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이터 3은 세계관만의 고유 명사가 많고 하나의 이야기에 많은 설정이 얽혀 있다 보니 신규 콘텐츠가 개방되어도 관련 정보를 자연스럽게 풀어내지 못하고 게임 내 데이터베이스에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플레이어는 데이터베이스의 정보가 갱신될 때마다 데이터베이스의 목록을 하나하나 클릭해서 변경된 부분을 찾아봐야 하는데 정보 열람이 강제되지 않다 보니 플레이어가 데이터베이스를 안 보면 세계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갓 이터 3을 플레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 정보를 기록하고자 갓 이터 3 – 게임 정보 및 전투 시스템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갓 이터 3 외의 다른 시리즈는 플레이하지 않았다. 2. 스크린샷은 크롭 및 리사이즈 후 용량을 줄여서 화질을 저하시킨 결과물로 실제 게임 그래픽이 아니다. 3.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갓 이터 3 플레이어
○ 플레이어 캐릭터 생성
1. 플레이어 캐릭터 이름 정하기
– 이름: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름으로 게임 내에서 ‘(이름) 페니워트’로 불리기 때문에 한글로 지어야 한다.
– 코드네임: 미션 진입 시 파티창에 보이는 이름으로 다른 NPC의 코드네임이 영어로 표시되기 때문에 파티창에 영어와 한글이 섞여 있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면 영어로 지어야 한다.
– 성별: 남자와 여자 중에서 정한다.
2. 플레이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구분 | 종류 |
---|---|
헤어스타일 | 16 개 헤어 및 8개 헬멧 |
헤어 컬러 | RGB 패널 밝기 윤기 농도 |
페이스 | 10 개 |
아이 스타일 | 4 개 각 스타일마다 세 가지 크기 중 하나를 선택 |
아이 컬러 | 14 개 |
스킨 컬러 | 색범위가 제한된 RGB 패널 |
액세서리 A | 헤어 액세서리 46 개 각 액세서리마다 네 가지 컬러 중 하나를 선택 |
액세서리 B | 얼굴 액세서리 41 개 각 액세서리마다 네 가지 컬러 중 하나를 선택 일부 액세서리는 세 가지 위치 중 하나를 선택 |
목소리 | 20 개 |
○ 플레이어 캐릭터 화면
1. 스테이터스

(1) 우측 상단 정보
– 펜리르 크레딧: 갓 이터 세계관에서 사용되는 화폐 단위로 미션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다.
– 체력: 플레이어 캐릭터의 생명력으로 기본 수치는 100이다.
– 오라클 포인트: 총신으로 불릿을 발사할 때 소모되며 기본 수치는 100이다.
– 스태미나: 이동기와 근접 공격 시 소모되며 기본 수치는 100이다.
– 신기 공격력: 근접 무기 공격력
– 총신 공격력: 원거리 무기 공격력
– 장갑 방어력: 플레이어 캐릭터 방어력
(2) 좌측 상단 정보
– 장비 세트 명: 플레이어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장비, 스킬, 코스튬 세팅을 장비 세트명으로 저장할 수 있다.
– 신기: 근접 무기를 선택할 수 있다.
– 버스트 아츠: 버스트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 BA 이펙트: 버스트 아츠의 마지막 타격 시 자동으로 발동하는 추가 공격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3) 좌측 하단 정보
– 총신: 원거리 무기를 선택할 수 있다.
– 불릿: 총신으로 발사하는 탄환을 선택할 수 있다.
– 장갑: 방패를 선택할 수 있다.
– 인게이지: 동료와 인게이지 시 인게이지 지속 시간 동안 유지되는 인게이지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 액셀 트리거: 특정 조건 달성 시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액셀 트리거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 버스트 제어 유닛: 버스트 상태의 지속 시간 동안 유지되는 버스트 플러그인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메인 스토리 미션 클리어 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4) 우측 하단 정보
– 장착 해제: 선택 항목의 장비나 스킬을 뺀다.
– 장비 세트 관리: 현재 장비 세트를 저장하거나 이미 저장한 세트를 불러올 수 있다.
– 카메라 조작: 스테이터스 창에서 캐릭터를 확대, 축소, 회전할 수 있다.
– 특수 기능: 현재 플레이어 캐릭터에 장착된 장비와 스킬 목록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2. 아바타 카드
– ESC 키 – 아바타 카드 – 마이 카드에서 아바타 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에서 다른 플레어어와 만나면 아바타 카드를 교환해서 상대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프로필: 장비 및 스킬 장착 현황, 장비 세트명, 클리어 단계, 소개말이 표시된다.
