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이터 3 – 게임 소개 및 세계관

갓 이터 3은 스팀 특가를 통해 알게 되었고 스토리가 흥미롭고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서 전투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했다. 갓 이터 3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자 갓 이터 3 – 게임 소개 및 세계관을 작성했다.

주의사항
1. 갓 이터 애니메이션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다.
2. 갓 이터의 전체 스토리를 이해하려면 갓 이터 애니메이션을 보고 갓 이터 3을 플레이하는 게 좋다.
3. 갓 이터 3 외의 다른 시리즈는 플레이 하지 않았다.
4. 개인적인 경험과 웹상의 정보를 종합해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

목차

  1. 갓 이터 기본 정보
  2. 갓 이터 3 기본 정보
  3. 갓 이터 3 세계관
  4. 갓 이터 3 특징
  5. 갓 이터 3 커뮤니티 평가
Quick Menu

갓 이터 기본 정보

갓 이터는 2010년에 반다이 남코 게임즈가 출시한 액션 게임이다.

○ 갓 이터 게임

게임명출시년월플랫폼
갓 이터2010.02PSP
갓 이터 버스트2010.10PSP
갓 이터 22013.11PSP, PS Vita
갓 이터 2 레이지 버스트2015.02PS Vita, PS4
갓 이터 2 레이지 버스트 &
갓 이터 2 리저렉션 합본
2016.08PC
갓 이터 온라인2017.02Mobile
갓 이터 32018.12PS4, PC, Switch

○ 갓 이터 애니메이션

갓 이터 출시 5주년을 기념해서 반다이 남코 게임즈가 투자하고 ufotable이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2015년 7월에 총 9화를 방영했고 2016년 3월에 나머지 4화를 방영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시간에 쫓기듯이 제작하다 보니 급한 전개 및 잦은 설정 붕괴로 재미가 반감되었지만, 갓 이터 세계관을 이해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었다.

갓 이터 3 기본 정보

○ 갓 이터 3 기본 정보

구분내용
게임명(한글)갓 이터 3
게임명(일어)ゴッドイーター 3
게임명(영문)GOD EATER 3
장르Action RPG
플랫폼PC, PlayStation 4, Switch
개발사BANDAI NAMCO Studios Inc.
Marvelous Inc. 제 1 스튜디오
개발기간약 2년 6개월
개발인원약 60명
이 중에 절반은 디자이너다.
게임엔진자체 개발 엔진
미들웨어Enlighten
YEBIS
Maya
ZBrush
Substance Designer
Substance Painter
배급사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
이용등급15세 이용가
언어음성 일본어
자막 한국어
출시일PlayStation 4: 2018년 12월 13일
STEAM: 2019년 2월 8일
Nintendo Switch: 2019년 7월 11일

○ 갓 이터 3 소개 영상

1. 갓 이터 3 오프닝 애니메이션

2. 갓 이터 3 프로모션 영상

○ 갓 이터 3 사양

구분내용
OSWindows 10 64bit
CPUAMD Ryzen 5 1600
INTEL i7-3770
RAM8 GB
VGAAMD Radeon R9 Fury
NVIDIA Geforce GTX 970
DirectXversion 11
Storage25 GB

○ 갓 이터 3 구매

구분내용
제품명갓 이터 3
구성품게임 단품
가격54,800 원
할인 가격21,920 원

2020년 5월에 스팀 세일 페스티벌에서 갓 이터 3 PC 스팀 버전을 21,920원에 구매했다.

갓 이터 세계관

갓 이터 세계관은 갓 이터 애니메이션 내용 중에서 갓 이터의 탄생 배경을 알 수 있는 과거 회상 부분만 다룬다. 갓 이터 애니메이션의 주요 내용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보고 애니메이션을 봐도 문제없다.

○ 갓 이터 세계관

갓 이터 애니메이션 장면1

지구의 자원이 고갈되자 전 세계 각국 및 기업들이 새로운 자원을 찾아 나섰고 생물 공학 기업인 펜리르가 한 해양플랜트에서 채취한 광물에서 미지의 세포를 발견했다. 이 세포는 다른 유전자를 받아들여서 비현실적인 속도로 진화할 수 있었고 이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인류의 희망 또는 재앙으로 불리며 전 세계인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펜리르의 연구원들은 이 세포를 오라클 세포라고 불렀고 이 세포들이 분열해서 군체를 형성했을 때 중심이 되는 오라클 세포를 코어라고 불렀다. 하지만 실험을 지속할수록 오라클 세포를 제어하기가 쉽지 않았고 일부 실험에서는 오라클 세포가 급속히 진화해서 연구실의 보호벽을 파괴할 정도에 이르렀다. 다수의 연구원은 상당한 불안감을 느꼈지만, 상부의 묵인으로 실험을 지속할 수밖에 없었고 한편으로는 인류의 새로운 에너지원이 될 수도 있다는 희망을 품고 실험을 지속했는데 어느 날 오라클 세포에서 추출한 특정한 인자를 오라클 세포가 회피하는 모습을 관찰했다. 연구원들은 이 세포를 편식 인자라고 불렀고 편식 인자를 연구하면 오라클 세포를 안정화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갓 이터 애니메이션 장면2

