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이터 3 – 게임 설치 및 옵션 설정

갓 이터 3은 옵션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고 그래픽 옵션을 변경해도 어느 부분이 바뀌는지 알기 어렵다. 갓 이터 3의 옵션에 대한 설명과 효과를 기록하기 위해서 갓 이터 3 – 게임 설치 및 옵션 설정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갓 이터 3 외의 다른 시리즈는 플레이하지 않았다.
2.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갓 이터 3 설치 및 실행
  2. 갓 이터 3 게임 설정
  3. 갓 이터 3 조작키 설정
  4. 갓 이터 3 그래픽 설정
  5. 갓 이터 3 그래픽 품질 변화
  6. 갓 이터 3 그래픽 최적화
Quick Menu

갓 이터 3 설치 및 실행

○ 갓 이터 3 설치

갓 이터 3 설치

다운로드 파일의 용량은 약 25.9GB이고 설치가 완료된 폴더의 용량은 약 29.1GB이다.

○ 갓 이터 3 실행

갓 이터 3을 처음 실행하면 시스템 밝기 조정 화면이 뜨고 화면 조정을 마치면 갓 이터 3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재생된다.

○ 갓 이터 3 시작 화면

– NEW GAME: 새 게임 시작
– NEW GAME+: 클리어 세이브 파일의 일부 데이터를 계승해서 새 게임 시작
– LOAD GAME: 저장한 게임 이이서 하기
– GAME SETTING: 액션, 카메라, 미니맵, 사운드, 시스템 옵션
– KEY CONFIG: 조작키 설정
– GRAPHIC OPTIONS: 그래픽 옵션
– VOICE SETTING: 일본어/영어 선택
– EXIT GAME: 게임 종료

갓 이터 3 게임 설정

○ 액션

옵션명옵션
록 온아라가미별 / 부위별
록 온 속도 보정표준 / 약간 빠름 / 빠름
록 온 중의 상하 카메라 각도 보정OFF / ON
총 형태 콤보 액션총 변형 공격 / 총 특수 액션
오라클 리저브 직후총 형태 / 신기 형태 / 콤보 액션만 신기 형태

– 록 온: 록 온 대상을 정한다.
– 록 온 속도 보정: 록 온 중 카메라의 이동 속도를 정한다.
– 록 온 중의 상하 카메라 각도 보정: 록 온 대상에 대한 카메라의 상하 각도 보정을 설정한다.
– 총 형태 콤보 액션: 신기로 근접 공격을 하다가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어떤 액션을 취할지 정한다. ‘총 변경 공격’ 옵션을 선택하면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적을 한 대 치고, ‘총 특수 액션’ 옵션을 선택하면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총신의 특수 스킬을 발동한다.
– 오라클 리저브 직후: 오라클 리저브 직후의 신기 형태를 정한다. 오라클 리저브는 오라클 포인트를 레이저 무기인 ‘레이 건’에 보관하는 스킬로 최대 300 포인트를 보관한 후 한 번에 높은 출력의 공격을 할 수 있다. 오라클 포인트는 총신의 탄환을 소모할 때마다 감소하는 포인트로 오라클 포인트를 회복하려면 신기로 변경해서 아라가미를 포식하거나 OP 회복약을 먹거나 OP 회복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레이 건에 오라클 포인트를 최대한 충전하고 한 번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 공격을 하고 싶다면 ‘신기 형태’ 옵션을 선택하는 게 좋다.