– 토벌 일지: 최근에 클리어한 미션의 상세 정보와 최근에 달성한 업적이 표시된다.
– 전투 기록: 플레이어의 총 게임 플레이 시간, 전투 횟수, 포식 횟수, 인게이지 횟수, 신기와 총신의 사용 비율 및 대미지 비율, 링크 버스트 탄을 주고받은 횟수, 링크 에이드를 추고 받은 횟수, 무기 사용 횟수가 표시된다.
– 미션 기록: 각 미션의 클리어 횟수, 파티 최단 클리어 시간, 솔플 최단 클리어 시간, 미션 획득 업적이 표시된다.
– 아라가미 토벌 기록: 각 아라가미를 토벌한 횟수가 표시된다.
– 맴버 기록: 동료마다 미션에 동행한 횟수, 인게이지 횟수, 링크 버스트 탄을 주고 받은 횟수, 링크 에이드를 주고받은 횟수가 표시된다.
갓 이터 3 장비
○ 장비 종류
1. 신기

쇼트 블레이드, 롱 블레이드, 버스터 블레이드, 부스트 해머, 차지 스피어, 배리언트 사이드, 바이팅 엣지, 헤비 문이 있다.
(1) 쇼트 블레이드
계통 | 15 개 |
최종 무기 | 33 개 |
부위 파괴 | 절단, 관통 |
에어리얼 스텝 | 공중에서 네 가지 방향으로 스텝하고 공격할 수 있다. |
라이징 엣지 | 제자리 점프하면서 베기 공격을 한다. |
어드밴스드 점프 | 지상 공격을 캔슬하고 점프한다. |
어드밴스드 스텝 | 지상 공격을 캔슬하고 스텝한다. |
(2) 롱 블레이드
계통 | 17 개 |
최종 무기 | 39 개 |
부위 파괴 | 절단 |
제로 스탠스 | 연속 공격을 하면서 소량의 ST를 회복한다. |
임펄스 엣지 | 제로 스탠스 중 OP를 소모해서 오라클 불릿을 발사한다. |
(3) 버스터 블레이드
계통 | 15 개 |
최종 무기 | 35 개 |
부위 파괴 | 절단, 파쇄 |
차지 크러시 | 일정 시간 동안 ST를 소모하면서 힘을 모으고 강력한 공격을 한다. |
패링 어퍼 | 지상 공격 중 ST를 소모해서 장갑을 전개하고 적을 공격을 받아낸 후 베기 공격을 한다. |
어드밴스드 가드 | 지상 공격을 캔슬하고 장갑을 전개한다. |
(4) 부스트 해머
계통 | 14 개 |
최종 무기 | 38 개 |
부위 파괴 | 파쇄 |
부스트 기동 | 해머의 부스트를 가동해서 특수 액션을 발동한다. |
부스트 러시 | ST를 소모하고 그 자리에서 난무 공격을 퍼붓는다. |
부스트 드라이브 | ST를 소모하고 전방으로 멀리 이동하면서 후려치는 공격을 한다. |
부스트 임팩트 | 부스트 기동 중 ST를 소모하고 내려찍기 공격을 한다. |
(5) 차지 스피어
계통 | 16 개 |
최종 무기 | 36 개 |
부위 파괴 | 관통 |
차지 글라이드 | 지상 또는 공중에서 돌진 공격을 하고 천아 전개 상태가 된다. |
천아 전개 상태 | 공격을 끊김없이 유지하면 천아 전개 상태가 유지된다. |
백플립 | ST를 많이 소모하고 후방으로 멀리 점프한다. 점프 후 공중 공격을 할 수 있다. |
(6) 배리언트 사이드
계통 | 16 개 |
최종 무기 | 36 개 |
부위 파괴 | 절단 |
라운드 팽 | 신기를 교인 전개 형태로 바꾸고 ST를 소모해서 여러 개의 칼날로 연속 베기 공격을 한다. 칼 끝으로 갈수록 위력이 높아지고 공격 중 스텝을 할 수 있다. |
버티컬 팽 | 라운드 팽 중 ST를 소모하고 내려찍기 공격을 한다. 칼 끝으로 갈수록 위력이 높아진다. |
클리브 팽 | 버티컬 팽 후 ST를 소모하고 후속 공격을 한다. |
(7) 헤비 문
계통 | 13 개 |
최종 무기 | 25 개 |
부위 파괴 | 절단, 파쇄 |
문 스톰 | 신기를 부월 전개 상태로 바꾸고 그 자리에서 난무 공격을 한다. 공격 지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공격 속도가 높아진다. |
문 슬래시 | 신기를 부월 전개 상태로 바꾸고 강력한 내려치기 공격을 한다. |
레이징 문 | 신기를 부월 전개 상태로 바꾸고 힘을 모아서 다단 히트 베기 공격을 한다. 문 스톰 발동 중에 레이징 문을 사용하면 차지 시간이 단축된다. 레이징 문에 발동한 순간에 발동 버튼을 연타하면 공격 유지 시간이 길어진다. |
부월 전개 상태 | OP가 높을수록 공격력이 높아진다. |
2. 총신

어설트, 스나이퍼, 샷건, 레이 건이 있다.
