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이터 3 – 그래픽 옵션 및 조작 시스템

갓 이터 3은 그래픽 옵션에 대한 설명이 없고, 옵션을 변경해도 일부 옵션의 경우 어느 부분이 바뀌었는지 알기 어렵다. 조작 시스템은 초기 튜토리얼을 진행하면서 기본적인 커맨드는 익힐 수 있지만 그 외에 장비를 착용함에 따라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커맨드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다. 유저가 직접 게임 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서 새로 갱신된 항목이 있는지 찾아보고 설명을 읽어봐야 하는데, 막상 설명을 읽어봐도 고유명사로 적혀 있는 부분은 선뜻 이해하기가 어렵다. 각 그래픽 옵션의 역할과 기본적인 조작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자 갓 이터 3 그래픽 옵션 및 조작 시스템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2020년 6월 9일 기준 정보이다.
2. 갓 이터 3 외의 다른 시리즈는 플레이 하지 않았다.
3. 갓 이터 3 그래픽 옵션 예시 이미지는 Radeon Adrenalin 2020 Edition로 2560 x 1440 스크린4. 을 캡처해서 크롭 했고, Photoshop Quality: 10 (Baseline Standard)로 저장했다.
갓 이터 3 그래픽 옵션 예시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화질 손실 압축을 했다.
5. 조작 시스템은 공격 성향의 커맨드를 제외한 이동, 액션, 버프에 대한 커맨드만 다룬다.
6. 작성 내용 중 갓 이터 3에서 등장하는 단어는 맞춤법을 따지지 않고 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7.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갓 이터 3 설치 및 실행
  2. 갓 이터 3 그래픽 옵션
  3. 갓 이터 3 기본 옵션
  4. 갓 이터 3 조작 시스템

갓 이터 3 설치 및 실행

○ 갓 이터 3 설치

god eater 3 steam Install

다운로드하는 파일 용량은 약 25.9GB이고, 설치가 완료된 폴더의 용량은 약 29.1GB이다.

○ 갓 이터 3 실행

갓 이터 3을 처음 실행하면 시스템 밝기 조정 화면이 뜨면서 화면에 보이는 엠블럼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이 약간 보이는 밝기로 조정하는 설정 창이 뜬다. 이 작업을 마치면 갓 이터 3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시작되고, 애니메이션이 종료되면 게임 시작 화면이 뜬다.

○ 갓 이터 3 시작 화면

god eater 3 start

– NEW GAME: 새 게임 시작
– NEW GAME+: 클리어 세이브 파일의 일부 내용을 계승해서 새 게임 시작
– LOAD GAME: 저장된 게임 이이서 하기
– GAME SETTING: 액션, 카메라, 미니맵, 사운드, 시스템 옵션
– KEY CONFIG: 조작키 설정
– GRAPHIC OPTIONS: 그래픽 옵션
– VOICE SETTING: 일본어/영어 선택
– EXIT GAME: 게임 종료

갓 이터 3 그래픽 옵션

○ 그래픽 옵션

(1) 화면 해상도: [800 x 600, 832 x 624, 1024 x 768, 1152 x 864, 1152 x 872, 1280 x 720, 1280 x 800, 1280 x 1024, 1600 x 900, 1600 x 1200, 1680 x 1050, 1920 x 1080, 1920 x 1200, 2560 x 1440]
(2) 화면 재생 빈: [60Hz, 75Hz, 120Hz, 144Hz]
(3) 전체 화면: [끄기, 보더리스, 켜기]
(4) V-Sync: [끄기, 켜기]
(5) FXAA: [끄기, 켜기]
(6) 그림자 품질: [저, 중, 고]
(7) MipMap 품질: [저, 중, 고] 텍스처 품질의 설정을 변경한다.
(8) 후처리 품질: [저, 중, 고]

○ 그래픽 옵션에 따른 품질 차이 비교

1. FXAA 품질

god eater 3 graphic options FXAA
끄기 / 켜기
옵션명테스트 설정
FXAA끄기 / 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

끄기, 켜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FXAA 품질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안티 앨리어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각 옵션에 따른 외곽선 디테일 차이가 크다.
첫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캐릭터 주변의 사물의 외곽선 디테일 변화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풀잎의 디테일 변화를 볼 수 있다. 세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게임 플레이 중 보이는 캐릭터의 디테일 변화를 볼 수 있다. 네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캐릭터의 외형을 확대했을 때 보이는 캐릭터의 디테일 변화를 볼 수 있다.
게임 플레이 내내 FXAA 품질을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켜기 옵션으로 설정해야 한다.