언젠가부터 전 세계 곳곳에서 조그만 크기의 미지의 생명체가 목격되었다. 초기에는 소문에 불과했으나 모 군조직이 비밀리에 조사를 시작해서 미지의 생명체가 철창과 같은 무기물을 섭취하거나 중화기로도 상처를 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가까스로 포획한 미지의 생명체에서 오라클 세포를 발견했다.

갓 이터 애니메이션 장면3

이후 미지의 생명체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점점 증가하면서 언론에서도 미지의 생명체를 포착했고 직접 피해를 보는 사람들까지 발생하자 자원 고갈 위기에 앞서 미지의 생명체로 인한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펜리르의 연구원들은 미지의 생명체에서 오라클 세포가 발견된 사실을 토대로 편식 인자를 활용하면 미지의 생명체를 제어해서 인류의 위협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편식 인자에 관한 연구가 부족해서 이 불완전한 방안을 전 세계에 공표할지를 두고 갑론을박했다.

갓 이터 애니메이션 장면4

며칠 뒤 전 지구적으로 큰 지진이 발생했고 이후 땅속에서 거대한 융기물들이 솟아나 지표면을 초토화했다. 몇몇 건물들은 피해를 보지 않았는데, 이들 건물의 옥상에는 편식 인자를 활용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었다. 그 모습을 본 펜리르의 연구원들은 상부에서 이와 같은 재앙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았음에도 자신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사실에 경악했고 자신들이 한발 앞서 편식 인자를 활용하는 방안을 전 세계에 공표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갓 이터 애니메이션 장면5

거대한 융기물들은 지표면에서 솟아난 직후 비활성 상태가 되었는데 그때부터 전 세계 곳곳에서 자연적으로 오라클 세포들이 모여서 미지의 생명체를 형성했다. 전 세계에서 창궐한 미지의 생명체는 인류를 학살하기 시작했고 전 세계 각국의 군대가 대응했지만, 재래식 무기로는 상처하나 낼 수 없었다. 사람들은 미지의 생명체를 아라가미라고 불렀다.

펜리르는 수세에 몰린 국가들과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편식 인자를 활용해서 재래식 무기로 아라가미에 대항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했고 순식간에 50개국 이상이 펜리르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아라가미들은 전투를 지속할수록 진화를 거듭했고 진화 도중에 편식 인자에 대한 경향이 변하면서 기존의 편식 인자를 활용한 재래식 무기로는 상처하나 낼 수 없었다. 결국 대다수 인류가 속수무책으로 학살당했고 국가는 모든 기능을 상실했다.

펜리르는 아라가미에 대항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오라클 세포를 성장시켜서 아라가미를 만들었고 이 아라가미를 무기 형태로 제조했다. 이 생체 무기를 사용하려면 사용자가 생체 무기에게 포식당하지 않도록 무기의 편식 인자를 추출해서 사용자에게 주입해야 했는데 실험에 참여한 대부분의 사람은 편식 인자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죽었다. 극히 소수의 참가자만 살아남았는데 이처럼 오라클 세포와 융합해서 살아남은 사람을 갓 이터라고 불렀고 갓 이터가 사용하는 생체 무기를 신기라고 불렀다. 갓 이터는 오라클 세포와의 적합률이 높을수록 아라가미에 필적하는 신체 능력을 보여줬고, 갓이터와 신기는 인류 최후의 보루가 되었다.

펜리르는 전 세계에 있는 각 지부를 기반으로 범세계적인 통치기구가 되었고 각 지부는 아라가미를 토벌해서 코어를 얻고 코어의 편식 인자의 효과를 극대화해서 아라가미들이 접근할 수 없는 방호벽을 건설했다. 그리고 끊임없는 진화를 통해 방호벽을 무력화하는 아라가미들을 차단하고 인류의 존속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해서 신기를 제작했고 이 신기를 활용하기 위해 갓 이터가 될 가능성이 높은 ‘편식 인자 적합자들’과 그들의 혈육을 각 지부로 받아들였다.