(1) 어설트
계통 | 15 개 |
최종 무기 | 30 개 |
부위 파괴 | 파쇄, 관통 |
드로 백 샷 | 후방으로 멀리 점프한다. 후방으로 점프하는 중에 사격해도 멈추지 않는다. |
(2) 스나이퍼
계통 | 15 개 |
최종 무기 | 30 개 |
부위 파괴 | 파쇄, 관통 |
스나이퍼 사이트 | 최대 2단계로 스코프 배율을 높일 수 있다. |
스텔스 필드 | 아라가미에게 잘 포착되지 않는다. 아라가미에게 포착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다. 아라가미에게 포착된 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 |
(3) 샷건
계통 | 17 개 |
최종 무기 | 34 개 |
부위 파괴 | 파쇄, 관통 |
러시 파이어 | 전방으로 멀리 빠르게 전진한다. 전방으로 이동하는 중에 사격하면 그 자리에 멈춘다. |
(4) 레이 건
계통 | 12 개 |
최종 무기 | 24 개 |
부위 파괴 | 파쇄, 관통 |
오라클 리저브 | OP를 최대 300포인트까지 저장한다. |
오버 드라이브 | 오라클 리저브로 저장한 OP를 소모해서 강력한 공격을 한다. 공격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대미지가 높아진다. |
※ 커스텀 불릿 - 총신의 탄환을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다. 커스텀 정도에 따라 커스텀 불릿 코스트가 정해지고 미션에 진입할 때 최대 1200 코스트 이내의 커스텀 불릿만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커스텀 불릿의 코스트가 500이라면 미션에 진입할 때 해당 커스텀 불릿을 2개만 가져갈 수 있다. - 탄종: 레이저, 구, 방사, 폭발, 연사, 저격, 산탄, 조사 - 탄도: 직진, 나선, 중력 영향, 호밍, 만곡, 회전, 추종 회전, 정지, 추종, 위를 향함, 아래를 향함, 적을 향함, 그 자리에서 회전, 적에게 달라붙음 - 속성: 화, 빙, 뇌, 신, 독, 박, 봉신, 회복 - 특징: 동시 제어 수, 교차 대미지 감쇄, 접속 룰
3. 장갑

버클러, 실드, 타워 실드가 있다.
(1) 버클러
계통 | 19 개 |
최종 방패 | 38 개 |
전개 속도 | 빠르다. |
방어력 | 낮다. |
대미지 경감률 | 낮다. |
(2) 실드
계통 | 19 개 |
최종 방패 | 35 개 |
전개 속도 | 보통 |
방어력 | 보통 |
대미지 경감률 | 보통 |
(3) 타워 실드
계통 | 20 개 |
최종 방패 | 36 개 |
전개 속도 | 느리다. |
방어력 | 높다. |
대미지 경감률 | 대미지를 완전히 차단한다. |
○ 강화 및 합성
– 장비 강화: 신기, 총신, 장갑을 강화해서 장비 등급을 높일 수 있다.
– 스킬 인스톨: 신기, 총신, 장갑의 스킬 슬롯에 ‘남겨진 신기’를 장착할 수 있다.
– 장비 보정: ‘남겨진 신기’의 보정치를 신기, 총신, 장갑에 더해서 장비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보정 한계는 30단계인데 추가 에피소드 클리어 시 최대 60단계까지 개방된다.
– 스킬 리빌드: 보유 중인 ‘남겨진 신기’를 합성해서 새로운 ‘남겨진 신기’를 만들 수 있다.