2. 그림자 품질(Shadow Quality)

god eater 3 graphic options Shadow
저 < 중 < 고
옵션명테스트 설정
FXAA켜기
그림자저 < 중 < 고
MipMap
후처리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림자 품질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이미지 그림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각 옵션에 따른 그림자 디테일 차이가 크다.
첫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캐릭터 주변 사물의 그림자 변화를 볼 수 있다. 저 옵션에서는 그림자가 없고, 중 옵션에서는 그림자가 생기만 조금 투박한 형태이고, 고 옵션에서는 그림자가 조금 더 다듬어진 모습이다. 두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의 먼 거리에 위치한 배경이고 그림자 옵션에 따른 변화를 볼 수 있다. 세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캐릭터 발 부근의 그림자 변화를 볼 수 있다. 네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캐릭터의 발아래 그림자의 변화를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이미지는 실내 던전이고 캐릭터의 손바닥 부분의 미묘한 그림자 변화를 볼 수 있다.
게임 플레이 내내 그림자 품질을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 옵션으로 설정해야 한다.

3. MipMap 품질(Mipmap Quality)

god eater 3 graphic options Mipmap
저 < 중 < 고
옵션명테스트 설정
FXAA켜기
그림자
MipMap저 < 중 < 고
후처리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MipMap 품질 옵션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이미지 디테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고 타이틀 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접속해야 적용된다. 저 옵션과 중 옵션의 차이는 확실히 있고, 중 옵션과 고 옵션의 차이는 거의 없다.
각 스크린샷은 옵션을 변경하고 타이틀 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접속해서 캐릭터를 이동한 후 촬영했기 때문에 MipMap 옵션 별로 화면의 위치와 각도가 조금씩 다른 점을 감안해야 한다. 첫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화면 외곽의 세부 변화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화면 중앙 부근의 세부 변화를 볼 수 있다. 세 번째 이미지는 실내 던전이고 캐릭터 발 근처 지면의 세부 변화를 볼 수 있다. 네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캐릭터 발 근처 지면의 세부 변화를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이미지와 여섯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캐릭터의 의상 세부 변화를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이미지와 여섯 번째 이미지의 의류 디테일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미묘한 디테일 차이가 있는데, 차이점을 발견하고자 마음먹고 스크린샷을 봐야 겨우 인식을 할 수 있는 수준이고 게임 내 옵션에서 지원하는 카메라 거리 설정으로는 테스트 스크린샷처럼 인 게임에서 캐릭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없기 때문에 중 옵션에서 고 옵션으로 변경하더라도 게임 플레이 중에는 변화를 느낄 수 없다. 인 게임에서 캐릭터의 모습을 근접해서 살펴보려면 캐릭터 – 카메라 – 벽이 되도록 캐릭터를 막다른 벽에 밀착 시키고 카메라를 캐릭터 쪽으로 돌려야 한다. MipMap 품질은 이미지의 주요 디테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소한 중 옵션을 설정해야 하고 유저의 시스템 자원이 넘쳐난다면 고 옵션을 설정하면 된다.

4. 후처리 품질(Post-Processing Quality)

god eater 3 graphic options Post Processing
저 < 중 < 고
옵션명테스트 설정
FXAA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저 < 중 < 고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후처리 품질 옵션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지만, 반사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적용된다. 저 옵션과 중 옵션의 차이는 없고 고 옵션 적용 유무에 따른 차이만 있는데, 게임 플레이 중에는 그 차이점을 인지할 수 없다.
첫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침대 프레임 옆 라인 부분에 옅은 빛을 받은 것과 같은 변화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스크린 주변 테두리에 옅은 빛을 받은 것과 같은 변화를 볼 수 있다. 세 번째 이미지는 실내이고 좌측 소형 모니터 받침대 부분과 좌측 의자 뒷부분에 옅은 빛을 받은 것과 같은 변화를 볼 수 있다. 참고로 모니터 화면 밝기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옵션 변경에 따른 차이가 아니다. 네 번째 이미지는 실내 던전이고 얼음 바닥에 옅은 빛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우 미세한 변화이기 때문에 스크린 샷을 놓고 보면 구분을 하기가 매우 어렵고 세 가지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돌려보면 그제서야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다섯 번째 이미지는 야외 던전이고 가운데 얇은 나무줄기 사이를 보면 옅은 빛을 받은 변화를 볼 수 있다.
갓 이터 3은 화면 가운데에 위치한 캐릭터의 움직임과 캐릭터가 들고 있는 무기,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 주변 NPC의 움직임, 주변 NPC가 사용하는 스킬, 적의 움직임, 적이 사용하는 스킬 위주로 시선이 움직이기 때문에 시선이 주로 머무는 곳의 디테일은 그나마 좋은 편이지만 시선이 머물지 않는 주위 배경의 디테일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그리고 배경 곳곳에 옅은 안개가 가라앉아있고 그 안개가 계속 움직여서 시선이 분산되고, 화면 각도에 따라서 광원과 반사에 대한 디테일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중 주변 배경의 사소한 변화를 인식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후처리 품질 옵션은 유저의 시선이 전혀 머물 수 없는 곳 중 극히 한정된 부분에 대한 품질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저 옵션을 설정해도 무방하고 유저의 시스템 자원이 넘쳐난다면 고 옵션을 설정하면 된다.

