에 알맞게 적절한 스킬들을 조합해서 스타일리시한 전투를 추구하는 게 좋다.
게임 진행 방식은 미션을 받고, 미션을 클리어하고, 스토리를 감상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추가된 정보를 확인하고, 거점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NPC들과 대화를 하고, 다시 미션을 받고, 미션을 클리어하고, 스토리를 감상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추가된 정보를 확인하고, 거점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NPC들과 대화를 하는 과정의 무한 반복이다. 다른 게임들도 큰 틀에서 보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갓 이터 3은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게임 배경과 환경의 변화가 없다. 하나의 이동 거점에서 총 10개의 전투 필드로 반복해서 출격하는 게 끝이다. 모험도 없고 탐험도 없다. 스토리 미션 중반부까지는 스토리의 흐름에 맞춰 각종 시스템이 단계적으로 개방되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들을 익히고 사용하면서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지만, OOO OO 탈환작전 미션이 시작되는 시점부터는 비슷한 서브 미션들이 다수 개방되면서 전투도 조금씩 질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메인 스토리 미션 중후반부부터는 주로 사용하는 스킬만 사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고, 스킬의 레벨을 높이는 재미도 반감된다.
엔드 콘텐츠는 최종형 장비들을 제작하고, 최종형 장비들의 성능을 보정하고, 각종 도전 미션의 클리어 타임을 줄이는 건데, 무기가 강해지는 만큼 어렵게 잡던 아라가미를 조금 더 빠르게 토벌하는 희열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미션을 클리어했음에도 게임을 지속하고 싶다면 NEW GAME+를 선택해서 먼치킨의 주인공으로 2회차를 플레이하는 걸 추천한다.

○ 소감

갓 이터 3을 플레이하기 전에 갓 이터 세계관에 대한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갓 이터 애니메이션까지 모두 감상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스토리 구성이 빈약해서 실망했고, 필드와 아라가미의 재탕이 심해서 실망했고, 각 무기의 수많은 계통이 단지 장비 개수만 늘려 놓은 것에 불과해서 실망했지만, 동료들과 함께 스타일리시하게 대형 몬스터를 토벌하는 갓 이터만의 게임성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고, 퍼스트 어빌리티, 버스트 아츠, 액셀 트리거, 인게이지 등을 활용한 전투가 즐거웠고, 다음 스토리가 기대되기 때문에 다음 시리즈가 출시하면 (출시 후 1년 뒤에 특가로) 구매해서 플레이할 용의가 있다.

관련 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