– 장비 합성: 소재를 합성해서 신기, 총신, 장갑, 버스트 제어 유닛, 상의, 하의를 만들 수 있다.
– 아이템 합성: 소재를 합성해서 휴대품이나 제작 재료를 만들 수 있다.
○ 휴대 아이템
– HP 또는 OP를 소량, 표준/대량으로 즉시 회복하거나 지속 회복하는 약이 있다.
– HP, OP, ST의 최대치를 표준/대량/상한선까지 증폭하는 약이 있다.
– HP, OP, ST의 최대치를 상한선까지 증폭하고 모두 회복하는 약이 있다.
– 상태 이상을 회복하는 약이 있다.
– 공격력 또는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표준/대량으로 증폭하는 약이 있다.
– 일정 시간 동안 아라가미의 주의를 끄는 페로몬이 있다.
– 일정 시간 동안 아라가미의 주의를 끌지 않는 페로몬이 있다.
– 일정 시간 동안 스텔스 필드 상태가 되는 약이 있다.
– 속성 공격력을 표준/대량 증폭하는 약이 있다.
– HP를 표준/극한까지 희생해서 버스트 상태로 만드는 약이 있다.
– 동료의 HP를 회복하는 약이 있다.
– 아라가미를 홀드/베놈/봉신 상태로 만드는 함정이 있다.
– 아라가미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폭약이 있다.
– 일정 시간 경과 후 폭발/대폭발하는 지뢰가 있다.
– 다양한 효과를 가진 과자가 있다.
○ 코스튬
1. 의류
상의, 하의, 상하의 세트로 구분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추가로 얻거나 유랑 상인 호프에게 설계도를 구매하고 재료를 모아서 제작할 수 있다.
2. 액세서리
헤어 액세서리와 얼굴 액세서리로 구분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처음부터 많은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추가로 얻을 수 있다.
○ 창고
플레이 중 얻는 휴대품과 제작 재료는 창고에 자동으로 보관되고 데이터베이스의 휴대품 준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상인
행상인 페이스에게 휴대품, 제작 재료, 불릿을 구매할 수 있고, 랜덤으로 등장하는 유랑상인 호프에게 휴대품, 제작 재료, 버스트 제어 유닛 설계도, 의류 설계도, 남겨진 신기를 구매할 수 있다. 행상인 페이스보다 유랑상인 호프가 판매하는 아이템의 가격이 더 저렴하다.
갓 이터 3 미션
○ 미션 종류

1. 일반 미션
메인 스토리 미션과 서브 미션으로 구분되고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 정도에 따라 1랭크 미션부터 6랭크 미션까지 개방된다. 메인 스토리 미션 클리어 시 거점을 중심으로 모든 지역을 탐험할 수 있는 7랭크 미션이 개방된다.
2. 답파 미션
미션을 클리어한 후 필드에서 휴식하고 다음 미션을 진행한다. 최대 세 가지 미션을 이어서 진행하고 답파 미션 클리어 시 동료의 퍼스널 어빌리티 습득에 사용하는 GAP를 얻을 수 있다. 휴식을 취할 때 동료에게 버프 효과를 줄 수 있다.
3. 추가 에피소드
메인 스토리 미션 클리어 시 ‘또 한 명의 귀신’과 ‘과거와의 해후’가 개방된다.
(1) 또 한 명의 귀신
– 전투 위주의 추가 에피소드이다.
– 갓 이터 3 엔딩 이후의 배경 스토리에 대해 알 수 있다.
– 미션 클리어 시 마지막 동료를 영입할 수 있고, 엑스트라 미션이 개방된다.
(2) 과거와의 해후
– 과거 회상 위주의 추가 에피소드이다.
– 동료의 과거와 속마음을 알 수 있다.
– 갓 이터 3 엔딩 이후의 배경 스토리에 대해 알 수 있다.
– 각 동료와 관련된 미션 클리어 시 해당 동료와 ‘코어 인게이지’를 사용할 수 있다.
– 중간 미션을 클리어할 때마다 신기 보정 제한이 최대 60단계까지 단계적으로 개방된다.
– 미션 클리어 시 갓 이터 3 진 엔딩이 공개되고 갓 이터 3 스토리의 숨겨진 사실이 밝혀진다.