○ 그래픽 옵션 추천

갓 이터 3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려면 최소한 아래 옵션 이상을 설정해야 한다.

옵션명최소 옵션
FXAA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

갓 이터 3 기본 옵션

○ 게임 설정

1. 액션

(1) 록 온: [아라가미별, 부위별] 록 온 대상의 설정을 변경한다.
(2) 록 온 속도 보정: [표준, 약간 빠름, 빠름] 록 온 중 카메라의 이동 속도를 변경한다.
(3) 록 온 중의 상하 카메라 각도 보정: [OFF, ON] 록 온 대상에 대한 카메라의 상하 각도 보정을 설정한다.
(4) 총 형태 콤보 액션: [총 변형 공격, 총 특수 액션] 총 변형 공격의 액션을 설정한다.
(5) 오라클 리저브 직후: [총 형태, 신기 형태, 콤보 액션만 신기 형태] 오라클 리저브 직후의 신기 형태를 정한다.

2. 카메라(미션 내)

(1) 카메라 거리: [표준, 조금 멀다, 멀다, 가깝다, 조금 가깝다]
(2) 카메라 조작: [좌우 노멀/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3) 에임 카메라 조작: [좌우 노멀/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4) 에임 시의 카메라 리셋: [리셋 없음, 좌우 리셋/상하 리셋, 좌우 리셋, 상하 리셋] 에임 모드 전환 시 카메라 리셋을 설정한다.
(5) 총 변형 시에 에임 모드로 전환: [하지 않는다, 한다] 총 변형 시 자동으로 에임 모드로 변경할지 정한다.
(6)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 [ON, OFF]
(7) 카메라 선회 속도: [표준, 약간 느림, 빠름, 약간 빠름]
(8) 에임 카메라 선회 속도: [표준, 약간 느림, 빠름, 약간 빠름]

3. 카메라(미션 외)

(1) 카메라 거리: [표준, 조금 멀다, 멀다, 가깝다, 조금 가깝다]
(2) 카메라 조작: [좌우 노멀/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상하 노멀, 좌우 노멀/상하 리버스]
(3) 카메라 선회 속도: [표준, 약간 느림, 빠름, 약간 빠름]
(4)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 [ON, OFF]
(5) 마우스 조작 시 카메라 감도: [표준, 높음]

4. 미니맵

(1) 축적: [국소표시, 광역표시] 미니맵의 표시 영역을 설정한다.
(2) 사이즈: [가변, 소로 고정, 대로 고정]
(3) 스크롤 연출: [있음, 없음] 난입 경고 시의 스크롤 연출 유무를 설정한다.
(4) 인게이지 범위: [ON, OFF] 미니맵에 인게이지 범위를 표시할지를 설정한다.