○ 갓 이터 3 세계관

2080년에 세계 각지에서 미지의 재앙이 발생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안개가 대기를 떠다니며 접촉하는 모든 구조물과 생명체를 포식했다. 대상이 포식되는 순간에 안개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최초 재앙이 발생했을 때는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었고 펜리르 본부와 펜리르 주변의 통신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다.

구 펜리르 본부의 정규군 중 글레이프니르 사단은 최초 재앙이 발생했을 때 가장 적극적으로 혼란을 수습했고 과거에 아라가미의 접근 빈도가 낮은 지역에 건설한 새틀라이트 거점과 그 지하 쉘터를 기반으로 항구를 건설했다.

글레이프니르는 재앙이 출몰한 지역을 회역이라고 불렀다. 회역의 농도가 낮은 지역에서도 평범한 인간은 10분도 생존할 수 없었고 고동도 지역에서는 갓 이터라도 긴 시간을 체류할 수 없었다. 글레이프니르는 회역에서도 장시간 활동할 수 있는 갓 이터를 만들기 위해 연구했고 AGE(Adaptive God Eater, 대항 적응형 갓 이터)를 개발했다.

갓 이터 3 특징

○ 전투

1. 기본 정보

–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최대 4명까지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 강습 토벌 미션은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총 8명이 전투에 참여한다.
– 아라가미의 크기가 크면 부위 파괴를 할 수 있다.
– 전투 중에 근접 무기와 원거리 무기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전투 중에 다양한 휴대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 인게이지 시스템으로 전투 중에 가까이 있는 동료와 1:1로 다양한 전투 효과를 공유할 수 있다.
– 인게이지는 강습 토벌 미션에서 만난 다른 플레이어나 NPC가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인게이지를 장착한 경우 전투 종료 후 새로운 인게이지를 인식한 상태가 되고 EP(인게이지 포인트)를 사용해서 새로운 인게이지를 습득할 수 있다.
– 액셀 트리거 시스템으로 전투 중에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액셀 트리거는 발동할수록 효과가 강해지고 특정한 수준을 달성하면 새로운 액셀 트리거가 개방된다.

2. 작전

– 국소 신호: 집합, 탐색, 이탈, 대기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광역 신호: 모든 동료를 플레이어 곁으로 모은다.
– 작전 신호: 집중 공격, 분산 공격, 자유 공격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작전 경향: 호전적인 태도 유무를 선택할 수 있다.

○ 장비

1. 종류

– 무기 종류는 근접 무기, 총신, 장갑 세 가지이다.
– 근접 무기 카테고리는 쇼트 블레이드, 롱 블레이드, 버스터 블레이드, 부스트 해머, 차지 스피어, 배리언트 사이드, 바이팅 엣지, 헤비 문으로 분류된다.
– 총신 카테고리는 은 어설트, 스나이퍼, 샷건, 레이 건으로 분류된다.
– 방패 카테고리는 버클러, 실드, 타워 실드로 분류된다.

2. 장비 시스템

– 장비 강화 시스템으로 근접 무기, 총신, 장갑을 강화할 수 있다.
– 장비 합성 시스템으로 근접 무기, 총신, 장갑, 버스트 제어 유닛, 의류 상의, 의류 하의를 만들 수 있다.
– 남겨진 신기 시스템으로 근접 무기, 총신, 장갑에 패시브 스킬을 장착할 수 있다.
– 장비에 장착 가능한 패시브 스킬은 전투 종료 후 보상으로 얻거나 유랑 행상인에게 구매하거나 남겨진 신기들을 합성해서 얻을 수 있다.
– 커스텀 불릿 시스템으로 탄환의 형태, 탄도, 동작, 화력, 속성, 동시 발사 수 등을 플레이어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 신기에 버스트 유닛을 장착하면 버스트 모드 발동 시 버스트 플러그인 효과가 발동한다.
– 버스트 유닛은 합성으로 제작하거나 유랑 행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다.

3. 속성

– 부위 파괴 속성: 절단, 파쇄, 관통
– 공격 및 약점 속성: 화, 수, 뇌, 신

○ 스킬

1. 액션

– 스탭 액션으로 짧은 거리를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 다이브 액션으로 먼 거리를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 가드 액션으로 적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 포식 액션으로 버스트 모드에 돌입한다.
– 포식 액션으로 동료에게 버스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링크 버스트 탄을 얻는다.