4. 강습 토벌 미션
각 항구의 에이스 8명이 협력해서 굉장히 위험한 아라가미를 제한시간 5분 동안 토벌하는 미션으로 온라인으로 플레이하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전투할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하면 강습 토벌 미션 전용 NPC들과 함께 전투할 수 있다. 메인 스토리 미션을 진행하는 정도에 따라 총 12개의 강습 토벌 미션이 단계적으로 개방된다. 미션 클리어 시 인게이지 습득에 사용하는 EP와 동료의 퍼스널 어빌리티 습득에 사용하는 GAP를 얻을 수 있고, 플레이어가 보유하지 않은 인게이지를 장착한 NPC가 있다면 해당 인게이지를 습득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5. 클래스 인정 미션
제한 시간 내에 아라가미를 사냥해야 하는 도전 미션이다. ‘프리 클래스’와 ‘솔로 챌린지 클래스’로 구분되고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 정도에 따라 최대 50단계까지 단계적으로 개방된다. 미션 클리어 시 플레이어의 아바타 카드에 ‘클래스 인정 미션’ 클리어 단계가 표시된다.
6. 타임어택 미션
제한 시간 내에 아라가미를 사냥해야 하는 도전 미션으로 메인 스토리 미션 클리어 후 개방된다. ‘싱글 챌린지’와 ‘솔로 챌린지’, ‘2인 플레이어 챌린지’, ‘3인 플레이어 챌린지’, ‘4인 플레이어 챌린지’로 구분되고 각 미션별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받기 위한 목표 클리어 시간이 있다. 미션 클리어 시 해당 미션 설명에 최단 클리어 시간이 표시된다.
7. 특수 미션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의뢰를 받아서 진행할 수 있는 서브 미션으로 메인 스토리 미션 클리어 후 개방된다. ‘글레이프니르의 의뢰’와 ‘하운드에 대한 도전장’으로 구분되고 바닥에 떨어진 과자 회수, 멈춰있는 수송차 호위, 타임 어택 등 다양한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8. 홍련 회역 미션
추가 에피소드 중 과거와의 해후 클리어 시 개방된다. 홍련 회역은 다수의 회류가 교차해서 다양한 회역 이상이 발생하는 위험지대로 미션 진입 시 매 1분마다 버프 또는 디버프가 무작위로 활성화된다. 미션은 A 항로 6개, B 항로 6개, C 항로 6개, D 항로 6개, E 항로 6개로 구분되고 모든 미션 클리어 시 최종 미션이 개방된다. 갓 이터 3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미션이지만, 미션 클리어 시 보상은 없다.
○ 미션 지형
지형 디자인은 붕괴한 도심, 붕괴한 지 오래된 도심, 오래된 지하 통로, 돌산, 추위에 얼어버린 시설, 거점 지형으로 구분되며 플레이어가 미션을 수행하는 필드는 각 지형이 조금 더 세분화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미션 필드에는 오라클 세포를 내뿜는 색이장이 배치되어 있는데 플레이어와 아라가미를 가리지 않고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일정량 이상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면 비활성화된다.
○ 미션 동료
1. 동료 수
메인 스토리 미션에서 총 6명의 동료가 추가되고 추가 에피소드에서 총 3명의 동료가 추가된다. 각 동료의 전투 성향은 보유 스킬에 따라 탱커, 근접 딜러, 원거리 딜러, 힐러로 구분된다.
2. 퍼스널 어빌리티
동료마다 최대 4개의 퍼스널 어빌리티 스킬을 장착할 수 있다. 동료의 장비와 보유 스킬은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동료의 이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스킬을 장착하는 게 좋다. 퍼스널 어빌리티는 HP, OP, ST의 최대치를 높이거나 HP, OP, ST를 지속적으로 회복하거나 회복 속도를 높이거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높이거나 상태이상을 유발하거나 버스트 상태를 강화하거나 속성 공격을 강화하거나 휴대 아이템의 소지 수를 늘리거나 특정 스킬의 사용 빈도를 높여주는 등 아주 다양하다. 퍼스널 어빌리티 스킬을 습득할 때는 각 동료가 미션을 클리어하고 얻은 AP를 사용하고 퍼스널 어빌리티 스킬을 강화할 때마다 더 많은 AP를 요구하는데 일부 고성능 스킬은 GAP를 추가로 요구한다.
3. 파티
최대 3명의 동료와 미션에 진입할 수 있다. 파티 구성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지만, 일부 미션에서는 특정 동료가 파티원으로 고정되어 있다. 강습 토벌 미션의 경우 동료가 아닌 무작위로 선정된 NPC 7명과 미션에 진입한다.