5. 사운드

(1) BGM: [100 – 0]
(2) SE: [100 – 0]
(3) 보이스: [100 – 0]
(4) 오퍼레이터 보이스: [100 – 0]
(5) 무선 보이스 특수효과: [ON, OFF]

6. 시스템

(1) 컨트롤러 진동: [ON, OFF]
(2) 인게이지 연출: [ON, 축소 표시, OFF] 인게이지 시 컷인 연출의 표시 설정을 변경한다.
(3) 아이템/작전 지시 팔레트: [아이템 팔레트 우선, 작전 지시 팔레트 우선, 이전 표시를 기억, 모두 표시] 아이템/신호 메뉴의 설정을 변경한다.
(4) 대미지 수치 표시: [ON, OFF]

○ 키 설정

(1) 컨트롤러 타입: [키보드&마우스]
(2) 앞쪽 이동: [W]
(3) 뒤쪽 이동: [S]
(4) 왼쪽 이동: [A]
(5) 오른쪽 이동: [D]
(6) 점프: [스페이스 바]
(7) 근접 공격/총 공격 1: [마우스 좌측 버튼]
(8) 근접 공격/총 공격 2: [마우스 우측 버튼]
(9) 폼 체인지/대시: [왼쪽 Shift 키] 신기의 폼 체인지, 대시를 한다.
(10) 결정/링크 에이드/스텝: [E]
(11) 아이템/작전 지시 팔레트 표시: [Tab]
(12) 카메라 리셋/록 온: [Q]
(13) 카메라 위쪽/아래쪽/왼쪽/오른쪽 이동: [마우스 움직임]
(14) 채팅: [F1]
(15) 이모션: [F2]
(16) 다이브: [R]
(17) 인게이지: [Z]
(18) 근접 특수 액션: [좌측 Shift] + [마우스 좌측 버튼]
(19) 총신 특수 액션: [좌측 Shift] + [E]
(20) 총 변형 콤보 액션: [좌측 Shift] + [스페이스 바]
(21) 가드: [좌측 Shift] + [E]
(22) 퀵 포식/에어 포식: [좌측 Shift] + [마우스 우측 버튼]
(23) 링크 버스트 탄 발사: [좌측 Shift] + [마우스 우측 버튼]
(24) 카메라 줌 인: [위 방향 버튼 더블 클릭]
(25) 카메라 줌 아웃: [아래 방향 버튼 더블 클릭]

갓 이터 3 조작 시스템

○ 화면 정보

god eater 3 play 1

1. 좌측 상단 정보

god eater 3 play 2

– 오라클 포인트: 총신으로 탄환을 소모하면 오라클 포인트가 소모된다. 오라클 포인트를 회복하려면 신기로 변경해서 아라가미를 포식하거나 OP 회복약을 먹거나 OP 회복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 스태미너: 달리기, 스탭, 다이브, 신기로 공격 시 소모되며 스태미너가 0이되면 캐릭터가 지친 모습을 보이며 잠시 동안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게 된다. 스태미너를 회복하려면 스태미너가 소모된 상태에서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거나 ST 회복약을 먹거나 ST 회복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 현재 상태: 전투 돌입 및 상태 이상에 대한 정보를 아이콘으로 표시해 준다.
– 버스트 단계: 버스트 단계를 아이콘으로 표시해 준다.
– 코드명: 캐릭터 생성 시 정하는 코드명으로 전투 중 닉네임 대신 노출된다.

2. 우측 상단 정보

god eater 3 play 3

– 지도: 지도 축적을 선택할 수 있다.
– 소음 범위: 캐릭터가 발생하는 소음 범위로 기본 상태는 회색이지만 적에게 노출도리 경우 노란색으로 변경된다.
– 적 크기: 소형종, 중형종, 대형종을 아이콘 모양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제한시간: 미션에서 행동가능한 시간이다. 미션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남은 시간이 다르다.
– 내구치: HP가 0이 되면 내구치 1이 소모되고, 그 상태로 리스폰을 하면 내구치 2가 소모된다. 아군과 함께 전투하는 경우 사망 즉시 리스폰을 하기보다는 아군의 링크 에이드(부활)를 기다리는 게 좋다.

3. 우측 하단 정보

god eater 3 play 4

– 링크 버스트 탄 수: 신기로 아라가미를 포식하면 링크 버스트 탄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총신으로 변경해서 파티원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맞추면 파티원이 버스트 상태가 되고, 버스트 상태인 파티원에게 다시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하면 그때마다 버스트 레벨이 높아진다.
– 탄환 종류: 유저가 장착한 탄환을 보여준다.
– 아이템 목록: 유저가 전투 전에 장착한 아이템 목록을 보여준다. Alt키를 누르면 파티원 지시 창과 전환된다.
– 아이템 목록 창: 유적 전투 전에 장착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 작전 지시 창: 파티원에게 집합, 탐색, 이탈, 대기 명령을 내릴 수 있다.