○ 미션에서 카메라

옵션명옵션
카메라 거리표준 / 조금 멀다 / 멀다 / 가깝다 / 조금 가깝다
카메라 조작좌우 노멀 – 상하 노멀
좌우 노멀 – 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 – 상하 노멀
에임 카메라 조작좌우 노멀 – 상하 노멀
좌우 노멀 – 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 – 상하 노멀
에임 시의 카메라 리셋리셋 없음
좌우 리셋 – 상하 리셋
좌우 리셋 상하 리셋
총 변형 시에 에임 모드로 전환하지 않는다 / 한다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ON / OFF
카메라 선회 속도표준 / 약간 느림 / 빠름 / 약간 빠름
에임 카메라 선회 속도표준 / 약간 느림 / 빠름 / 약간 빠름

– 카메라 거리: 플레이어 캐릭터의 시야각을 정한다.
– 카메라 조작: 상하좌우 조작 시 반전 여부를 정한다.
– 에임 카메라 조작: 에임 중 상하좌우 조작 시 반전 여부를 정한다.
– 에임 시의 카메라 리셋: 에임 모드로 변경 시 카메라 리셋 여부를 정한다.
– 총 변형 시에 에임 모드로 전환: 총 변형 시 자동으로 에임 모드로 변경할지 정한다.
–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 카메라를 리셋할 때 상하 각도를 리셋할지 정한다.
– 카메라 선회 속도: 카메라의 선회 속도를 정한다.
– 에임 카메라 선회 속도: 에임 모드에서 카메라의 선회 속도를 정한다.

○ 거점에서 카메라

옵션명옵션
카메라 거리표준 / 조금 멀다 / 멀다 / 가깝다 / 조금 가깝다
카메라 조작좌우 노멀 – 상하 노멀
좌우 노멀 – 상하 리버스
좌우 리버스 – 상하 노멀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ON / OFF
카메라 선회 속도표준 / 약간 느림 / 빠름 / 약간 빠름
마우스 조작 시 카메라 감도표준 / 높음

– 카메라 거리: 플레이어 캐릭터의 시야각을 정한다.
– 카메라 조작: 상하좌우 조작 시 반전 여부를 정한다.
– 카메라 리셋 시의 상하 리셋: 카메라를 리셋할 때 상하 각도를 리셋할지 정한다.
– 카메라 선회 속도: 카메라의 선회 속도를 정한다.
– 마우스 조작 시 카메라 감도: 마우스의 감도를 정한다.

○ 미니맵

옵션명옵션
축적국소표시 / 광역표시
사이즈가변 / 소로 고정 / 대로 고정
스크롤 연출있음 / 없음
인게이지 범위ON / OFF

– 축적: 미니맵 표시 범위를 정한다.
– 사이즈: 미니맵의 크기를 정한다.
– 스크롤 연출: 미션 난입 경고 시 스크롤 연출 표시 여부를 정한다.
– 인게이지 범위: 미니맵에 인게이지 범위 표시 여부를 정한다.

○ 사운드

옵션명옵션
BGM100 ~ 0
SE100 ~ 0
보이스100 ~ 0
오퍼레이트 보이스100 ~ 0
무선 보이스 특수효과ON /OFF

– BGM: 배경음의 크기를 정한다.
– SE: 효과음의 크기를 정한다.
– 보이스: 캐릭터 음성의 크기를 정한다.
– 오퍼레이터 보이스: 미션 수행 중 통신 NPC 음성의 크기를 정한다.
– 무선 보이스 특수효과: 통신 NPC 음성의 추가 효과 유무를 정한다.

○ 시스템

옵션명옵션
컨트롤러 진동ON / OFF
인게이지 연출OF / 축소 표시 / OFF
아이템/작전 지시 팔레트아이템 팔레트 우선
작전 지시 팔리테 우선
이전 표시를 기억
모두 표시
대미지 수치 표시ON / OFF

– 컨트롤러 진동: 컨트롤러 사용 시 진동 여부를 정한다.
– 인게이지 연출: 인게이지 발동 시 애니메이션 연출의 재생 여부를 정한다.
– 아이템/작전 지시 팔레트: 아이템/신호 메뉴의 표시 항목을 정한다.
– 대미지 수치 표시: 전투 시 대미지 표시 여부를 정한다.