갓 이터 3 전투
○ 전투 화면

(1) 좌측 상단 정보
– 오라클 포인트: 총신으로 탄환을 사용하면 오라클 포인트가 소모된다. 오라클 포인트를 회복하려면 신기로 아라가미를 포식하거나 OP 회복약을 먹거나 OP 회복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 스태미나: 달리기, 스텝, 다이브, 신기로 공격 시 소모되며 스태미나를 전부 소모하면 잠깐 동안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스태미나를 회복하려면 잠시 대기하거나 ST 회복약을 먹거나 ST 회복 스킬을 장착해야 한다.
– 현재 상태: 전투 돌입 및 상태 이상 정보를 아이콘으로 보여준다.
– 버스트 레벨: 버스트 레벨을 아이콘으로 보여준다.
– 코드명: 플레이어 캐릭터의 코드명이다.
(2) 우측 상단 정보
– 지도: 지도 축적을 선택할 수 있다.
– 소음 범위: 캐릭터의 인기척 범위로 적에게 노출되면 노란색으로 변한다.
– 아라가미 크기: 소형종, 중형종, 대형종에 따라 아이콘 모양이 다르다.
– 제한시간: 미션 종류마다 제한 시간이 다르다.
– 내구치: HP가 0이 되면 내구치가 1이 소모되고 리스폰을 하면 내구치가 2가 소모된다. 한 번 죽고 부활을 하면 내구치가 3이 소모되므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망하면 동료가 링크 에이드(부활)를 해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3) 우측 하단 정보
– 링크 버스트 탄 수: 총신으로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동료를 맞추면 해당 동료가 버스트 상태가 된다. 버스트 상태가 된 동료에게 다시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맞추면 버스트 레벨이 올라간다.
– 불릿 종류: 유저가 장착한 탄환을 보여준다.
– 아이템 목록: 유저가 전투 전에 장착한 아이템 목록을 보여준다. Alt 키를 누르면 파티원 지시 창과 전환된다.
– 작전 지시 창: 동료에게 집합, 탐색, 이탈, 대기 명령을 내릴 수 있다.
(4) 중앙 하단 정보
– 버스트 레벨: 링크 버스트 탄으로만 버스트 레벨을 올릴 수 있고 버스트 레벨이 올라갈수록 버스트 상태가 강화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버스트 레벨을 올리려면 버스트 레벨을 올리는 스킬을 보유한 동료가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맞춰야 한다.
– 버스트 남은 시간: 버스트 상태는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데 버스트 상태에서 아라가미를 포식하면 버스트 남은 시간이 연장된다.
– 액셀 트리거 발동 조건: 전투 중 액셀 트리거 발동 조건을 달성하면 일정 시간 동안 액셀 트리거가 발동한다. 액셀 트리거의 종류마다 발동 조건이 다르다.
○ 전투 조작
1. 기본 조작
– 카메라 조작: 마우스를 움직인다.
– 걷기: W, A, D, S키를 누른다.
– 점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점프한다.
– 2단 점프: 버스트 상태에서 스페이스 바를 두 번 누르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2단 점프를 한다.
2. 전투 조작

(1) 신기
점프, 달리기, 스텝, 다이브, 가드, 근접 공격, 근접 특수 액션, 버스트 상태, 포식을 사용할 수 있다. 좌측 Shift 키를 누르면 총신으로 변경되고 근접 공격 중 좌측 Shift 키와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하면서 ‘총 변형 공격’ 또는 ‘총신 특수 액션’이 발동한다. 시스템 옵션 설정의 ‘총 형태 콤보 액션’에서 ‘총 변경 공격’ 옵션을 선택하면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적을 한 대 치고, ‘총 특수 액션’ 옵션을 선택하면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할 때 총신의 특수 스킬을 발동한다.
(2) 총신
점프, 달리기, 구르기, 다이브, 원거리 공격, 총신 특수 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좌측 Shift 키를 누르면 총신을 신기로 변경한다.

(3) 달리기
좌측 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 키를 누르면 스태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면서 달리기를 한다.
(4) 스텝
신기를 들고 방향 키를 누른 채 E 키를 누르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한다. 스텝으로 공격을 캔슬할 수 없다.
(5) 구르기
총신을 들고 방향 키를 누른 채 E 키를 누르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짧은 거리를 구른다. 구르기는 공격을 캔슬할 수 있다.
(6) 다이브
R 키를 누르면 스텝이나 구르기보다 더 많은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멀리 점프한다.