2. 스킬 시스템

– 버스트 모드 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하고 버스트 아츠를 사용할 수 있고 신기에 장착한 버스트 플러그인 효과가 발동한다.
– 각 무기 별로 매우 다양한 버스트 아츠가 있다.
– 버스트 아츠는 지상 공격, 공중 공격, 스탭 공격으로 구분되며 각 항목에 하나의 스킬만 장착할 수 있다.
– 버스트 아츠는 사용할수록 효과가 강해지고 특정한 수준을 달성하면 새로운 버스트 아츠 및 BA 이펙트가 개방된다.
– BA 이펙트는 버스트 아츠 사용 시 발동하는 추가 공격으로 다양한 BA 이펙트를 장착할 수 있다.
– 퍼스널 어빌리티 시스템으로 각 NPC에 최대 4개의 스킬을 장착할 수 있다.
– 퍼스널 어빌리티는 전투에 참여한 동료들이 AP(어빌리티 포인트)를 얻은 후 각 NPC가 개별로 얻은 AP를 사용해서 어빌리티를 습득하고 강화할 수 있다. 일부 어빌리티는 강화할 때 답파 미션으로 얻을 수 있는 GAP이 필요하다.

○ 상태 이상

– 베놈: 일정 시간 동안 HP가 점점 감소한다.
– 데들리 베놈: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HP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 리크: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OP가 점점 감소한다.
– 페이탈 리크: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OP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 공격력 감소: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근접 무기와 총신의 공격력이 감소한다.
– 방어력 감소: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장갑의 방어력이 감소한다.
– 재밍: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주변 정보를 습득할 수 없다.
– 스턴: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 침식: 갓 이터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인게이지나 링크 에이드 등의 동료들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
– 봉신: 아라가미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저하된다.
– 홀드: 아라가미만 걸리며,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홀드 면역 아라가미도 있다.

○ 버프

– 위장 페로몬: 일정 시간 동안 아라가미의 주의를 잘 끌지 않는다.
– 도발 페로몬: 사용 후 아라가미를 공격하면 일정 시간 동안 아라가미의 주의를 끌 수 있다.
– 공격력 상승: 일정 시간 동안 근접 무기와 총신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 방어력 상승: 일정 시간 동안 장갑의 방어력이 상승한다.
– 버스트 상태: 신기의 기초 능력이 상승한다.
– 인게이지 상태: 인게이지 효과, 버스트 상태, 액셀 트리거 상태를 공유한다.
– 액셀 트리거 상태: 액셀 트리거 효과를 발동한다.

○ 스토리

– 통신 대화, 일상 대화, 인 게임 애니메이션 대화, 인 게임 애니메이션, 2D 애니메이션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 답파 미션은 하나의 여러 개의 미션이 하나로 묶여 있는 미션으로 클리어 시 GAP를 얻을 수 있다.
– 강습 토벌 미션은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총 8명이 짧은 제한 시간 내에 매우 강력한 아라가미를 토벌하는 미션으로 클리어 시 EP를 얻을 수 있다.
– 클래스 인정 미션은 4인 파티가 도전하는 프리 클래스와 플레이어 혼자 도전하는 솔로 챌린지 클래스가 있고 클리어 시 다음 단계가 개방되며 최대 50단계까지 도전할 수 있다.

갓 이터 3 커뮤니티 평가

○ 리뷰 집계 평가

1. 메타크리틱

(1) 메타크리틱 게임 점수 기준

전문가 리뷰수가 15개 이상인 게임 기준 70점 이상은 우수한 게임이고, 50점 이하는 형편없는 게임이다.

등급점수
찬사90 ~ 100
호평75 ~ 89
혼합50 ~ 74
나쁜20 ~ 49
최악0 ~ 19
(2) 메타크리틱 갓 이터 3 점수
플랫폼전문가 리뷰 수점수
PC7 개71 점
PS 460 개71 점
Switch13 개74 점
(3) 갓 이터 3 메타크리틱 전문가 한 줄 평가

–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유사하지만 빠른 전투와 매력적인 스토리가 강점이다.
– 몬스터 헌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속도감 있는 사냥에 빠져들 수 있다.
– 수많은 기술과 전문 용어로 진입장벽이 높지만, 시간을 들여서 이해하면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다.
– 게임 플레이와 그래픽 측면에서 이전 시리즈보다 모든 면이 향상되었지만, 메인 스토리가 너무 짧다.
– 솔로 플레이와 협동을 모두 제공하는 즐거운 액션 RPG이지만,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비해 차별화된 점이 없다.
–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혁신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없고 신규 유저를 끌어들일 만한 요소가 부족하다.
– 갓 이터 시리즈의 기존 팬들은 갓 이터 3을 높이 평가할 수 있지만, 신규 유저가 같은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한다.
– 흥미진진한 전투가 핵심 콘텐츠이지만, 몇 시간 이상 지속하기에는 너무 반복적이고 지루하다.
– 몬스터 헌터 월드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갖췄지만, 깊이감이 없고 완성도가 떨어진다.
– 스토리가 독창적이지 않고 진부하다.