4. 중앙 하단 정보

god eater 3 play 5

– 버스트 레벨: 신기로 아라가미를 포식하거나 파티원들이 유저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유저를 맞출 경우 버스트 상태가 된다. 이후 파티원들이 유저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유저를 맞출 때마다 버스트 상태 레벨이 올라간다. 버스트 레벨은 오직 링크 버스트 탄으로만 높일 수 있다.
– 버스트 남은 시간: 아라가미를 포식하면 버스트 남은 시간이 충전되고, 퀵 포식을 하면 포식 보다 적은 시간이 충전되고, 에어 포식을 하면 퀵 포식보다 적은 시간이 충전된다.
– 액셀 트리거 발동 조건: 장착한 액셀 트리거마다 발동 조건이 다른데, 해당 조건을 달성하면 일정 시간 동안 액셀 트리거가 발동한다.

○ 기본 조작

– 카메라 조작: 마우스로 조작한다.
– 걷기: W, A, D, S키를 누른다.
– 점프: 스페이스 바를 누른다. 사용 시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 2단 점프: 스페이스 바를 두 번 누른다. 사용 시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버스트 상태에서만 2단 점프를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조작

god eater 3 command 1

– 신기: 근접 무기 형태이다. 점프, 달리기, 스탭, 다이브, 가드, 근접 공격, 근접 특수 액션, 버스트 아츠, 포식을 사용할 수 있다. Shift 키를 누르면 총신으로 변경된다. 근접 공격 중 좌측 Shift 키와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총신으로 변경되는데, 옵션에서 총 형태 콤보 액션을 “총신 특수 액션”으로 설정하면 신기가 총신으로 변경된 직후 총신 특수 액션이 발동하고, “총 변형 공격”으로 설정하면 신기가 총신으로 변경되면서 적을 한대 친다.
– 총신: 원거리 무기 형태이다. 점프, 달리기, 구르기, 다이브(사용 직후 총신이 신기로 변경됨), 원거리 공격, 총신 특수 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Shift 키를 누르면 신기로 변경된다.

god eater 3 command 2

– 달리기: 좌측 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키를 누르면 달리기를 한다. 사용 시 지속적으로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 스탭: 신기를 들고 방향 키를 누른 채 E 키를 누르면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한다.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스탭 스킬 커맨드를 입력할 때 사용한다. 공격 중 캔슬기로 사용할 수는 없으나 동작이 끝난 직후 빠르게 사용할 수는 있다. 사용 시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 구르기: 총신을 들고 방향키를 누른 채 E 키를 누르면 구르기를 한다. 적의 공격을 회피할 때 사용한다. 스탭과 비교 시 이동 거리는 같지만, 이동 속도가 조금 느리다. 공격 중 캔슬기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시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 다이브: R 키를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방패를 앞세운 채 먼 거리를 점프해서 날아간다. 다이브는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에게 뛰어들거나 적에게서 멀어질 때 사용한다. 사용 시 스탭이나 구르기 보다 많은 스태미너를 소모한다.

god eater 3 command 3

– 가드: 신기를 장비한 상태에서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가드를 한다. 가드 성공 시 스태미너가 소모되지만 받는 대미지를 큰 폭으로 낮출 수 있다. 장갑의 크기에 따라 장갑 전개 속도 소비되는 스태미너, 대미지 경감률 등의 성능이 다르다. 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가드를 성공하면 저스트 가드가 발동해서 대미지가 100% 경감되고 스태미너가 소비되지 않는다.

god eater 3 command 4

– 총신 특수 액션은 근접 특수 액션과는 다르게 공격보다는 이동/보조기에 가까워서 조작 시스템 설명에 추가했다.
– 어설트: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길게 점프하는 드로 백 샷이 발동한다. 적과 거리를 벌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스태미너를 소모하지 않는다. 이동 거리는 스탭을 두 번한 것보다 조금 더 길고 다이브보다는 짧다. 사격을 하면서 드로 백 샷을 사용할 수 있다.
– 샷건: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길게 점프하는 러시 파이어가 발동한다. 적과 거리를 좁힐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스태미너를 소모하지 않는다. 이동 거리는 스탭을 두 번한 것보다 조금 더 길고 다이브보다는 짧다. 러시 파이어 중 사격을 하면 이동을 멈춘다.
– 스나이퍼: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스텔스 필드가 발동한다. 스텔스 필드 상태에서는 적에게 발각될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지만 기본 이동, 점프, 구르기 외의 행동을 하면 스텔스 필드가 해제된다. 아라가미에게 포착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레이 건: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오라클 리저브가 발동한다. 오라클 리저브가 발동하면 현재 캐릭터의 오라클 포인트 전부를 스킵 해둘 수 있다. 오라클 포인트 100 기준 오라클 포인트 3줄을 스킵해서 오라클 포인트와 함께 총 4줄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 후반부에 레이 건으로 커스텀 탄을 사용하면 많은 양의 오라클 포인트가 필요한데 미리 오라클 포인트를 스킵해서 모아 둔 다음 한방에 사용할 수 있다. 옵션에서 오라클 리저브 직후 액션을 총 형태, 근접 무기 형태, 콤보 액션만 근접무기 형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god eater 3 command 5