(7) 가드
신기를 든 상태로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방패를 앞세운다. 가드 성공 시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대미지를 경감한다. 아라가미가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가드 성공 시 저스트 가드가 발동해서 스태니마를 소모하지 않고 대미지를 100% 경감한다..

(8) 총신 특수 액션
– 어설트: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멀리 점프하는 ‘드로 백 샷’을 발동한다. 이동 거리는 스텝을 두 번 한 것보다 조금 더 길고 다이브보다 짧다. 점프 중 불릿을 발사해도 점프가 중단되지 않는다.
– 샷건: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멀리 점프하는 ‘러시 파이어’를 발동한다. 이동 거리는 스텝을 두 번 한 것보다 조금 더 길고 다이브보다 짧다. 점프 중 불릿을 발사하면 그 자리에 멈춘다.
– 스나이퍼: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아라가미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스텔스 필드’를 발동한다. 아라가미에게 발각되지 않지만, 기본 이동, 점프, 구르기 외의 행동을 하면 스텔스 필드가 해제된다. 아라가미에게 포착된 상태에서는 ‘스텔스 필드’를 사용할 수 없다.
– 레이 건: 좌측 Shift 키와 E 키를 동시에 누르면 오라클 포인트를 보관하는 ‘오라클 리저브’를 발동한다. 오라클 포인트를 보관하면 ‘오버 드라이브’를 발동할 수 있는데 오버 드라이브는 공격 유지시간이 길어질수록 대미지가 높아지므로 오라클 포인트를 최대한 보관하고 ‘오버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게 좋다.

(9) 에임 모드
Q 키를 길게 누르면 액션 RPG 시점이 TPS 시점으로 변경되고 에임 포인트가 생긴다.
(10) 록 온
에임 모드에서 Q 키를 길게 누르면 아라가미에 록 온 마크가 생기고 에임이 고정된다. 이때 좌우 이동 키를 누르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록 온 된 아라가미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면서 이동하므로 무빙으로 아라가미의 공격을 피하면서 집중 사격을 할 수 있다. 시스템 옵션 설정에서 아라가미별 옵션을 선택하면 아라가미를 록 온 하고, 부위별 옵션을 선택하면 아라가미의 부위 파괴가 가능한 부분을 록 온한다. 단 스나이퍼는 록 온을 할 수 없다.
(11) 줌
스나이퍼를 장착하고 에임 모드에서 Q 키를 길게 누르면 줌이 발동한다. 줌 상태에서 E 키를 누르면 고배율 줌과 저배율 줌을 전환할 수 있다.

(12) 차지 포식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신기가 완전 포식 형태로 변하고 이때 마우스 우측 버튼에서 손가락을 때면 아라가미를 포식한다. 포식 성공 시 버스트 게이지가 100%인 상태로 버스트 상태에 돌입하고 링크 버스트 탄 3개가 충전된다. 버스트 상태에서 아라가미를 포식하면 버스트 남은 시간이 회복된다.
(13) 퀵 포식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신기가 약식 포식 형태로 변하고 아라가미를 빠르게 포식한다. 포식 성공 시 버스트 게이지를 60% 회복하고 링크 버스트 탄 1개가 충전된다.
(14) 에어 포식
점프한 상태에서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신기가 에어 포식 형태로 변하고 아라가미를 빠르게 포식한다. 포식 성공 시 버스트 게이지를 40% 회복하고 링크 버스트 탄 1개가 충전된다. 에어 포식 직후에 마우스 좌측 버튼을 눌려서 추가 공격을 할 수 있다.

(15) 링크 버스트 탄
링크 버스트 탄이 있을 때 신기를 총신으로 변경하면 동료에게 삼각형 모양의 에임이 생긴다. 이때 좌측 Shif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해당 동료에게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하고 링크 버스트 탄을 맞은 동료는 버스트 상태가 된다. 이미 버스트 상태인 동료에게 다시 링크 버스트 탄을 발사해서 맞추면 동료의 버스트 레벨이 올라간다.

(16) 인게이지
동료와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면서 전투하면 동료 머리 위의 링 게이지가 높아지고 링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Z 키를 누르면 해당 동료와 일정 시간 동안 인게이지 상태가 된다. 인게이지 상태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와 동료가 인게이지 버프, 액셀 트리거, 버스트 상태를 공유한다. 여러 명의 동료가 인게이지 준비 상태일 때 Z 키를 누르면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가장 근접한 동료와 인게이지 상태가 된다.