2. 오픈크리틱

(1) 오픈크리틱 게임 점수 기준

전체 평가는 높은 점수를 받은 게임순으로 줄을 세우고 리뷰 게임이 어느 구간에 속하는지 평가한다.

등급전체 평가전문가 리뷰
MIGHTY상위 10 %84 점 이상
STRONG10 % ~ 40 %75 점 ~ 83점
FAIR40 % ~ 70 %66 점 ~ 74 점
WEAK70 % ~ 100 %65 점 이하
(2) 오픈크리틱 갓 이터 3 점수
등급전체 평가점수
FAIR51 %73 점
(3) 갓 이터 3 오픈크리틱 전문가 한 줄 평가

– 갓 이터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으로 개발에 처음 참여한 Marvelous가 전투 밸런스를 잘 잡았다.
– 몬스터 헌터 월드를 플레이했고 비슷한 게임을 원한다면 충분히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
– 파티 기반의 몬스터 사냥 게임으로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 환상적인 몬스터 사냥과 시리즈 최고의 시각효과를 보여주지만, 신규 유저가 익혀야 할 정보가 많다.
– 완벽한 게임은 아니지만, 거대한 무기로 거대한 몬스터를 사냥하고 싶다면 재미있는 게임이다.
– 완벽하지는 않지만, 무기를 업그레이드하고 전술을 세우는 등 매력적인 요소들이 잘 결합하여 있다.
– 즐거운 전투가 많은 단점을 커버한다.
–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과거에 머물러 있지만, 갓 이터 팬들에게는 완벽한 재미를 준다.
– 갓 이터 시리즈 중 가장 세련된 작품이지만 Marvelous가 모든 군더더기를 제거하지는 못했다.
– 아라가미와 무기 디자인은 좋지만, 게임 플레이가 너무 반복적이고 캐릭터 설정이 복잡하다.
– 커스터마이즈와 전투는 멋지지만, 스토리와 레벨 디자인이 아쉽다.
– 몬스터 헌터 월드와 비슷하지만, 플레이 방식과 UI 등 그래픽이 너무 오래된 것처럼 보인다.
–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신선한 콘텐츠가 없고 스토리는 최악이다.
– 게임의 가장 큰 적은 정체된 시스템과 반복 퀘스트로 인한 피로감이다.
– 완성도가 떨어지고 만족의 여지가 없는 속 빈 강정이다.

○ 한국인 플레이 평가

– 무기 별로 다양한 기술이 있고 무기를 교체하면서 전투하다 보니 초중반부 전투는 상당히 재미있다.
– 난이도는 비슷한 부류의 게임들에 비해 낮은 편이다.
– 첫 출시 직후에는 게임 볼륨이 매우 작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은 늘었다.
– 게임 시스템 대부분이 부실해서 미완성의 게임을 출시한 느낌이 들지만, 전투만큼은 만족스럽다.
– 부위 파괴가 있지만, 비주얼로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텍스트를 놓치면 어디를 파괴했는지 알기 어렵다.
– 무기와 방패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의복 종류가 제한적이어서 플레이 의욕이 떨어진다.
– 몬스터 헌터 월드보다 나은 점은 속도감뿐이다.
– 몬스터와 맵의 재탕이 엄청나게 심하다 보니 메인 스토리만 진행해도 매번 보던 것들만 나와서 금세 질린다.
– 보스 몬스터의 공격 모션이 제대로 보이지도 않았는데 이미 피격을 당하고 있다.
– 마우스를 통한 시점 변환이 매우 어색하고 불편하다.
– 화면 전환이 느릴 때도 있고 빠를 때도 있다.
– 스토리가 형편없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수준이다.
– 기억에 남는 건 사운드트랙뿐이다.
– 주인공 캐릭터의 목소리가 시종일관 무표정이다.
– 모든 설명을 게임 내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가서 봐야 한다.
– 타격감이 없다.

출처

관련 글

최종 업데이트:

댓글쓰기