갓 이터 3 조작키 설정

옵션명옵션
컨트롤러 타입키보드&마우스
앞쪽 이동W
뒤쪽 이동S
왼쪽 이동A
오른쪽 이동D
점프스페이스 바
근접 공격/총 공격 1마우스 좌측 버튼
근접 공격/총 공격 2마우스 우측 버튼
폼 체인지/대시좌측 Shift 키
결정/링크 에이드/스텝E
아이템/작전 지시 팔레트 표시Tab
카메라 리셋/록 온Q
카메라 상하좌우 이동마우스 움직임
채팅F1
이모션F2
다이브R
인게이지Z
근접 특수 액션좌측 Shift 키 + 마우스 좌측 버튼
총신 특수 액션좌측 Shift 키 + E
총 변형 콤보 액션좌측 Shift 키 + 스페이스 바
가드좌측 Shift 키 + E
퀵 포식/에어 포식좌측 Shift 키 + 마우스 우측 버튼
링크 버스트 탄 발사좌측 Shift 키 + 마우스 우측 버튼
카메라 줌 인위 방향 버튼 더블 클릭
카메라 줌 아웃아래 방향 버튼 더블 클릭

– 근접 공격/총 공격 1: 기본 공격이다.
– 근접 공격/총 공격 2: 특수 공격이다.
– 폼 체인지: 전투 폼을 체인지한다.
– 대시: 달리기를 한다.
– 결정: 대화 선택지를 결정한다.
– 링크 에이드: 전투 불능 상태일 때 사용하면 전투 불능 상태가 해제된다.
– 스텝: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한다.
– 다이브: 방패를 앞세우고 먼 거리를 점프해서 이동한다. 총신을 든 상태로 다이브하면 총신이 신기로 변경된다.
– 인게이지: 아군 한 명과 서로 간에 인게이지 버프, 액셀 트리거, 버스트 상태를 공유한다.
– 근접 특수 액션: 각 신기의 특수 액션을 발동한다.
– 총신 특수 액션: 어설트, 샷건, 스나이퍼, 레이 건의 특수 액션을 발동한다. 어설트는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멀리 점프하는 ‘드로 백 샷’을 발동하고, 샷건은 바라보는 방향으로 멀리 점프하는 ‘러시 파이어’를 발동하고, 스나이퍼는 적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스텔스 필드’를 발동하고, 레이 건은 오라클 포인트를 보관하는 ‘오라클 리저브’를 발동한다.
– 총 변형 콤보 액션: 신기로 근접 공격을 하다가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적을 한 대 친다.
– 가드: 받는 대미지를 큰 폭으로 낮춘다.
– 퀵 포식: 약식 형태로 빠르게 포식해서 버스트 게이지를 60% 회복하고 링크 버스트 탄을 1개 얻는다.
– 에어 포식: 공중에서 약식 형태로 빠르게 포식해서 버스트 게이지를 40% 회복하고 링크 버스트 탄을 1개 얻는다.
– 링크 버스트 탄 발사: 총신으로 아군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쏴서 아군을 버스트 상태로 만든다.

갓 이터 3 그래픽 설정

옵션명옵션
화면 해상도800 x 600
832 x 624
1024 x 768
1152 x 864
1152 x 872
1280 x 720
1280 x 800
1280 x 1024
1600 x 900
1600 x 1200
1680 x 1050
1920 x 1080
1920 x 1200
2560 x 1440
화면 재생 빈도60 Hz / 75 Hz / 120 Hz / 144 Hz
전체 화면끄기 / 보더리스 / 켜기
V-Sync끄기 / 켜기
FXAA끄기 / 켜기
그림자 품질저 / 중 / 고
MipMap 품질저 / 중 / 고
후처리 품질저 / 중 / 고

– V-Sync: 수직 동기화를 켜거나 끈다.
– FXAA: 안티 앨리어싱을 켜거나 끈다.
– 그림자 품질: 그림자의 품질을 정한다.
– MipMap 품질: 텍스처 디테일을 정한다.
– 후처리 품질: 반사광의 품질을 정한다.

갓 이터 3 그래픽 품질 변화

○ 주의사항

– 그래픽 품질 예시 이미지는 그래픽 옵션 선택에 따른 그래픽 변화를 보여준다.
– 그래픽 품질 예시 이미지는 2560 x 1440 해상도로 화면을 캡처하고 크롭한 후 이미지 손실 압축으로 용량을 줄인 결과물로 실제 게임 그래픽이 아니다.