(17) 아이템 습득
– 회수: 드롭 아이템 앞에서 E 키를 누르면 아이템을 줍는다.
– 포식: 아라가미를 쓰러뜨리고 포식하면 아라가미로부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18) 전투 콘솔
전투 중 ESC 키를 누르면 전투 콘솔이 출력된다. 전투 콘솔의 전체 지도를 열면 필드 구조, 적 위치, 적 크기, 동료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잠시 멈출 수 있고, 미션 확인 및 스테이터스 확인 버튼을 누르면 현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휴대품 정리 및 불릿 정리 버튼을 누르면 아이템을 정리할 수 있고, 미션 리타이어 버튼을 누르면 현재 미션을 포기할 수 있다.
○ 상태 이상
1. 갓 이터 상태 이상
– 베놈: 일정 시간 동안 HP가 감소한다.
– 데들리 베놈: 일정 시간 동안 HP가 급격히 감소한다.
– 리크: 일정 시간 동안 OP가 감소한다.
– 페이탈 리크: 일정 시간 동안 OP가 급격히 감소한다.
– 공격력 감소: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이 감소한다.
– 방어력 감소: 일정 시간 동안 방어력이 감소한다.
– 재밍: 일정 시간 동안 주변 정보를 습득할 수 없다.
– 스턴: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 침식: 일정 시간 동안 인게이지, 링크 에이드 등의 동료 지원을 받을 수 없고, 전투 불능 시 즉시 리스폰된다.
2. 아라가미 상태 이상
– 베놈: 일정 시간 동안 HP가 감소한다.
– 봉신: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저하된다.
– 홀드: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갓 이터 3 아라가미
○ 아라가미 종류
– 아라가미의 형태는 29개이고 강화 여부 및 속성에 따라 세분화하면 95개 이상이다.
– 아라가미의 크기는 소형종, 중형종, 대형종으로 구분되고 중형종 이상부터 결합 붕괴를 할 수 있다.
– 아라가미의 활동 영역은 지상과 공중으로 구분된다.
– 아라가미의 공격 속성은 아예 없거나 화, 빙, 뇌, 신 속성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
– 아라가미는 강화 여부에 따라 일반종과 타천종으로 구분된다.
– 아라가미는 서식지에 따라 일반종과 회련종으로 구분된다.
○ 아라가미 특징
1. 속성
아라가미는 공격 속성과 약점 속성이 있다. 강화 여부가 일반종인 소형 아라가미 전체와 중형 아라가미 1종은 약점 속성만 가지고 있고, 이외에 모든 아라가미는 공격 속성과 약점 속성을 같이 가지고 있다. 미션 클리어 속도를 높이려면 각 아라가미의 속성을 고려해서 장비를 장착해야 좋은데 예를 들어 아라가미의 공격 속성이 화이고 약점 속성이 빙이라면 빙 속성 무기와 화 속성 저항이 높은 장갑을 장착하는 게 유리하다.
2. 활성화
아라가미가 많은 대미지를 입어서 격분하면 활성화 상태가 되고 공격력과 민첩성이 높아진다. 일부 아라가미는 방어력이 높아지거나 공격 패턴이 변한다.
3. 버스트
서식지가 회역종인 아라가미는 활성화 상태에서 갓 이터를 포식하고 버스트 상태가 된다. 아라가미의 포식 공격을 받은 갓 이터는 버스트 상태가 강제로 해제된 후 침식 상태에 빠지고 침식 상태에서 사망하면 동료로부터 링크 에이드(부활)를 받을 수 없다. 아라가미의 포식 공격은 근거리와 원거리로 구분되는데 근거리 포식 공격은 거리를 최대한 띄어서 도망가는 게 최선이고, 원거리 포식 공격은 거리를 최대한 띄우거나 오히려 타이밍을 맞춰서 아라가미에게 뛰어들면 회피할 수 있다.
4. 결합 붕괴
중형종 이상의 아라가미는 결합 붕괴가 가능한 부위가 있고 해당 부위에 일정한 수치 이상의 대미지를 누적하면 결합 붕괴가 발생한다. 결합 붕괴가 발생한 부위에는 생채기가 표시되고 방어력이 많이 감소해서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5. 전투 이탈
아라가미는 체력이 감소해서 위기에 봉착할 경우 오라클 세포를 내뿜는 색이장으로 도망가서 체력을 회복한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아라가미가 색이장으로 도망갈 때 버스트 아츠로 아라가미를 공격해서 아라가미의 체력 회복 패턴을 차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