– 총신 형태: 총신을 들고 있는 기본 상태이다.
– 에임 모드: Q 키를 꾹 누르면 액션 RPG 시점에서 TPS 시점으로 변경되고 에임 포인트가 생긴다.
– 록 온: 에임 모드에서 Q 키를 꾹 누르면 아라가미에 록 온 마크가 생기고 해당 아라가미로 시점이 고정된다. 록 온 상태에서 좌우 이동키를 누르면 록 온된 아라가미를 중심으로 빙글빙글 돌게 되어 해당 아라가미에게 집중 사격을 가할 수 있다. 옵션에서 록 온을 아라가미별 또는 부위별로 설정할 수 있다. 스나이퍼는 록 온을 사용할 수 없다.
– 줌: 스나이퍼를 장착하고 에임 모드에서 Q 키를 꾹 누르면 줌이 발동한다. 줌 상태에서 E 키를 눌려서 고배율 줌과 저배율 줌으로 변환할 수 있다.

god eater 3 command 6

– 포식은 신기를 아라가미화 해서 적 아라가미의 오라클 세포를 포식하는 행위이다. 포식에 성공하면 링크 버스트 탄이 충전되고, 버스트 상태인 경우 버스트 상태 남은 시간이 회복된다.
– 퀵 포식: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약식 형태로 빠르게 포식한다. 포식 성공 시 링크 버스트 탄 1개와 버스트 게이지의 60%를 회복한다.
– 에어 포식: 점프한 상태에서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약식 형태로 빠르게 포식한다. 포식 성공 시 링크 버스트 탄 1개와 버스트 게이지 40%를 회복한다. 에어 포식 직후 신기로 추가 공격이 가능하다.
– 차지 포식: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채로 대기해서 신기를 완전한 포식 형태로 만든 다음 마우스 우측 버튼에서 손가락을 때면 포식이 발동한다. 포식 성공 시 링크 버스트 탄 3개와 버스트 게이지 100%를 회복한다.

god eater 3 command 7

– 링크 버스트 탄: 신기로 아라가미를 포식해서 링크 버스트 탄이 있을 때 총신으로 변경하면 아군에게 삼각형 모양의 에임이 생긴다. 이때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해당 아군에게 링크 버스트 탄이 발사되고 링크 버스트 탄에 맞은 아군은 버스트 상태가 된다. 이미 버스트 상태인 아군에게 다시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맞추면 해당 아군의 버스트 레벨이 올라간다.

god eater 3 command 8

– 인게이지: 아군과 일정 거리 내에서 함께 전투를 하면 아군 머리 위의 동그란 링 게이지가 차게 되고 이 게이지가 모두 차게 되면 인게이지 준비 상태가 된다. 이때 Z 키를 누르면 일정 시간 동안 해당 아군과 인게이지 상태가 된다. 여러 명의 아군이 인게이지 준비 상태가 된 경우 유저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과 인게이지를 할 수 있고, 여러 명과 동시에 인게이지를 사용할 수는 없다. 인게이지 상태에서는 유저가 장착한 인게이지 버프와 유저와 연결된 아군이 장착한 인게이지 버프가 공유되고, 액셀 트리거와 버스트 상태도 공유된다.

○ 회수 조작

god eater 3 command 9

– 회수: 떨어진 아이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E 키를 누르면 아이템을 줍는다.
– 포식: 아라가미를 쓰러뜨리고 포식하면 아라가미로부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전투 콘솔 조작

god eater 3 command 10

– 전체 지도: 필드 구조, 적 위치, 적 크기, 아군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 일시정지: 플레이 중인 게임이 정지된다.
– 미션 확인
– 스테이터스 확인
– 휴대품 정리
– 불릿 정리
– 옵션
– 미션 리타이어: 현재 미션을 포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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