○ FXAA 품질

1. 테스트 옵션

옵션명옵션
FXAA끄기 / 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

끄기, 켜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바뀐다.

2. 품질 변화

갓 이터 3 FXAA 그래픽 옵션 설정

FXAA(Fast Approximate Anti Aliasing)는 렌더링 된 프레임의 휘도나 대비를 기반으로 외곽선을 특정하고 앨리어싱 효과를 제거하는 후처리 기술로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객체 간에 휘도 차이가 뚜렷하지 않거나 텍스처의 패턴이 복잡할수록 외곽선을 정확하게 특정하지 못해서 외곽선뿐만 아니라 텍스처까지 흐려질 수 있다.

갓 이터 3도 FXAA를 켜면 외곽선의 계단 현상을 제거하지만, 객체가 흐려지는 경향이 있어서 외곽선이 거칠어도 선명한 느낌이 좋다면 FXAA를 끄는 게 낫고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더라도 외곽선이 깔끔한 게 좋다면 FXAA를 켜는 게 낫다.

○ 그림자 품질

1. 테스트 옵션

옵션명옵션
FXAA켜기
그림자저 < 중 < 고
MipMap
후처리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바뀐다.

2. 품질 변화

갓 이터 3 그림자 그래픽 옵션 설정

저 옵션에서는 캐릭터의 바닥 그림자만 있고 배경 오브젝트의 그림자는 없다. 중 옵션에서는 모든 오브젝트에 대한 그림자가 있지만, 그림자의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고 옵션에서는 그림자의 외곽선이 조금 더 부드럽게 처리된다. 특히 플레이어의 눈에 가장 잘 띄는 캐릭터의 그림자 품질이 좋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고 옵션을 사용하는 게 좋다.

○ MipMap 품질

1. 테스트 옵션

옵션명옵션
FXAA켜기
그림자
MipMap저 < 중 < 고
후처리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고 타이틀 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접속하면 바뀐다.

2. 품질 변화

갓 이터 3 MipMap 그래픽 옵션 설정

저 옵션에서는 캐릭터를 제외하고 텍스처의 디테일이 떨어진다. 중 옵션에서는 모든 텍스처의 디테일이 세밀해진다. 고 옵션에서는 텍스처의 디테일이 조금 더 세밀해지지만, 중 옵션 장면과 고 옵션 장면을 놓고 비교해도 구분이 쉽지 않을 정도로 디테일의 차이가 작기 때문에 시스템 사양이 충분하더라도 고 옵션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

○ 후처리 품질

1. 테스트 옵션

옵션명옵션
FXAA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저 < 중 < 고

저 < 중 < 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 게임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즉시 바뀐다.

2. 품질 변화

갓 이터 3 포스트프로세싱 그래픽 옵션 설정

저 옵션과 중 옵션 모두 그래픽 변화를 확인하기 어렵다. 고 옵션에서는 일부 오브젝트에서 반사광이 추가되지만, 아주 미비한 변화이고 플레이 중에 어느 부분이 좋아졌는지 인지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 사양이 충분하더라도 후처리 옵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갓 이터 3 그래픽 최적화

옵션명옵션
FXAA켜기
그림자
MipMap
후처리

갓 이터 3은 카메라의 움직임이 많고 화면상에 움직이는 캐릭터가 많고 전투 이펙트가 화려하기 때문에 FXAA를 켜서 외곽선의 날카로운 느낌을 없애고 텍스처를 다소 부드럽게 만드는 게 눈의 피로가 덜하다. 그리고 그림자 옵션에 따라 캐릭터 그림자의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그림자는 고 옵션을 선택하는 게 좋고, MipMap 은 저 옵션과 중 옵션의 차이가 크지만, 중 옵션과 고 옵션의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에 중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후처리는 무슨 옵션을 선택하던 그 변화를 알아차릴 수 없기 때문에 저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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